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간 비용,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후기
-4년 5개월 동안 이용했던 아이폰xs, 최근 애플 정책 변화로 2023년 2월에 배터리 교체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며칠 뒤 배터리 교체 비용 3만 원 인상 예정, 이제 예약 빨리하셔야 하는데 주의사항 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간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저 같이 구형 아이폰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같은 시기에 이 부분에 대하여 민감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오는 2023년 3월 1일부터 아이폰13 포함하여 그 이전에 출시됐던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존 금액보다 30,600원 더 오르게 됐습니다. 제가 4년 5개월 동안 이용중인 아이폰xs 배터리 교체 비용 애플스토어 매장 기준으로 79,200원인데 3월 1일 이후에는 30,600원 더 오르면서 109,800원 됩니다. 그야말로 어머어마한 금액입니다. 배터리 바꾸는 비용이 이렇게 높을 줄 예상 못했던 분이 적지 않을 듯합니다. 알고보니 아이패드 및 맥북 배터리 교체 비용도 3월 1일 이후에 오를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아이폰xs 4년 5개월 동안 이용했습니다. 예전에는 스마트폰 주기가 짧았는데 아이폰xs 장만했던 이후부터는 길어졌습니다. 더 이상 스마트폰을 빨리 교체할 이유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아이폰xs에 대한 만족감을 많이 느낍니다. 그런데 제품을 계속 이용하면서 불편한 점 하나가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배터리 효율이 점점 나빠졌습니다. 배터리 성능 최대치 76%까지 떨어졌을 정도였습니다. 일반적으로 80% 미만이면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배터리 교체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 애플이 최근에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인상 정책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며칠 후인 3월 1일 이후에 30,600원 더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올 예정입니다. 저는 계속 고민을 했는데 교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가 이번에 아이폰xs 배터리 교체 진행했던 곳은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매장입니다. 애플 제품 많이 이용하는 분이라면 잘 아실만한 곳입니다. 한국의 애플스토어 1호 매장이면서 제가 예전에 맥북프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장만했을 때 그곳에서 픽업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만약 2023년 2월 28일 안으로 자신의 아이폰 배터리 빨리 바꾸고 싶다면 저의 아이폰 배터리 교체 후기 반드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매장 방문 하루 전에 전화가 왔습니다. 매장 관계자분이 저에게 제품 교체에 대하여 간단한 확인 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교체가 3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공기계가 있느냐는 질문을 들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또 다른 공기계가 있는데 하필이면 카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특정 전화번호에 1개의 단말기만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궁금했습니다. 다음날 매장 직접 방문하니 '다행스럽게도' 소요 시간 많이 줄었습니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예약 최근에 했습니다. 알고보면 운이 좋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제가 해당 매장에서 예약 받기를 원했다기보다는, 정확히는 아이폰에 있는 지원 앱에서 애플스토어 예약 꽉찼는데 어느 날 오후에 우연히 들어갔더니 유일하게 비어있는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예약 가능한 날짜 및 시간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간 같은 경우 지금 시점 기준으로 최소한 낮 이전까지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오후 및 저녁으로 예약하면 최소 다음날이 되어야 제품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는 낮에 왔는데 당일 저녁에 제품 찾아갔습니다. 알고보니 그것도 운이 좋았다고 합니다. 1시간 더 늦었으면 다음날 제품 찾았을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간 길어진 이유는 매장에서 제품 수리 맡긴 분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매장만 그런게 아니라 수많은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같은 상황일 겁니다. 실제로 제가 예약을 했을 때 스케줄 꽉찼던 곳이 다수였습니다. 서울이 특히 그랬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오는 3월 1일 이후부터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30,600원 더 추가됩니다. 아이폰xs 배터리 교체 기존 금액이 79,200원이므로 앞으로 얼마 후에는 10만 원 넘는 비용으로 구형 아이폰 배터리 바꿔야 합니다. 30,600원이면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3월 1일 되기 이전에 배터리 바꾸려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 명이었습니다.
될 수 있으면 오전이나 낮에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 방문하셔서 제품 배터리 바꾸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간 관련하여 그 시간대에 예약하면 당일 저녁에 제품 찾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데 애플스토어 매장이나 서비스 제공업체 측에 너무 많은 물량이 들어오면 자칫 다음날 제품을 찾아가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계를 미리 확보하셔야 합니다. 만약 없다면 이 부분에 대하여 애플스토어 매장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문의를 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그보다는 2월 28일까지 스케줄을 잡을 수 있느냐 여부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약을 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애플스토어 예약이 빡셉니다. 서비스 제공업체보다 9,800원의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는 아이폰 배터리 교체 예약 방법 올립니다.
아이폰 기본 앱 중에 지원 앱이 있습니다. 그곳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아이폰이 기기로 뜬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아이폰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아이폰 배터리 교체 희망하시면 지원 주제 항목에 있는 수리 및 물리적 손상 > 배터리 서비스 순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아이폰의 배터리 현재 효율 뜹니다. 저는 아이폰 배터리 성능 76 나왔습니다. 서비스 필요한 상황이었으나 지금까지는 보조배터리로 잘 버텼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애플 정책 변경으로 배터리 교체 비용 꽤 오르면서 결국 배터리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애플스토어 매장이 다른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 비해서 9,800원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애플스토어 매장으로 예약해서 그런지 처음에는 예약 가능한 시간대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에 비어있는 시간이 떴는데 그 타이밍에 예약했습니다.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매장으로 말입니다. 간신히 예약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운이 더 나빴다면 79,200원에 예약하는 일은 없었을지 모릅니다. 2월 28일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애플스토어 매장에서 예약하길 희망해서 예약시간 잡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이렇게 예약 완료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데이터 백업 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iCloud로 백업했습니다.(유료, 50GB 월 1,100원) 애플 ID 암호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실제로 매장에서 배터리 교체하는 과정에서 애플 ID 암호 묻는 항목이 나옵니다. 그 암호 직접 입력하셔야 합니다.
예약 이후에는 iCloud 통해서 아이폰 백업 완료했습니다. 혹시나 기기에 문제가 생기면 자칫 데이터가 지워질 우려가 있어서 백업은 필수입니다. 저는 유료로 쓰고 있는 iCloud 활용했습니다.
예약한 날짜 및 시간에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매장을 방문했습니다. 여러 동의 절차를 거쳐 제품을 맡겼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간 관련하여 현재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맡기느라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졌다고 합니다. 저는 낮에 왔는데 다행히 당일 저녁에 제품 찾아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만약 그 시간이 늦어졌다면 제품을 다음날 찾아갔을지 모른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예약 하루 전에는 전화를 통해 소요 기간 3일 걸린다고 들었는데 다행히 당일 저녁에 찾아가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저는 정말 운이 좋았습니다. 만약 3월 1일 이후에는 비용이 더 오르기 때문에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간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당일 저녁에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매장 방문하여 제품 수령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79,200원 지불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효율 100 정확하게 찍혔습니다. 정상적으로 수리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배터리 빨리 소모되는 일은 없었습니다. 평소보다 배터리 효율이 많이 좋아졌음을 실감했습니다. 제가 오는 가을 아이폰15 프로 나오기 전까지는 아이폰xs 메인 폰으로 사용할 예정이라 배터리 교체 할까 말까 고민했는데 결과적으로 진행하길 잘했던 것 같습니다. 평소에 보조배터리 휴대할 일이 많이 줄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