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인공지능, 김지훈 정체 팬심이 힌트였나?

복면가왕 인공지능, 김지훈 정체 팬심이 힌트였나?

 

-210대 경연 1라운드 두 번째 조에서 김형석 상대로 79표 vs 20표 승리

-만약 그가 맞다면 팬텀싱어4 출신으로는 첫 번째 출연(아마도?)...또 다른 팬텀싱어 시리즈 출신 등장할까?

 

 

복면가왕 인공지능 김지훈 정체 여부가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으게 됐습니다. 그와 더불어 그를 응원하는 팬들에게도 말입니다. 이미 팬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많이 났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코어 팬층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럴 만한 배경에는 그가 출연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JTBC 크로스오버 남성 4중창 오디션 프로그램 팬텀싱어4가 지난 6월 초에 막을 내렸습니다. 최근에 방영되었던 오디션 프로그램이라 그 프로그램 시청했던 시청자들의 머릿속에 여전히 잊혀지지 않았을 겁니다. 또한 팬텀싱어 시리즈는 코어 시청자층이 형성된 프로그램입니다. 그 프로그램 1~3위 팀들의 멤버들이 복면가왕 출연할 때마다 누리꾼들의 뜨거운 응원 분위기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복면가왕 인공지능 출연자는 210대 경연 1라운드 두 번째 조에서 괴짜 천재 닉네임의 작곡가 김형석과 함께 잠 못 드는 밤 비는 내리고(원곡 : 김건모)라는 노래로 맞대결을 펼쳤습니다. 초반에 김형석과 랩을 주고 받다가 1절이 시작되면서 저음을 부르는 목소리가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현장에 있던 판정단이 놀라는 모습이 보였을 정도로 자신만의 매력적인 목소리가 스튜디오 분위기를 휘어잡았습니다. 이 때의 발성이 K-POP 보다는 성악이나 뮤지컬에 더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2절 후렴 파트에서 고음을 부드럽게 소화하면서 노래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띄우는 창법을 보면 K-POP도 잘 소화할 수 있는 보컬리스트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 K-POP에 대하여 언급하는 이유는 복면가왕의 선곡 대부분이 K-POP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팬텀싱어 시리즈 출신 및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같은 다른 장르에서 활동했던 인물들이 복면가왕에서는 K-POP 선곡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동안 복면가왕에서 팬텀싱어 시리즈 출신이 많이 나왔는데 결과가 서로 제각각이었습니다. 예전에는 1라운드에서 탈락했던 인물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부터 이 프로그램에서 강세를 나타냈으며 가왕도 나왔습니다. 그동안 팬텀싱어 출신들이 이 프로그램 꽤 나왔기 때문인지 몰라도 이 부분에 대한 학습효과 같은 것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만약 복면가왕 인공지능 김지훈 맞다면 선곡에 대하여 많이 살펴보고 연습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1라운드에서 79표 vs 20표로 크게 이겼는데 자신만의 부드럽고 호소력 있는 목소리에 탄탄한 창법이 더해지면서 많은 득표를 얻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노래의 원곡이 1992년에 나왔는데 김지훈은 1995년생입니다. 그가 이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인공지능 맞다면 자신이 태어나기 3년 전 노래를 부른 셈이 됩니다. 연습을 많이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노래가 20대 MZ세대에서는 2017년 아이유 리메이크곡으로 회자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복면가왕에 나왔던 노래는 아이유 리메이크곡보다 원곡 느낌이 더 강했습니다.)

 

 

[사진 = MBC 예능연구소 공식 트위터에서는 복면가왕의 지난 10월 29일 방영분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8명의 새로운 도전자들이 나왔는데 복면가왕 인공지능 포함한 4명의 도전자가 2라운드 진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 1명의 정체가 누군지 알 수 없지만, 나머지 3명은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으로 추정됩니다. (C) MBC 예능연구소 공식 트위터]

 

 

복면가왕 인공지능 김지훈 정체 유력하게 보이는 이유는 그를 아낌없이 응원하는 팬들의 '강력한 존재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출연자들에 비해서 유독 그를 응원하는 댓글이 많이 보였습니다. 그동안 이 프로그램 출연했던 오디션 프로그램 맹활약 경력의 인물들을 보면 대부분 팬들의 뜨거운 응원을 얻었습니다. 그 팬들을 보면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목소리를 평소에 많이 듣습니다. 만약 그 아티스트가 복면가왕에 나오면 다른 시청자들에 비해서 그 출연자의 정체를 잘 맞춥니다. 그 출연자의 목소리에 익숙하니 말입니다. 이 프로그램 출연했던 팬텀싱어 출신들을 보면 자신을 응원하는 팬들의 뜨거운 응원을 얻었습니다. 복면가왕 인공지능 정체 또한 비슷한 분위기 같습니다.

 

특히 팬텀싱어4는 최근에 방영했던 오디션 프로그램입니다. 팬텀싱어 시리즈 애청자 분들의 기억속에 생생할 겁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김지훈은 리바란테 멤버이자 리더로서 팀의 우승을 이끌었습니다. 복면가왕 인공지능 유력 인물로 꼽히는 그는 성악을 경험했던 뮤지컬 배우입니다. 추계예대 성악과 출신이며 바리톤 전공입니다. 개인적으로 복면가왕 인공지능 1라운드 노래를 들었을 때 성악 혹은 뮤지컬 장르에서 활약하는 인물 같아 보였는데 김지훈은 두 장르 모두 섭렵했습니다.

 

 

[사진 = 네이버 NOW 복면가왕 채널에서는 인공지능과 괴짜대결의 1라운드 맞대결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콘텐츠 조회수가 다른 콘텐츠들에 비해 높았으며 댓글이 300개 넘었습니다. 복면가왕 인공지능 정체 강력한 코어팬들이 있는 보컬리스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C) 네이버 NOW 복면가왕 채널]

 

 

[사진 = 2023년 10월 29일 MBC 일밤 복면가왕 방영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해당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본사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복면가왕 인공지능 리베란테 김지훈 맞다면 팬텀싱어4 출신으로는 아마도 첫 번째 출연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펜타곤 진호(조진호)처럼 팬텀싱어4 이전에 복면가왕 출연했던 케이스가 있긴 합니다만, 팬텀싱어4 방영 이후에는 김지훈이 처음 나온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쩌면 저의 기억력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서 이 부분은 제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팬텀싱어 시즌1~3 출신들이 복면가왕에 많이 나왔는데 시즌4 출신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나온 모습을 보면, 앞으로 시즌4 출신이 꽤 나올 것 같은 예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