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서문탁 정체 주목받는 이유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서문탁 정체 주목받는 이유

 

-187대 경연 1라운드 4번째 조에서 99표 중에 91표 획득, 경이적인 스코어로 2라운드 진출

-만약 서문탁 맞다면 정홍일-김예지-손진욱(추정)에 이은 로커 가왕 또 등장하나?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서문탁 여부가 시청자들에게 화제를 모으게 됐습니다. 10년 전 MBC 나는 가수다 시즌2를 통해 대중들에게 수준 높은 가창력을 과시했던 때가 떠오르는데 어쩌면 10년 만에 재현되지 않을까 싶은 예감이 듭니다. 여기서 재현이라는 단어를 쓴 것은 가왕 등극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만약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서문탁 맞다면 나는 가수다 시리즈 출신이 가왕에 등극하는 모습을 오랜만에 보는 것 같습니다. 157~158대 가왕이었던 화채 닉네임의 정인(나는 가수다 시즌2 출연) 이후가 아닌가 싶습니다. 나는 가수다 시리즈가 끝난지 오래되었으나 워낙 그 프로그램에 한국에서 가창력 뛰어난 가수들만 출연했기 때문에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듯합니다.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출연자는 187대 경연 1라운드 4번째 조에서 듀엣으로 중독된 사랑(원곡 : 조장혁) 불렀습니다. 첫 소절을 저음으로 부르는 모습이 굉장히 안정적이어서 베테랑 가수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색을 드러낸 부분은 2절 고음 파트였습니다. 특유의 샤우팅 넘치는 시원스러운 목소리가 저를 포함한 수많은 한국인들에게 익숙함이 넘쳤습니다. 연예인 판정단들이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정체 알아챘는지 깜짝 놀라는 모습이 한 장면에 담기기도 했는데 시청자분들 중에도 눈치를 채셨던 분들이 있으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창력 뛰어나면서 파워풀한 유형의 노래 고수들이 1라운드 듀엣 무대에 나올 때 킬링 파트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면서 강력한 고음을 내지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 부분에서 정체가 잘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소름끼치는 것은,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중독된 사랑 선곡이 예전을 떠올리는 것 같습니다. 6년 전 서문탁이 이 프로그램의 32대 경연에서 돌고래의 꿈이라는 닉네임으로 출연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가왕전까지 진출했으나 당시 가왕이었던 하면된다 닉네임의 더원에게 밀리면서 정체를 공개했습니다. 더원이 가왕전에서 선곡했던 노래가 중독된 사랑입니다. 32대 경연과 더불어 이번 경연에서는 원곡 가수인 조장혁이 연예인 판정단으로 나왔던 공통점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서문탁 가능성은 더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만약 이 프로그램에 재도전하는 것이 맞다면 그때 가왕이 되지 못했던 아쉬움을 딛고 새로운 가왕에 등극하며 시청자들에게 기억에 남는 무대를 얼마나 계속 보여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서문탁이 한국에서 상당한 노래 내공을 과시하는 가수라는 것은 수많은 한국인들이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타 방송사 인기 축구 예능 프로그램에 활발히 출연 중이라 젊은 세대에서도 서문탁이 어떤 노래를 불렀는지 유튜브를 통해 접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사진 = MBC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복면가왕의 10월 23일 방영분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현 가왕인 총각김치에 대해서는 새로운 록 가왕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이번 경연의 도전자 중에 오랫동안 록을 했던 베테랑 가수가 포함된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가왕전에서 로커끼리의 맞대결이 성사될지 눈길을 끕니다. (C) MBC 공식 인스타그램]

 

 

만약 복면가왕 신이 내린 목소리 가왕에 등극하면 4연속 로커 가왕이 등장합니다. 정홍일-김예지-손진욱(추정)에 이어서 말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거의 1년 동안 록 장르가 대세였던 것 같습니다. 어쩌면 복면가왕 서문탁 추정되는 인물이 나왔다는 것은 181~185대 가왕이었던 김예지와 연관이 있을 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김예지가 지난 186대 경연을 통해 자신의 정체를 공개하게 되었는데 만약 손진욱을 제치고 6연승을 이어갔다면 187대 경연에서 서문탁 추정 인물과 격돌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여성 로커 선후배 맞대결이 성사되었을지 모릅니다.

 

물론 손진욱 추정되는 인물도 187대 경연 가왕전에서 놀라운 가창력을 과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방영분 예고편을 보니 손진욱 추정 인물이 인상 깊은 노래를 들려준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그럴 경우 187대 가왕 누가 되었을지 상당히 궁금해집니다. 어쩌면 이번 경연 가왕전이 상당히 흥미진진할 듯합니다. 서문탁이 거의 25년 동안 한국 가요계에서 맹활약 펼쳤던 베테랑 로커라면 손진욱은 몇 개월 전에 끝났던 TV조선 오디션 프로그램 국민가수 최종 7위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름을 알렸던 20대 로커이며 앞으로 많은 무대에서 상당한 에너지를 과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손진욱 서문탁 추정되는 인물들의 맞대결이라면 명승부가 나올 듯한 예감도 듭니다.

 

 

[사진 = MBC 예능연구소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복면가왕의 이번 경연을 예고하며 보컬 신이 나타났다고 알렸습니다. 그 신이 이 포스팅의 주인공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C) MBC 예능연구소 공식 인스타그램]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이 2022년 10월 23일 방영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22년 10월 23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본사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나는 가수다 시리즈 출신이 복면가왕에 앞으로도 출연할지 여부도 관심사입니다. 사회적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과시했던 나는 가수다 시리즈 출신이 나오면 라인업의 무게감이 높아집니다. 나는 가수다 시리즈하면 한국에서 노래를 잘 부르기로 유명한 가수들이 경연하는 인식이 짙기 때문입니다. 저로서도 복면가왕에 다시 출연했으면 하는 나는 가수다 시리즈 출신 가수들이 몇몇 떠오르는데 이번 187대 경연에 서문탁 추정되는 가수가 나온 모습을 보면서 그 기대감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시청자들은 복면가왕에서 노래 잘하는 가수의 레전드 무대를 보고 싶어하며 나는 가수다 시리즈 출신들은 이미 그 경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