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 해체, 대중들이 놀라는 이유 (GFRIEND End Contract)
-쏘스뮤직, 5월 18일 여자친구 전속 계약 종료 발표
-2015년 1월 데뷔했던 여자친구 충격적인 해체, 2014~2015년 데뷔 아이돌 7년 징크스 극복할까?
여자친구 해체 소식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중입니다. 저 같은 대중의 시각에서는 어느 날 갑자기 벌어진 일이라 충격적으로 느껴지기 쉽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 K-POP 팬들도 놀랄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K-POP 걸그룹이기 때문에 GFRIEND End Contract 소식에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일본의 최대 포털 사이트 야후재팬에서는 여자친구가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올라가는가 하면 일본 트위터에서 여자친구 해체 안타까운 반응을 보이는 상황입니다. 한국의 실력파 걸그룹이자 인기가 높았던, 방탄소년단(BTS)과 세븐틴 등이 활약중인 하이브(HYBE) 계열에 속했던 아티스트였다는 점에서 팬들의 충격이 클 듯 합니다.
[사진 (C) 여자친구 공식 인스타그램]
여자친구 해체 안타까울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면 중소기획사 걸그룹의 성공 사례를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K-POP 업계에서 중소기획사 걸그룹이 성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기존 한국의 3대 대형 기획사가 아니면 밑바닥부터 인기를 다져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중소기획사 걸그룹으로 분류되는 마마무(RBW) 오마이걸(WM)이 K-POP 정상급 걸그룹 으로 성공하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 됐습니다. 2021년 상반기 최고의 활약을 펼쳤던 걸그룹 브레이브걸스(브레이브) 같은 경우 해체를 앞두고 있던 시점에 롤린 역주행 신화를 이루어냈습니다. 쏘스뮤직 소속의 여자친구 같은 경우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리기까지 엄청난 노력을 펼쳤습니다. 그랬던 여자친구가 갑자기 활동이 끝난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안타까움을 자아낼 수 밖에 없습니다.
여자친구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실력파 걸그룹입니다. 칼군무 잘하는 걸그룹이자 유주라는 든든한 메인보컬이 있었습니다. 이렇다 보니 사람들이 여자친구 무대에 감탄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키웠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히트곡들이 나왔습니다. 여자친구 뿐만 아니라 마마무, 오마이걸, 브레이브걸스 같은 중소기획사 걸그룹이 성공하려면 기본적으로 음악적인 실력이 뒷받침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중소기획사보다는 대형기획사가 아티스트를 성공시킬 수 있는 역량을 풍부하게 보유했습니다. 결국 중소기획사가 살아남으려면 아티스트의 탄탄한 음악적 실력이 뒷받침할 수 밖에 없으며 그것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가 바로 하이브 계열 빅히트 소속의 방탄소년단, 같은 하이브 계열 플레디스 소속의 세븐틴, 그리고 같은 하이브 계열 쏘스뮤직 소속이었던 여자친구 입니다.
이번 여자친구 해체 믿기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쏘스뮤직 인수했던 하이브 계열 아티스트였다는 점입니다. 이제는 하이브가 대형기획사라는 점에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겁니다. 하이브 시가총액을 봐도 기존 대형기획사 3사 압도합니다. 여자친구도 사실상 대형기획사 소속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저 같은 대중의 시각에서는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해체였습니다. 음악적 실력 좋기로 유명한 여자친구 무대를 더 이상 볼 수 없게 된 것이 아쉽습니다. 해외에서도 GFRIEND End Contract 안타깝게 볼 것으로 보입니다. 실력파 걸그룹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여자친구 활동 모습을 이제는 많은 분들이 그리워 할 것입니다.
[사진 (C) 여자친구 공식 인스타그램]
여자친구 해체일 5월 22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발표는 5월 18일에 났는데 쏘스뮤직 공식 입장을 보면 여자친구 전속 계약 5월 22일로 적혀 있습니다. 여자친구 데뷔 시점이 2015년 1월 16일인데 데뷔한지 6년 만에 해체했습니다. 이른바 아이돌 7년 징크스를 넘지 못하고 해체하게 됐습니다.
여자친구 해체 통해서 아이돌 7년 징크스를 떠올리신 분이 많을 듯 합니다. 한국에서 아이돌 그룹으로 활동하면 표준계약서 최대 기간 7년 계약을 맺게 됩니다. 만약 재계약을 하면 그룹 활동이 계속 이어지나 반대로 재계약 불발되면 그룹으로서의 활동이 마무리되거나 또는 일부 멤버가 재계약에 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여자친구 활동 종료 통해서 2014~2015년 데뷔했던 주요 걸그룹들의 재계약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2014년 데뷔했던 마마무(RBW, 2014년 6월 19일 데뷔) 레드벨벳(SM, 2014년 8월 1일 데뷔) 러블리즈(울림, 2014년 11월 12일 데뷔) 뿐만 아니라 2015년 데뷔했던 트와이스(JYP, 2015년 10월 20일 데뷔) 재계약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입니다. 특히 레드벨벳과 트와이스 재계약 여부 같은 경우 각각 SM과 JYP 주가 영향 끼칠 가능성 있습니다.
[사진 = 구글 트렌드에서는 여자친구 해체 많이 검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 구글 트렌드]
[사진 = 일본 최대의 포털사이트 야후재팬에서는 여자친구 해체 소식이 메인으로 보도되는가 하면,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포함됐습니다. 참고로 ヨチン 여자친구 일본식 줄임말 입니다. (C) 야후재팬 공식 홈페이지]
[사진 = 한국의 트위터 트렌드에서는 여자친구 해체 관련 키워드들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해체 소식이 위버스에서 알려졌습니다. 트위터에서 여자친구 해체 아쉬워하는 반응이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많이 나왔습니다. (C) 트위터 앱]
여자친구 해체 안타까운 일입니다. 저 같은 대중들의 시각에서는 인기 걸그룹이 되도록이면 오랫동안 활동하는 모습을 바랄 것입니다. 여자친구의 선배 걸그룹이었던 씨스타 2017년 해체 아쉬워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은 것을 봐도 인기 걸그룹 해체의 여운은 짙게 남는 듯 합니다. 매년 여름이 될 때 마다 씨스타 음악 그리워하는 반응을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접할 때가 있는 것처럼, 여자친구 음악 그리워하는 분들도 많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