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올림픽 날짜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모아지는 중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올림픽 개최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미지수입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에서 확진자가 늘어나는데다 일본도 그 영향을 받는 중입니다. 현재 일본 코로나 확진자 845명이며 사망자 27명입니다. 흔히 일본 크루즈로 불리는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확진자 696명이며 사망자 7명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쿄 올림픽 취소 가능성 제기됐습니다. 알고보니 일본 국민들 중에서도 최소한 강행 여부를 비관하는 분위기가 높아보입니다.

[사진 = 일본 도쿄 신주쿠 교엔에서 바라본 NTT 도코모 타워 모습. 이곳은 신주쿠역 밑에 있는 요요기역과 가깝습니다. 근처에 메이지 신궁이나 하라주쿠 같은 도쿄의 명소들이 있기 때문에 도쿄 여행 갔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 중에서는 그 일대에서 NTT 도코모 타워가 하늘위로 길게 뻗은 모습을 봤을지 모를 일입니다. (C) 나이스블루]

 

 

도쿄 올림픽 취소 여부가 일본 내에서 꽤 이슈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의 스포츠호치가 지난 3월 13일 도쿄 올림픽 관련 설문조사를 공개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자가 점점 확대되자 오는 여름 개최 예정인 도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개최를 둘러싼 의견이 각지에서 나온다면서 지난 13일 낮부터 인터넷 유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500명 중에 62%의 사용자는 연기라고 답했습니다. 즉, 도쿄 올림픽 연기 희망하는 일본인들이 10명 중에 2명 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기라고 대답했던 사람 중에 68%는 '1년 후'를 선택했으며 '2년 후' 선택한 사람은 25% 된다고 합니다. 반면 강행을 뜻하는 '예정대로 개최'를 선택한 사람은 19%, 취소 뜻하는 '중지' 선택한 사람은 19%로 집계됐습니다. 예정대로 개최 선택했던 사람 중에서 무관중 개최 지지한 사람은 33%이며 67%는 관객이 있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설문 조사를 놓고 보면 일본 올림픽 연기 기대하는 일본인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 도쿄 올림픽 성화 봉송은 오는 3월 26일 후쿠시마현부터 시작됩니다. 후쿠시마현을 시작으로 토치기현, 군마현, 나가노현, 기후현, 아이치현, 미에현, 와카야마현 순서로 성화를 돌 예정입니다. 후쿠시마현이 일본 내에서 성화 봉송 출발지로 결정된 것은 정치적인 목적과 연관이 있습니다. 아베 정부가 도쿄 올림픽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후쿠시마 재건을 위해서입니다. (C)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스포츠호치 여론조사를 계속 살펴보면, 강행 입장을 나타내는 일본인들 중에서는 이러한 반응이 나왔습니다.

"선수의 건강 측면을 충분히 챙기고 관중의 안전도 배려하면서 좀처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60대 전업주부)

"도쿄올림픽을 목표로 열심히 뛴 선수들을 생각하면 예정대로 개최했으면 좋겠다."(40대 직업 기타)

 

일본 올림픽 날짜 연기 희망하는 일본인들도 있습니다. 그 반응은 이렇습니다.

"일본내에서 수습해도 해외에서의 만연이 완전히 가라앉지 않아. 선수, 관객이 입국할 수 없다. 그렇다고 중지는 영향이 너무 크다"(50대 공무원)

"현 상황에서 7월 개최는 외국인들이 집결하기엔 좀 이르다고 봅니다. 연내라면 11월 초부터 혹은 내년"(60대 회사원)

 

도쿄 올림픽 중지 의견을 나타내는 일본인들도 있습니다.

"아직 진정이 되지 않은 상황을 감안하면, 예정대로라는 것은 '해야 할 이유라도 있는 것인가?'라고 세계의 의혹의 눈초리를 받게 된다. 그렇다고 연기하게 되면 다음의 개최에 큰 폐를 끼치게 된다. 이는 대접의 정신과 배치되는 것으로 깨끗이 중단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면 나중에 이득이 된다고 생각한다."(50대 자영업)

"올림픽에서 또 벼랑끝 대책이 필요하게 되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20대 학생)

[사진 = 일본 올림픽 날짜 2020년 7월 24일 개최입니다. 3월 16일 오늘로써 130일 남았습니다. 오는 3월 26일에는 일본 내에서 성화 봉송을 돌 예정이며 후쿠시마현에서 출발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본 여론에서 연기에 대한 목소리가 많습니다. 일본 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거듭 나오는 상황에서 과연 일본 올림픽 날짜 순탄하게 개최될지 의문입니다. (C) 야후재팬 공식 홈페이지]

 

 

[사진 = 3월 16일 12시 기준으로 일본의 47도도부현 코로나19 확진자 최다 순서로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홋카이도 147명, 아이치현 117명, 오사카부 90명, 도쿄부 84명, 효고현 55명, 카나가와현 48명, 치바현 29명 있습니다. 도쿄 올림픽 펼쳐질 도쿄부에 현재 84명이 코로나19 확진됐습니다. (C) 야후재팬 공식 홈페이지]

일본 올림픽 날짜 과연 2020년 7월 24일에 정상적으로 열릴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코로나19가 과연 일본에서 종식될지 의문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에 이어 한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눈에 띄게 줄었으나 일본은 애초부터 검사 횟수가 많지 않았습니다. 이는 도쿄 올림픽 연기 또는 취소되지 않기 위해 검사 횟수를 늘리지 않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결국 도쿄 올림픽은 정상 개최 여부를 알 수 없게 됐습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