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방법 살펴보니?

 

-본인 적립금 월 10만원 저축, 3년 뒤 1,440만원 목돈 받으려면?

-3년 동안 근로활동 지속,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등 필요

 

 

청년저축계좌 조건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짙을 것으로 보입니다. 근래 정부 및 지자체에서 한국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여러 형태의 지원금을 지급하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렇다 보니 정부 및 지자체 정책이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보건복지부에서 청년저축계좌 신청 및 접수 받습니다. 현재 만 15세에서 만 39세 사이에 있는 청년 분들 중에 적립금 월 10만원 3년 동안 저축할 경우 여러 조건을 충족시킨다는 전제하에 1,440만원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지난 4월 1차 모집 때 청년저축계좌 조건 충족시키는 3,384명이 선정되었다면 이번에는 2차 모집입니다. 그 조건들이 어떤지, 과연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어디서 신청해야 하는지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 포함해서 이 글에 정리하겠습니다.

 

 

[사진 저작자 : 나이스블루]

 

무엇보다 청년 세대 사이에서 재테크 및 청약통장 같은 돈과 관련된 관심이 점점 높아졌습니다. 유튜브에서 재테크 영상이 많은 인기를 얻는가 하면 제가 구독하는 재테크 및 그와 유사한 콘셉트의 유튜버들 중에 청년 연령대에 속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과거에 재테크라는 존재가 어렵게 느껴졌는데 이제는 유튜브에서 재테크 포함하여 부동산, 부업 같은 돈과 관련된 영상이 꾸준한 인기를 얻는 모습을 보면서 '트렌드가 바뀌었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이전에는 욜로 열풍이 강세였는데 유튜브에서 그러한 콘셉트의 영상이 인기를 끌어서인지 돈을 모으는 분위기가 짙어지는 추세입니다. 그 결과는 주식 시장에서의 '동학개미운동'이나 청약통장 가입자 증가 등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보건복지부 청년저축계좌 신청 주목하는 사람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지난 1차 모집에서 청년저축계좌 조건 충족된 가입자가 3,384명인 것을 봐도 어마어마한 인원이 가입했습니다. 지난 1차 신청 인원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으나 청년 가입자가 3,384명이라는 것은 청년저축계좌 향한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 꽤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해당 계좌에 관심 없는 사람이 있을지 몰라도 그 주변을 벗어나면 관심있는 사람이 많다고 봐야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모집의 장점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 또는 다른 수단의 투자를 통해서 재테크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건복지부 청년저축계좌 같은 경우에는 목돈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저축계좌 가입 시 월 10만원 적립할 수 있습니다. 10만원에서 36개월(3년)을 곱하면 360만원이 됩니다. 그런데 받을 수 있는 돈은 1,440만원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정부지원금 30만원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개인 적립금 10만원에서 정부지원금 30만원 더하면 40만원입니다. 40만원에서 36개월(3년) 곱하면 1,440만원이 됩니다. 결국 보건복지부 청년저축계좌 1440만원(3년 총합)은 정부의 지원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그런데 정부의 지원이 있다는 것은 그만한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 청년저축계좌는 이미 지난 1일부터 가입 신청 시작되었으며 오는 7월 17일까지 2차 모집합니다. 그 이후 소득재산 조사를 통해서 오는 9월 18일 청년저축계좌 가입 대상자 선정됩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각각 7월 17일, 9월 18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청년저축계좌 조건 이렇습니다. 가입 대상은 만 15~39세이며 근로활동을 계속 해야 합니다. 여기에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해야하는데 통장 가입 기간 내 1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여기에 연 1회 교육(총 3회)도 이수해야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지원액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택 구입 및 임대, 자신이나 또는 자녀의 교육, 회사 창업 관련 자금 같은 용도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청년저축계좌 조건 살펴보면 자신의 삶을 유능하게 가꾸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건복지부 청년저축계좌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조건에 대해서 혹시나 부담스럽게 느끼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자신의 적성과 잘 맞는 자격증을 선택하면 오히려 기회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국가공인자격증이란 국가에서 공인을 해주는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자격증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사진 = 네이버 검색에서는 국가기술자격 및 국가전문자격 자격증이 어떻게 되는지 나옵니다.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 네이버 검색]

 

 

[사진 = 청년저축계좌 조건 관련하여 가구 소득 인정액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입니다.(주거, 교육급여, 차상위)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동안 청년의 근로, 사업 소득이 소액이라도 존재해야 합니다. 2020년 기준중위소득 50%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 = 청년저축계좌는 청년을 위한 제도입니다. 청년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해당 청년계좌 모집 통해서 더 많은 목돈을 모으며 인생의 황금기를 위한 꽃길을 걸어가졌으면 합니다. (C) 나이스블루]

 

 

[사진 = 청년저축계좌 관련 정리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 오는 7월 17일 금요일까지 청년의 주민등록 주소지에 있는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해서 청년저축계좌 가입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에서 신청하기 때문에 주민센터 운영 시간이나 주말 운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셔서 방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관련하여 재직증명서 및 사업활동 증명서류,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대학근로장학금이나 실업급여 등을 받고 있다면 가입할 수 없다고 합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