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펭수 정체 김동준 여부 및 유튜브 구독자 200만 대박

펭수 정체 김동준 여부와 더불어 자이언트 펭TV 유튜브 구독자 200만 돌파가 눈길을 끄는 중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신드롬을 일으키는 아이콘을 꼽으라면 송가인, 펭수 입니다. 송가인이 사람이라면 펭수는 인형입니다. 펭수의 경우 나이 10세의 EBS 연습생 콘셉트로 활동중입니다. 그 인형탈은 연기자가 쓰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펭수 정체 지속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펭수 연기하는 사람 누구인지 말입니다. 자이언트 펭TV 주인공 펭수 정체 김동준 맞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는 것은 분명합니다. 유튜브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사진 =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 현재 구독자는 207만 명입니다. 해당 채널에서는 펭수가 연기하는 영상이 주기적으로 올라옵니다. 최근에는 방탄소년단, 유재석 같은 한국을 대표하는 톱스타가 자이언트 펭TV에 출연할 정도로 펭수 인기가 엄청납니다. 자이언트 펭TV 조회 수는 100만 회를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서 펭수 영상을 꾸준히 시청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펭수 해외에서 인지도를 널리 알릴 경우 유튜브 구독자 및 조회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C) 자이언트 펭TV 공식 유튜브 메인]

 

 

"펭하"

 

펭수가 유행시킨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펭하입니다. '펭수 하이'의 줄임말로서 펭수의 인사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펭수가 대중들에게 더욱 친근감있게 다가가기 위한 목적 때문인지 몰라도 펭하라는 말이 큰 유행을 탔습니다. 평소 유튜브에서 펭수 영상을 지속적으로 챙겨봤던 사람이라면 펭하 인사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유튜브로 커다란 인기를 얻은 크리에이터가 자주 쓰는 단어가 유행을 탈 수 있다는 것을 펭수가 증명했습니다. 구독자 200만 명의 힘이 엄청납니다. 펭수가 인기 많다는 것은 이제는 누구나 잘 아는 현실이 됐습니다.

 

기존의 유명 유튜버들은 개인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펭수의 성공을 계기로 '팀'으로 움직이는 유튜브가 늘어남과 더불어 큰 인기를 끄는 추세입니다. 자이언트 펭TV 뿐만 아니라 백종원의 요리비책, 워크맨 같은 2019년 비약적인 오름세를 질주했던 유튜브 채널도 팀으로 활동합니다.(TMI : 백종원의 요리비책 스태프 12명) 불과 10여 년 전 블로그의 경우 팀 블로그 체제로 활동했던 블로거들이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팀 블로그는 모든 팀원을 만족시키기에는 수익 창출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파이는 크지 않은데  N분의 1로 나누어야 합니다. 반면 유튜브는 블로그에 비해 상당한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팀으로 활동하는 채널이 늘어났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자이언트 펭TV이며 펭수는 한국에서 바쁘게 지내는 대표적인 아이콘으로 거듭났습니다. 어마어마한 유튜브 수익과 더불어 여러 유명 기업체와의 콜라보 활동을 통해 많은 수익을 얻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진 = 자이언트 펭TV에서 지난 2월 7일에 올렸던 붕어빵 장수 영상(유재석, 김명중 EBS 사장 출연)이 이틀 지난 2월 9일 현재 조회 수 178만 회를 넘었습니다. 그와 더불어 인기 급상승 동영상 7위를 기록했습니다. 주말에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거둔 영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독자 많은 유튜버 및 유명 연예인 개인 채널에서 오픈하는 영상이라도 이틀 만에 조회 수 100만 회를 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펭수는 오픈한지 이틀 된 영상 조회 수가 거의 200만 회를 바라볼 정도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C) 자이언트 펭TV]

 

 

펭수 정체 김동준 여부 또한 주목을 끄는 중입니다. 플린 김동준은 피키캐스트 및 웹드라마 출연 경험이 있는 인물이며 서울예대 연기과 출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김동준 키 펭수 정체 관련 힌트로 눈길을 끄는 중입니다. 펭수 키는 210cm입니다. 실제 펭귄에 비해 키가 많이 큽니다. 210cm의 펭수를 연기하는 사람은 키가 클 가능성이 많습니다. 작은 키로는 210cm 캐릭터를 연기하기 쉽지 않습니다. 김동준 키 188cm 또는 189cm로 알려졌으며 일반 남성보다 높습니다. 결정적으로 저작권협회 홈페이지에서 자이언트 펭TV 로고송 가수명이 펭수가 아닌 김동준으로 떴습니다. 이 때문인지 펭수 김동준 동일한 존재 여부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사람들은 펭수 정체 공개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펭수 정체 앞으로도 비공개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만약 정체가 공개될 경우 펭수가 그동안 누려왔던 신비적인 느낌이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펭수 영상을 즐겨보는 사람의 시각에서는 펭수 정체 연기자 여부 또는 펭수 김동준 여부보다는 남극에서 스위스를 경유하여 한국의 인천 앞바다로 헤엄쳐서 도착했던 올해 10세의 EBS 연습생 펭수의 존재감이 더 강합니다. 펭수 김동준 일지 아닐지 알 수 없으나 대중들이 펭수를 EBS 연습생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은 영상 속 스토리에 몰입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다만 EBS는 연습생 제도가 없습니다. 연습생은 영상 속 콘셉트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사진 = 얼마 전 서울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서 봤던 펭수 지하철 광고입니다. 삼성역 뿐만 아니라 서울의 주요 지하철 역에 유명 아이돌 지하철 광고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아이돌의 생일을 축하하거나 무언가를 기념하는 목적에서 지하철 광고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펭수 지하철 광고가 삼성역에 등장했다는 것은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 제가 삼성역에서 촬영했던 사진]

 

 

 

[사진 = 펭수 (C) 펭수 공식 인스타그램]

 

펭수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짐작됩니다. 펭수가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펭수 유튜브 구독자 및 조회 수가 늘어나려면 해외 인기가 포함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미 한국에서 높은 인기를 다져 놓았다면 그 다음 목표는 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지난달 골든디스크 어워즈에서 펭수와 방탄소년단이 무대에서 함께했던 모습이 해외에서 상당한 화제를 모았습니다. 펭수가 한국에서 인기 많은 캐릭터임을 해외의 아미(방탄소년단 팬클럽)를 중심으로 전파됐습니다. 펭수가 해외팬들에게 주목받을 기회는 앞으로도 더 있을 듯 합니다.

 

일례로 얼마 전 워크맨 채널에서 장성규가 엑소 매니저로 활동했던 영상이 해외 엑소팬들에게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엑소 하루 스케쥴이 어떤지 워크맨 영상을 통해 볼 수 있으니 말입니다. 더욱이 그 영상에는 해외 언어 자막이 떴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워크맨을 주목하는 해외 누리꾼이 늘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이제는 유명 유튜브 채널이 롱런하는데 있어서 해외팬 유입은 점점 필수로 여겨지는 듯합니다. 자이언트 펭TV도 앞으로는 그 부분에 중점을 두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