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갤럭시 폴드 출시일 가격, 애플 폴더블폰 과연 나올까?

갤럭시 폴드 출시일 및 가격 향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커졌습니다. 삼성전자가 한국 시간으로 21일 오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개최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갤럭시 폴드 및 갤럭시 S10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존재는 삼성전자의 첫 폴더블폰인 갤럭시 폴드 입니다. 애플 폴더블폰 제품이 존재하지 않는 시점에, 애플 본사 쿠퍼티노와의 거리가 가까운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폴드 발표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끕니다.



[사진 = 삼성전자가 드디어 폴더블폰을 공개했습니다. 갤럭시 폴드 출시일 머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제는 거리에서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사용하는 사람을 보게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 폴드 가격 웬만한 스마트폰보다 대략 2배 더 비싸나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인지 여부는 갤럭시 폴드 출시일 이후에 알게 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초기 사용자들의 후기가 중요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예를 들면 테크 유튜버분들의 후기 말입니다. (C) 삼성 모바일 프레스 공식 홈페이지(samsungmobilepress.com)]



갤럭시 폴드 스펙 이렇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

-메인 디스플레이 7.3인치 QXGA + 다이나믹 아몰레드(4, 2:3)

-커버 디스플레이 4.6인치 HD + 슈퍼 아몰레드(21:9)

*카메라

-커버 카메라 : 1,000만 화소(F/2.2, 80도)

-후면 트리플 카메라

(1) 1,600만 화소 광각(F/2.2, 123도)

(2) 1,200만 화소 와이드 앵글 카메라(듀얼 픽셀, AF, OIS 탑재, F/1.5, 2.4, 77도)

(3) 1,200만 화소 망원(PDAF, OIS 탑재, F/2.4, 45도)

-전면 듀얼 카메라

(1) 기본 : 1,000만 화소 셀피 카메라(F/2.2)

(2) 심도 : 800만 화소(F/1.9)

*AP : 7nm 64비트 옥타코어 프로세서

*RAM : 12GB

*저장 용량 : 512GB(외장 메모리 미삽입)

*배터리 : 4,380mAh

*OS : 안드로이드 9.0(Pie)



[사진 = 삼성 갤럭시 폴드 (C) 삼성 모바일 프레스 공식 홈페이지(samsungmobilepress.com)]


갤럭시 폴드 스펙 살펴보면 폴더를 접을 때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4.6인치, 폴더를 펼칠 때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7.3인치로 늘어납니다. 때로는 4.6인치 폴더블폰이 되었다가 어떤 상황에서는 7.3인치 폴더블폰이 되는 그런 흐름입니다. 한 가지 의문에 남는 것은 갤럭시 폴드 크기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두께가 어떤지 의문에 남네요. 만약 두께가 무겁다면 제품을 가볍게 활용하는데 있어서 버거울지 모를 일입니다. 그럼에도 갤럭시 폴드는 '영상 시청 수요가 많은' 현 시점에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크게 보고 싶은 사람에게 딱 맞는 제품이 바로 갤럭시 폴드니까요.



삼성 갤럭시 폴드 출시일 미국 기준으로 4월 26일이며 한국에서는 5월 중순 경에 나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것도 갤럭시 폴드 5G 제품으로 말입니다. 갤럭시 폴드 출시일 한국과 그 외 국가가 서로 다른 이유는 5G 상용화 유무로 보입니다. 오는 3월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 될 예정이니 말입니다. 3G보다 LTE(4G) 속도가 더 빨랐던 것처럼, 5G 시대에 선보이는 갤럭시 폴드는 기존 스마트폰보다 더 좋은 제품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삼성 갤럭시 폴드 가격 1,980달러(약 223만 원, 2월 21일 환율 기준)로 알려졌습니다. 일반 스마트폰보다 약 2배 정도 비쌉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단말기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분명하나 진입 장벽이 높게 느껴지는 이유는 역시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폴드 가격 아마도 구매력이 높은 분들에게 수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러한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이 제품의 수요가 높다면 태블릿PC 판매량이 하락할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7.3인치까지 확장되니 말입니다. 애플 태블릿PC로 치면 아이패드 미니와의 디스플레이 크기(2015년 선보였던 아이패드 미니4 7.9인치)에 근접합니다.



[사진 = 갤럭시 폴드 출시일 한국 기준으로는 5월 중순 경에 나올 예정입니다. 앞으로 어떤 변수가 있을지 알 수 없으나 애플 단말기와의 출시일이 겹치지 않을 전망입니다. 현 시점에서는 애플 폴더블폰 출시 가능성을 확신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동안 갤럭시 폴드 화제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폴더블폰은 삼성전자가 애플보다 더 빨리 나왔다는 것이 부각되겠죠. (C) 삼성 모바일 프레스 공식 홈페이지(samsungmobilepress.com)]




[사진 = 갤럭시 폴드 (C) 삼성 모바일 프레스 공식 홈페이지(samsungmobilepress.com)]


삼성 갤럭시 폴드 공개되면서 주목할 수 밖에 없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입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 및 갤럭시 S10 시리즈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발표했던 이유는 애플을 견제하기 위한 의도로 보여집니다. 애플 본사가 샌프란시스코와의 거리가 가까운 쿠퍼티노에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가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을 경우 애플의 차기 아이폰에 대한 부담이 커집니다. 만약 차기 아이폰이 아이폰xs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다면, 갤럭시 폴드 만큼의 참신함이 부족할 경우 삼성전자의 단말기 가치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애플이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삼성전자보다 제품 출시 시점이 늦었음에도 현재 애플워치의 판매량이 상당하다는 점에서 언젠가는 폴더블폰을 선보일 여지가 없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가 매우 좋으니 말입니다. 그럼에도 애플이 최근 선보이는 제품이 고가 논란에 시달렸다는 점에서 만약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할 경우 가격이 어떻게 될까라는 약간의 엉뚱한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