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균등 및 환불일 살펴보니?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균등 및 환불일 살펴보니?

 

-차량용 자율주행 핵심 부품 라이다(LiDAR) 전문 기업, 기술특례상장 통해서 코스닥 상장 예정

-해당 종목은 한국투자증권, BNK투자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온라인 청약 시 수수료 각각 2,000원(온라인 프라임 등급 이상 면제), 무료...서로 다른 차이점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나왔습니다. 최근에 한국투자증권에서 청약 신청 일정을 마쳤거나 혹은 진행을 앞둔 일반주, 스팩주, 리츠주 종목이 등장하는 상황입니다. 이 종목은 일반주입니다. 지난 10~11일 진행된 씨어스테크놀로지에 이어 3일 만에 또 다른 일반주 종목의 청약 신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씨어스테크놀로지 청약건수 382,308건이었음을 떠올리면 이번에 같은 증권사에서 청약 앞둔 이 종목 신청하려는 분도 많을 전망입니다. 특히 이 종목은 다른 증권사에서도 청약 신청 가능합니다. BNK투자증권 보유하신 분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해당 종목 균등 배정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궁금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BNK투자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한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지난 2016년 설립했던 라이다(LiDAR) 전문 기업입니다. 여기서 라이다는 차량용 자율주행 핵심 부품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차량이 라이다 센서를 통해 최상의 경로로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알아보는 분이라면 해당 기업을 눈여겨 보셔도 될 듯합니다. 또한 라이다는 로보틱스 및 공장 자동화, 도시 계획, 산업안전 등 다수의 분야에서도 쓰입니다. 해당 기업의 주요 제품으로는 ML(3D 고정형 라이다), GL(2D 라이다), 라이다 데이터 솔루션이 있습니다. 기술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상장 앞두고 있으며, 라이다 시스템 개발기술에 대하여 전문평가기관 두 곳을 통해 각각 A, BBB 등급을 수령했습니다.

 

 

에스오에스랩 수요예측 결과 이렇습니다. 기관 경쟁률 1,072.30대 1 나왔습니다. 기관들의 참여 건수는 2,216건이며 6개월 확약 18건, 3개월 확약 52건, 1개월 확약 17건, 15일 확약 9건, 미확약 9건 입니다. 의무보유확약은 참여건수 기준 4.33%, 수량 기준 4.19% 입니다. 여기서 의무보유확약은 지난 10~11일 한국투자증권에서 청약 진행됐던 씨어스테크놀로지(참여건수 기준 1.33%, 수량 기준 2.06%)보다 약간 높게 나왔습니다. 기관 경쟁률이 높게 나온 것에 비해서 의무보유확약이 만약 10% 이상 나왔다면 더 좋았을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기관 반응은 양호한 쪽에 약간 무게감이 실리나 적자 운영중인 점이 의무보유확약에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술특례상장을 통한 코스닥 상장으로 돌파구를 찾는 것 같습니다.

 

이번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나오면서 이 종목도 최종 공모가 금액을 올렸습니다. 희망 공모가 밴드 7,500원 ~ 9,000원이었으나 최종 공모가 11,500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수요예측 신청 분포를 보면 2,216건 중에서 밴드 상단 초과 2,202건 입니다. 과거 양식으로 살펴보면 12,000원 이상 1,963건(88.58%) 11,500원 이상 ~ 11,700원 미만 138건(6.23%) 순서로 높았습니다. 이 종목의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더니 공모가를 올리게 됐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상장했던 주요 공모주들을 보면 수요예측이 나쁘게 나오는 케이스가 아니라면 최종 공모가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종목도 마찬가지입니다. 기관 반응이 나쁘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공모가를 올린 것 같아 보입니다.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한국투자증권, BNK투자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합니다. 전자 증권사에서는 지난 10~11일 씨어스테크놀로지 청약건수 382,308건 나왔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에스오에스랩 균등 추첨 가능성 높습니다. 이번 청약건수가 대략 35만 건 전후가 될 것 같습니다. 일반 청약자분들 중에서 BNK투자증권 계좌 보유하신 분이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BNK투자증권 일반 청약자 물량이 넉넉하지 않아서 일반 청약자 신청 수요가 한국투자증권으로 몰릴 가능성 높아 보입니다. 다만, BNK투자증권 계좌 보유하신 분이라면 청약 두 번째 날인 6월 17일에 '한투 or BNK' 중에서 1인당 균등 배정 수량 유리한 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대표주관회사 한국투자증권, 인수회사 BNK투자증권입니다. 청약 일정 및 균등 비례 수량 이렇습니다.

 

- 청약일 : 6월 14일 금요일, 6월 17일 월요일

- 환불일 : 6월 19일 수요일

- 상장일 : 6월 25일 화요일

 

- 일반 청약자 주식 수 : 475,000주(한투) 25,000주(BNK)

- 균등 및 비례 배정 물량 : 237,500주 씩(한투) 12,500주 씩(BNK)

 

에스오에스랩 공모가 11,500원입니다. 한국투자증권과 BNK투자증권 최소 청약 수량 50주이며 청약 증거금률 적용 시 청약증거금 287,500원입니다. 이 금액으로 에스오에스랩 균등 1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추첨 가능성 높습니다. 실제로 일반 청약자 중에서 해당 증권사 계좌 보유한 사람이 많습니다. BNK투자증권은 물량이 적은 편이어서 추첨 가능성을 열어둬야 할 것 같습니다. 에스오에스랩 환불일 한국투자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한 하이젠알앤엠 청약 두 번째 날입니다. 만약 그 종목의 수요예측 결과 잘 나올 경우 6월 19일에 에스오에스랩 환불 받았던 금액을 통해 신청하려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 =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한국투자증권, BNK투자증권 통해서 청약 신청 가능합니다. 일반 청약자 배정 주식은 각각 475,000주 및 25,000주이며 균등과 비례 배정 물량은 서로 절반으로 나누면 됩니다. 두 증권사 모두 최소 청약 수량 50주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등급에 따라 최고 청약한도가 다르며 최고 우대 고객은 45,000주(300%)까지 가능합니다. BNK투자증권은 청약 우대 한도가 적용되지 않으며 일반 청약자 최고 한도 2,500주까지 입니다. (C) DART 공식 홈페이지]

 

 

[사진 = 한국투자증권 및 BNK투자증권 공모주 수수료 서로 다릅니다. 전자에 해당하는 증권사는 온라인 청약 시 프라임 등급부터 면제이며 일반 등급 2,000원입니다. 후자에 해당하는 증권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 청약 무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C) DART 공식 홈페이지]

 

 

[사진 =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코스닥 상장 예정입니다. 최근 코스닥 지수 추이 이렇습니다. (C) 네이버 앱]

 

 

한국투자증권에서는 6월 10일 ~ 11일 일반 청약자 대상으로 씨어스테크놀로지 청약 진행됐습니다. 저는 균등 1주 배정 받았습니다. 이 종목의 남은 환불금을 에스오에스랩 공모주 청약 신청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그와 더불어 에스오에스랩 환불일 당일에 해당 증권사에서 신청할 수 있는 하이젠알앤엠 종목에 활용하려고 합니다. 수요예측이 좋게 나온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그와 더불어 올해 6월에는 청약 신청 가능한 일반주 종목들이 여럿 있습니다. 일반 청약자 입장에서 바쁜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