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츠바킬 아카넨 레나 사야카 스우파2 일본 댄서 화제

츠바킬 아카넨 레나 사야카 스우파2 일본 댄서 화제

 

-Mnet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1화에 이어 2화 시청률 및 화제성 높았다

-노리스펙 약자 지목 배틀 6위, BUT 계급 미션에서 본색 드러났다

 

 

츠바킬 아카넨 레나 사야카 등 6명의 일본 댄서들이 하나의 팀으로 Mnet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2(이하 스우파2) 출연중입니다. 지난 1회에서는 분량이 딱히 드러나지 않았으나 2회에서 미니 아카넨 맞대결 성사되는 모습이 나오면서 한일전 분위기가 조성됐습니다. 결과는 한국 댄서 미니가 재대결 끝에 승리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 반응에서는 미니 못지 않게 츠바킬 아카넨 빼어난 실력에 대하여 놀라움을 느끼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러더니 계급 미션으로 넘어가면서 팀의 또 다른 구성원이었던 레나가 루키 계급의 메인댄서로 선정되었으며 온라인에서는 부리더 계급에 나왔던 사야카 춤 극찬하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스우파2가 지난 시즌1과 다른 특징 중에 하나가 있다면 해외 크루가 두 팀이나 나왔다는 점입니다. 일본 크루 츠바킬, 영미권 크루 잼 리퍼블릭입니다. 두 팀의 리더인 아카넨, 커스틴 도젠 같은 경우 커리어가 화려한 인물들이라 한국 댄서들 사이에서 출연 그 자체만으로 놀라움을 안겨줬습니다. 지난 1회에서 잼 리퍼블릭 커스틴 댄스가 시청자들에게 화제를 모았다면 이번 2회에서 눈길을 모았던 장면 중에 하나가 츠바킬 아카넨 레나 사야카 3명의 빼어난 댄스였습니다. 앞으로 어떤 활약 펼칠지 주목되는 인물들입니다.

 

 

츠바킬 스우파2 출연은 한국인의 시선에선 색다른 모습으로 비춰졌을지 모릅니다. 그동안 한국 오디션 및 서바이벌 프로그램 출연했던 외국인들을 보면 주로 한국 생활 경험이 있거나(TV조선 미스트롯2 마리아) 또는 한국 기획사에 소속된 아이돌 및 아이돌 연습생인 경우가 많았습니다.(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흔한 모습) 그런데 츠바킬 레나 사야카 아카넨 같은 6명의 일본인 면면을 보면 최소한 한국이 아닌 곳을 기반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2018년 Mnet 걸그룹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48 출연했던 AKB48 그룹 멤버들을 떠올리게 됩니다만, 정작 AKB48 노래와 춤 실력이 어땠는지는 두말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지금도 한국인들의 시선에서 일본 아이돌의 노래와 춤 실력이 부정적으로 평가됩니다.

 

그런데 댄서계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일본이 댄서 강국이기 때문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댄스 학원을 다니거나 학교에서 댄스 수업을 듣는 환경이 조성됐습니다. 이렇다 보니 수준 높은 댄서들이 계속 나오거나 또는 한국의 K-POP 아이돌로 데뷔하는 일본인 중에 팀의 메인댄서를 맡거나 댄스가 강점인 인물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지금까지는 일본 댄서들이 춤을 잘 추는 모습이 한국의 대중들에게는 낯설게 보일 수 있는데 이번 스우파2 츠바킬 아카넨 레나 사야카 등의 출연으로 그동안의 인식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아이돌과 댄서는 실력 차이가 크다는 사실 말입니다.

 

 

[사진 = Mnet 공식 트위터에서는 스우파2 미니 아카넨 맞대결 2회 선공개 게시물 공개했습니다. 노리스펙 약자 지목 배틀에서 한국과 일본의 두 댄서가 실력으로 맞붙었습니다. 결과는 한국 댄서 미니 승리였으나 아카넨 춤 실력도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한국 댄서와 일본 댄서의 맞대결은 2회에서 치열하게 전개된 배틀 중에 하나였습니다. 이 장면을 시작으로 츠바킬 댄서들의 뛰어난 실력이 점점 본색을 드러내는 분위기였습니다. (C) Mnet 공식 트위터]

 

 

특히 츠바킬 레나 맹활약이 강렬한 임팩트를 남겼습니다. 계급 미션 루키 계급에서 메인 댄서를 차지했습니다. 원래 댄스 안무를 짰던 사람은 다른 팀 댄서였는데 메인 댄서 선발 때 레나의 춤 완성도가 더 높았습니다. 저지였던 모니카는 "주인공으로서의 기량을 봤습니다. 최종적으로 결정된 가장 큰 이유는 이 안무를 할 때 주인공처럼 춤을 췄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서 뽑혔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과정이 시청자들에게 임팩트 남기면서 츠바킬 레나 존재감 기억하게 된 분이 많았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부리더 계급에서는 츠바킬 사야카 의상이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기선 제압을 목적으로 일본에서 의상을 44Kg 가져왔을 정도라고 합니다. 자신만의 느낌을 춤으로 생생하게 표현하는 모습이 나오면서 시청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비록 부리더 계급 메인 댄서가 되지 못했으나 짧은 분량 속에서도 자신만의 임팩트를 보여준 것 같습니다.

 

 

[사진 = Mnet 공식 트위터에서는 스우파2 2회 루키 계급 및 부리더 계급 관련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C) Mnet 공식 트위터]

 

 

[사진 = Mnet 스우파2 2회 지난 2023년 8월 29일 방영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해당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츠바킬 스우파2 노리스펙 약자 지목 배틀에서는 6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의 계급 미션에서 레나 아카넨 사야카 인상 깊은 활약을 펼치면서 자신들이 소속된 크루의 저력을 과시했습니다. 과연 이 프로그램에서 어디까지 올라갈지 알 수 없으나 이번 2회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존재감을 알린 것은 분명합니다. 현재 스우파2 2회가 지난 1회에 이어 시청률과 화제성이 잘 나왔는데 지금 분위기라면 츠바킬 포함한 여러 크루들이 이 프로그램 시청하는 사람과 더불어 유튜브 동영상으로 춤 영상 접했던 국내외 누리꾼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