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가은 한초원 프로필, 프로듀스48 최종순위 포함 됐었다
-Mnet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48 파이널 탈락 2명, 알고보니 아이즈원으로 데뷔 했어야 할 인물들
-11월 18일 프로듀스 관련 사건 항소심 선고 결과 통해서 조작 피해자 12명 공개
이가은 한초원 프로필 및 프로듀스48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집니다. 11월 18일 서울고법 형사1부는 Mnet 프로듀스 시리즈 관련 사건에 대하여 피의자 안모 PD, 김모 CP 2심 선고를 내렸습니다. 각각 징역 2년, 징역 1년 8개월 실형 선고 되었으며 1심 선고와 같습니다. 그와 더불어 법원에서는 프로듀스 시리즈 순위 조작 피해자 12명 공개했습니다. 그 중에 시즌3에 해당하는 프로듀스48 이가은 한초원 조작 피해자였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만약 조작 없었다면 프로듀스48 최종순위 지난 2018년 8월 31일 공개되었을 때와 전혀 달랐을 것입니다. 한초원 이가은 프로필 같은 경우 조작 없었다면 아이즈원 경력이 포함되었을지 모릅니다. 어쩌면 아이즈원 멤버로서 한국과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해당 프로그램 마지막에 발표된 프로듀스48 최종순위 알고보니 실제 순위와 달랐습니다.
[사진 = 일본 최대의 포털 사이트 야후재팬 실시간 검색어에서는 가은(ガウン, 본명 : 이가은) 한초원(ハンチョウォン) 주요 순위에 포함됐습니다. 11월 18일 프로듀스 관련 사건 항소심 선고와 관련하여 순위 조작 피해자 이름이 일본에서도 알려졌습니다. 현재 일본 트위터에서는 이가은 한초원 뿐만 아니라 프로듀스 X 101(시즌4) 조작 피해자 이진혁, 구정모, 금동현 등의 이름이 꽤 언급되며 이들의 피해를 안타깝게 여기는 누리꾼들이 많습니다. 일본에서는 한국의 프로듀스 시리즈가 커다란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프로듀스48에서는 한국 연습생들과 일본의 국민적인 걸그룹 AKB48 그룹 멤버들이 출연하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C) 야후재팬 공식 홈페이지(yahoo.co.jp)]
이가은 한초원 프로듀스48 최종순위 각각 5위, 6위 입니다. 지난 2018년 8월 31일 마지막 회에서는 각각 14위, 13위로 발표 되었으나 2년 3개월 뒤 실제 순위는 이보다 훨씬 더 높았습니다. 12위까지 아이즈원 멤버로 데뷔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아이즈원 멤버로 데뷔 가능했던 출연자였습니다. 만약 프로듀스48 조작 없었으면 이가은 한초원 아이즈원 멤버로 활동했을 것입니다. 더욱이 두 출연자는 프로듀스48 방영 당시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모았습니다. 이가은 등급 로열A였던 것과 더불어 2012년 애프터스쿨 데뷔 이전에 일본에서 5년 동안 거주하면서 익혔던 일본어에 능숙한 이점이 있습니다. 한초원은 한국에서 '반전갑'이라는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프로그램 거듭될 수록 반전에 반전을 더하는 모습을 보이는 캐릭터를 발휘하며 일본에서 인기를 모았습니다.
여기서 프로듀스48 이가은 한초원 순위 변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가은 : 5-1-1-1-1(1차 순발)-8(2차 순발)-5-5-5(3차 순발)-14(마지막회 발표, 조작 판명)-5(실제 최종순위)
한초원 : 64-76-79-88-47(1차 순발)-9(2차 순발)-13-13-13(3차 순발)-13(마지막회 발표, 조작 판명)-6(실제 최종순위)
이가은 프로듀스48 순위 마지막회에서는 14위로 나왔으나 실제로는 5위였습니다. 결국 이가은은 해당 프로그램 방영되면서 데뷔권인 12위 바깥으로 밀려난 적이 없습니다. 아울러 한초원 프로듀스48 순위 마지막회에서 13위로 나왔으나 실제로는 자신의 최고 순위였던 6위였습니다. 한때 하위권이었던 88위까지 밀리면서 탈락 위기에 있었으나 국민 프로듀서분들의 응원이 더욱 힘을 얻은 끝에 6위로 프로그램을 마쳤어야 했습니다. 만약 한초원 6위 발표되었다면 반전갑 저력의 마침표를 찍었을 것입니다.
[사진 = 구글 트렌드에서는 이가은 키워드가 많이 검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듀스48 최종순위 관련하여 파이널 탈락했던 이가은 한초원 순위 밝혀지면서 두 출연자가 아이즈원으로 데뷔했어야 할 멤버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여기서 이가은 프로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12년 애프터스쿨 멤버로 추가 합류하여 가요계 데뷔했으나 2013년 이후 5년 동안 컴백을 못했습니다. 2018년 프로듀스48에서 연습생이 되어 가요계에서 활동할 날을 꿈꾸었으나 실제 데뷔 멤버였음에도 끝내 성사되지 못했으며 이듬해 전 소속사를 떠나 새로운 소속사에서 배우가 됐습니다. 이가은 프로필 변화 보면서 안타깝다는 생각 듭니다. 이가은 연예계 활동의 전성기가 찾아왔으면 합니다. (C) 구글 트렌드]
항소심 재판에서 발표된 프로듀스 시리즈 순위 조작 피해자 연습생 12명 명단 이렇습니다.
시즌1 : 김수현, 허혜림
시즌2 : 강동호, 성현우
시즌3 : 이가은, 한초원
시즌4 :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 김국헌, 이진우, 앙자르디 디모데
여기서 시즌3, 시즌4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가은, 한초원,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은 파이널에서 탈락했으나 아이즈원 또는 엑스원 데뷔해야 할 출연자였습니다. 만약 이들이 순위 조작 피해를 겪지 않았다면 아이즈원과 엑스원은 조작 논란 없이 가요계에서 활동했을 것이며 특히 엑스원 해체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구정모, 이진혁, 금동현 최종 순위는 각각 6위, 7위, 8위 였습니다. 현재 구정모, 이진혁, 김국헌, 이진우는 현재 가요계에서 활동중입니다. 이가은은 배우로 전향했으며 한초원과 금동현에 대해서는 가요계 데뷔를 바라는 프로듀스 시청자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앙자르디 디모데는 모델로 활동 중입니다.
[사진 = 트위터 트렌드에서는 프로듀스 시리즈 관련 키워드들이 떴습니다. 트위터 뿐만 아니라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해당 이슈가 알려졌습니다. (C) 트위터 앱]
[사진 = 2020년 11월 18일 이가은 한초원 프로듀스48 최종순위 데뷔조 실제 멤버였던 것으로 알려진 날이었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20년 11월 18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한편 Mnet은 11월 18일 공식 입장을 통해 법원의 프로듀스 시리즈 항소심 선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습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하여 사과했으며 피해 연습생 및 가족분들에 대해서도 죄송스러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피해 연습생에 대해서는 피해 보상 협의 진행중이며 일부는 협의 완료 되었으며 모든 피해 연습생의 피해 보상 완료를 약속했습니다.
아울러 재판부는 프로듀스 시리즈 투표 참여자에게 생방송 문자투표 비용 100원 배상 판결 내렸습니다. 과연 프로듀스 문자투표 배상 어떻게 진행될지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