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퀸덤퍼즐 순위, 엘즈업 활동기간 주목받는 이유

퀸덤퍼즐 순위, 엘즈업 활동기간 주목받는 이유

 

-8월 15일 파이널 통해서 데뷔조 7명 발표, 2023 MAMA AWARDS 출연 확정

-OTT 티빙 통해서 걸그룹 마니아들에게 주목 받았던 프로그램, 앞으로의 숙제는?

 

 

퀸덤퍼즐 순위 최종적으로 확정됐습니다. 걸그룹 데뷔 경력이 있는 아이돌의 오디션 프로그램으로서 지난 6월 13일부터 Mnet에서 방영되었으며 OTT에서는 티빙 통해서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 26명 중에 대부분이 현역 걸그룹 멤버였으며 나머지 솔로 가수로 활동중인 인물들도 이전에는 걸그룹 멤버로 활약했습니다. 하차했던 2명도 걸그룹 경력이 있는 인물들입니다. 이 프로그램 목적이 프로젝트 걸그룹 런칭인데 데뷔조 엘즈업 활동기간 앞으로 어떻게 될지 주목됩니다. 원 그룹 활동과 병행하기 때문에 과연 얼마나 함께할지 알 수 없으나 한동안 CJ ENM이 해외에서 개최하는 K-POP 행사에 주로 출연할 가능성은 많습니다. 일단은 일본 도쿄돔 개최 가능성 높은 2023 MAMA AWARDS 출연 확정됐습니다.

 

 

결론에 대하여 언급하면, 퀸덤퍼즐 순위 세미파이널 TOP7에 들어갔던 멤버 7명 모두 파이널 TOP7에 포함되면서 새로운 프로젝트 걸그룹 엘즈업 멤버 됐습니다. 7명 중에 일부 순위가 바뀌었을 뿐 크게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쩌면 엘즈업 순위 세미파이널때 사실상 윤곽을 드러낸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세미파이널 TOP7과 8위 멤버의 점수 격차가 꽤 났었기 때문에 그 시점부터 데뷔조 누가 포함될지 쉽게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은 데뷔조 순위 변동이 잦았는데 이 프로그램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미 팬덤의 인기가 확고한 유명 아이돌 출연했던 영향이 있었고 투표 당시 처음부터 끝까지 7명을 뽑는 방식이라 차애로 여겼던 아이돌도 뽑을 수 있었습니다.

 

 

퀸덤퍼즐 순위 및 엘즈업 멤버 7명 이렇습니다.

 

1위 : 휘서(현 그룹 : 하이키, 점수 : 444,495점, 지금까지 순위 변화 : 3-1-1)

2위 : 나나(현 그룹 : 우아, 점수 : 430,450점, 지금까지 순위 변화 : 1-2-2)

3위 : 유키(현 그룹 : 퍼플키스, 점수 : 394,649점, 지금까지 순위 변화 : 7-3-3)

4위 : 케이(전 그룹 : 러블리즈, 점수 : 376,553점, 지금까지 순위 변화 : 4-6-4)

5위 : 여름(현 그룹 : 우주소녀, 점수 : 371,096점, 지금까지 순위 변화 : 2-4-5)

6위 : 연희(현 그룹 : 로켓펀치, 점수 : 358,059점, 지금까지 순위 변화 : 11-7-6)

7위 : 예은(전 그룹 : CLC, 점수 : 350,517점, 지금까지 순위 변화 : 5-5-7)

 

퀸덤퍼즐 순위 TOP7 살펴보면 로켓펀치 연희 제외한 6명이 지난 세 차례의 순위 발표식에서 데뷔조를 계속 지켜봤습니다. 데뷔조와 데뷔조가 아닌 출연자끼리의 점수 격차가 꽤 벌어졌습니다. 그럼에도 엘즈업 멤버 휘서, 나나, 유키, 연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습니다. 그 이전까지는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퀸덤퍼즐을 통해 빼어난 음악적 내공을 과시하거나 자신만의 스타성을 통해 시청자들의 호감을 얻으며 높은 순위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엘즈업 순위 7명 모두 납득이 되는 인물들이며 이제는 프로젝트 걸그룹의 일원으로서 어떤 활약을 펼칠지 주목됩니다.

 

 

[사진 = Mnet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글로벌 프로젝트 걸그룹 엘즈업 멤버 7명 휘서, 나나, 유키, 케이, 여름, 연희, 예은 되었음을 알렸습니다. 아울러 엘즈업 새로운 SNS 개설을 알렸습니다. 과연 어느 시점일지 알 수 없으나 머지않은 시일내에 데뷔 앨범을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연 데뷔곡이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지 주목됩니다. (C) Mnet 공식 인스타그램]

 

 

퀸덤퍼즐 순위 최종 확정되면서 그동안의 여정을 마무리했습니다. OTT 티빙 같은 경우 이 프로그램 시청하는 사람이 많았던 것으로 보이는데 대다수가 걸그룹 마니아였을 겁니다. 그러나 TV 시청률 저하가 눈에 들어옵니다. 물론 K-POP 아이돌에 열광하는 젊은 세대가 TV를 안보는 경우가 많으며 티빙 같은 OTT를 주로 보기 때문에 TV 시청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통계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청률 조차도 프로그램이 방영될 수록 하락했다는 점은 이 프로그램이 흥행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결과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TV 시청률 대박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제는 티빙 포함한 OTT가 기존 TV의 영향력을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의 온라인 화제성이 체감적으로 낮았습니다. 대중들의 눈높이는 레전드 무대가 끊임없이 나왔던 2019년 퀸덤 시즌1인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그때를 넘어서는 무대가 없었습니다. Mnet의 또 다른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스트릿 우먼 파이터 시즌1 같은 경우에도 레전드 무대들이 나오면서 화제성이 커진 끝에 커다란 신드롬을 일으켰습니다. 결국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포함한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흥행하려면 레전드 무대가 계속 나와야 합니다.

 

 

[사진 = 퀸덤퍼즐 온라인 투표는 그동안 엠넷 플러스 앱, 트윙플 앱에서 가능했습니다. (C) 엠넷 플러스, 트윙플]

 

 

[사진 = Mnet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8월 15일 파이널 방영분 선공개 영상을 공개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C) Mnet 공식 인스타그램]

 

 

[사진 = Mnet 퀸덤퍼즐 파이널 지난 2023년 8월 15일 방영됐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후속으로는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입니다. 시즌1이 크게 성공했던 프로그램이라 과연 시즌2도 높은 인기를 누릴지 주목됩니다. 이번에는 일본팀, 미국팀이 출연하기 때문에 해외 반응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23년 8월 15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