정년이 드라마 재방송, 정주행 시청 쏠리는 시선
정년이 드라마 재방송, 정주행 시청 쏠리는 시선
-tvN 주말 드라마, 김태리 신예은 등이 출연하는 1950년대 배경의 화제작
-2회 시청률 8%대, 1회 시청률 2배 뛰어넘으며 2024년 4분기 인기 드라마 거듭날까?
정년이 드라마 재방송 시청하는 분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10월 12일 토요일부터 방영 시작했던 tvN 주말 드라마로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늘어나게 됐습니다. 특히 정년이 2회 시청률 8%대 기록하며 1회 4%대를 2배 뛰어넘었습니다. 방영 초반 드라마가 시청률 2배 넘으며 거의 10% 도달했다는 것은 대중들에게 '시청 가치가 충분한 드라마'라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또한 정년이 일본 방영됩니다. 현재 일본에서 입소문을 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 김태리 출연으로 화제가 됐습니다. 이 작품의 지금 기세라면 한국과 일본에서 높은 인기를 누릴 가능성이 잠재적으로 충분합니다.
이제 정년이 드라마 방영되는 매주 주말 기다리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지난 2회 시청률 1회에 비해 크게 뛰어오르면서 그동안 이 작품 시청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서 이 작품을 처음부터 정주행하려는 분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정년이 재방송 관련하여 TV가 없는 분은 OTT를 통해 자신이 시청하고 싶어하는 시간에 맞게 콘텐츠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티빙 및 디즈니플러스 통해서 말입니다. 특히 디즈니플러스 일본 채널을 통해서 해당 드라마 방영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일본에서 흥행하는 새로운 한국 드라마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정년이 드라마 인기 끄는 5가지 이유
(1) 원작 높은 인기 : 이 작품은 2019년부터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되어 누리꾼들의 인기를 모았습니다. 그러면서 이 작품 드라마화 가능성이 제기되자 독자들로부터 주인공 윤정년 역을 맡을 배우로 많이 거론되었던 인물이 김태리입니다. 원작 작가 분도 윤정년 초기 이미지 구성에 대하여 2016년 영화 아가씨 통해서 데뷔 및 칸 국제영화제 입성했던 김태리 떠올렸다고 합니다. 결국 김태리 캐스팅 확정됐습니다.
(2) 김태리 연기 변신 : 그동안 다수의 작품에서 긴 머리로 등장했던 김태리 숏컷으로 변신했습니다. 단순히 헤어스타일만 바꾼 것이 아닙니다. 지난 2021년부터 3년 동안 판소리 연습을 했다고 합니다. 상대 역 허영서 역으로 등장하는 신예은도 판소리 연습 1년 했다고 합니다. 연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원작 캐릭터에 잘 어울리는 모습으로 출연하기 위해서입니다.
(3) 1950년대 한국전쟁 이후 배경의 드라마 : 이 작품의 시대적인 배경은 베이비붐 세대분들의 어렸을 적 추억을 자극합니다. 그 당시 사람들의 일상 및 관계가 생생하게 그려집니다. 정년이 드라마 장년층 세대에서 호응 높은 이유가 이 부분 때문으로 보입니다. MZ 세대에서는 지금과 전혀 다른 한국의 과거 모습이 신선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4) 한국적인 정서 자극 : 판소리를 담아낸 작품으로서 한국 문화의 전통적인 매력을 시청자들에게 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트 및 의상도 그 당시 분위기를 재현하며 마치 그 시대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5) 정년이 캐릭터 성장 지켜보는 재미 : 이 작품은 부자가 되고 싶어서 여성 국극단의 일원이 된 전라남도 목포 출신의 윤정년이 주인공입니다. 한국 전쟁이후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성공하기 위해 도전하는 윤정년 모습이 원작 읽었던 누리꾼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정년이 재방송 관심 갖는 분들 중에서도 성장 스토리를 담아낸 드라마인 점에 흥미를 느낄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 정년이 재방송 OTT에서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티빙 및 디즈니플러스 통해서 방영됩니다. 해당 드라마가 tvN에서 방영되는데, tvN은 티빙과 더불어 CJ ENM에 속했습니다. 특히 티빙에서 tvN 프로그램 본방 시청 가능한 이점이 있습니다. 본방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tvN 및 티빙에서 오후 9시 20분 방영됩니다. OTT 특성상 본방을 못봤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이전 회차 시청 가능합니다. (C) 티빙 인스타그램]
정년이 드라마 재방송 시청하는 분이 앞으로 많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 2회 시청률 8%대로서 1회 4%대를 넘으며 방영 초반부터 흥행 드라마로 인식을 굳힐 가능성에 무게감이 실렸습니다. 그러면서 이 작품을 1회부터 시청하려는 분이 많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이전에는 '이 작품 시청해도 될까?'라는 궁금증을 가지는 분이 많았는데 2회 시청률이 잘 나오면서 '시청하고 싶다'라는 느낌을 가지는 분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1회부터 정주행하려는 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입니다.
김태리 연기 변신이라는 화제성도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숏컷에 판소리를 하는, 목포 전라도 사투리 구사하는 모습은 그동안 출연했던 작품들과 차별화됐습니다. 정년이 판소리 대역 없다고 합니다. 김태리가 직접 판소리하는 모습이 98%라면 나머지 2%는 음향 보정으로 알려졌습니다. 캐릭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특히 김태리가 주연으로 출연하는 드라마 및 영화는 흥행 성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정년이라는 또 다른 인생 캐릭터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사진 = 정년이 재방송 시청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이 부분에 있습니다. 시청률 2회 8.2%이며 1회의 4.8%를 크게 넘었습니다. 그러면서 1회부터 시청하며 드라마 진도 따라잡으려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시점이 방영 초반이라 진도 따라잡기 좋은 시점입니다. (C) 네이버 앱(시청률은 닐슨코리아 제공)]
[사진 = 티빙에서 정년이 인기 검색어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이분들 중에는 정년이 드라마 재방송 시청하려는 분이 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C) 티빙 앱]
[사진 = 오는 10월 19일 정년이 3회 방영 됩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해당 일을 가리킵니다. (C) 글쓴이 아이폰]
[사진 = 정년이 일본 방영됩니다. 디즈니플러스 재팬에서 'ジョンニョン:スター誕生 (정년 : 스타탄생)' 이름으로 지난 10월 12일부터 방영 시작했으며,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1화씩 편성된 모습을 보면 한국 방영 타이밍과 비슷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X(구 트위터)에서 ジョンニョン (정년이) キムテリ (김태리) 검색하면 일본인들의 게시물이 계속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이 일본에서는 김태리 주연작으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김태리 이전 작품이었던 미스터션샤인, 스물다섯 스물하나 일본에서 인기 높았습니다. 정년이까지 포함하면 tvN 드라마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C) 디즈니플러스 재팬 X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