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2018 SBS 연예대상 후보, 대상 경쟁 치열한 이유는?

2018 SBS 연예대상 후보 향한 사람들의 관심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연예대상에서 SBS 일요일 예능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출연하는 어머니 네 분이 대상을 수상했던 전례를 놓고 보면, 2018 SBS 연예대상 후보 그야말로 과연 누구일지 짐작이 안갑니다. 올해는 지난해처럼 연예인이 아닌 인물이 대상을 수상할지 아니면 그동안 예능계에서 맹활약 펼쳤던 인물이 대상을 받을지 주목됩니다. 현재 백종원, 이승기 등이 2018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 유력 인물로 꼽히고 있으나 유재석, 김병만, 김구라, 신동엽, 그리고 미운우리새끼 어머니 네 분 등 또 다른  인물들이 의외의 변수로 떠오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사진 = SBS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2018 SBS 연예대상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오는 12월 28일 오후 8시 55분부터 시작하는 SBS 연예대상은 박수홍, 한고은, 김종국 3MC 체제로 진행됩니다. 올해 SBS 예능을 빛냈던 연예인들끼리 MC를 맡게 됐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쩌면 MC 중에 누군가 상을 받을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입니다. 연말 공중파 연예대상 시상식에서 종종 보게 되는 일이니까요. (C) SBS 공식 페이스북]



2018 SBS 연예대상 후보 눈길을 끄는 이유는 대상을 받을 만한 인물들이 여럿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시상식 이전까지는 2018 SBS 연예대상 대상후보 유력 인물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대상 후보군에 있는 28명(팀)을 공개했을 뿐입니다. 연말 공중파 시상식에서 대상 후보가 10명 이상인 경우가 별로 없다는 점에서 공식적으로는 아직까지 대상후보가 발표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시청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모았던 SBS 예능이 여럿 있었으니 말입니다.


그중에서도 화제를 모으는 인물은 백종원입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의 편성 요일이 금요일에서 수요일로 옮긴 것이 신의 한 수가 되면서 방영할 때마다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백종원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했던 발언이 대중적으로 커다란 주목을 끌면서 그를 향한 사람들의 호감도가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한국 자영업의 생생한 현실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내내 사람들에게 끊이지 않는 논란이 됐던 최저임금 이슈가 백종원의 골목식당과 밀접하게 연관됐습니다. 단순히 최저임금이 올랐다고 한국의 자영업 환경이 어려워졌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드러났습니다. 음식 장사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음식이 맛있어야 하니까요.



[사진 = SBS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백종원의 골목식당 포방터시장편 관련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최근 방영됐던 포방터시장편에서는 돈까스집이 백종원의 극찬을 받으면서 많은 한국인들이 주목하는 맛집으로 떠올랐습니다. 방영 이후 새벽부터 돈까스집에 줄 서서 대기표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말입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홍탁집 분량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 분량이 어쩌면 대중들에게 백종원 대상 후보군 중에 한 명으로 거론되는 결정타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유명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홍탁집 관련 게시물을 끊임없이 접했으니 말입니다. 여기에 막창집, 주꾸미집에 이르기까지 포방터시장편은 그야말로 백종원의 골목식당 레전드편이었던 것 같습니다. (C) SBS 공식 인스타그램]



만약 2018 SBS 연예대상 대상 수상자로서 백종원 확정될 경우 2년 연속 일반인이 대상을 수상받게 됩니다. 지난해 미운우리새끼 어머니 네 분이 대상의 영광을 안았으니 말입니다. 이미 SBS가 일반인에게 대상을 수여했던 전례를 놓고 보면 백종원 대상 수상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 백종원이 그동안 뉸에서 백종원의 3대천왕, 백종원의 푸드트럭에 출연하며 SBS 예능에 공헌했던 지난날의 활약을 떠올리면 2018 SBS 연예대상 후보 1순위로서 백종원 이름을 거론하는 것은 전혀 어색할 것이 없습니다.


다만, 2018년에는 집사부일체라는 SBS의 일요일 예능 프로그램이 뜨거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승기 포함한 MC 4인방이 한국에서 어마어마한 셀럽과 함께 1박 2일 동안 시간을 보내는 콘셉트가 대중들에게 신선한 모습을 안겨줬습니다. 최근에는 손예진, 이순재 등이 사부로 출연하면서 집사부일체 화제성이 커졌습니다. 그러면서 집사부일체 메인 MC격으로 꼽히는 이승기가 2018 SBS 연예대상 대상 후보로 떠오르게 됐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변수가 있다면, 이승기 뿐만 아니라 양세형, 이상윤, 육성재도 MC로서 맹활약 펼쳤다는 점입니다. 이승기가 대상을 수상 받을지 아니면 4MC 중에서 2명 이상의 인물이 높은 상을 받을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사진 = SBS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18 SBS 연예대상 대상 수상자는 누구일까요? 라는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2018년 12월 29일까지 마감) 그러면서 연예대상 후보군을 거론했습니다. 강호동, 김건모, 김구라, 김병만, 김숙, 김종국, 미우새 모벤져스(미운우리새끼 어머니 네 분), 박수홍, 백종원, 보아, 서장훈, 소이현, 송지효, 신동엽, 양세형, 유재석, 유희열, 육성재, 이광수, 이상민, 이상윤, 이승기, 인교진, 지석진, 전소민, 조보아, 하하, 한고은이 포함됐습니다. (C) SBS 공식 홈페이지]




[사진 = 2018년 12월 28일 SBS 연예대상 방영됩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12월 28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2018 SBS 연예대상 후보 중에서 백종원, 이승기에 이은 또 다른 강력 인물들을 꼽으라면 유재석, 김병만, 신동엽, 김구라 등이 떠오릅니다. 유재석, 김병만, 신동엽의 경우 오랫동안 참여했던 프로그램이 꾸준한 인기를 얻었습니다. 김구라의 경우 월요일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2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뜨거운 인기를 얻은 것이 플러스로 작용했습니다.


흥미롭게도 유재석, 김병만, 신동엽은 이전에 SBS 연예대상(SAF 시절 포함) 수상 경력이 있습니다. 유재석 5회, 김병만 2회, 신동엽 1회 경력이 있습니다. 만약 백종원이나 이승기가 아닌 의외의 인물이 대상을 받을 경우 과거에 대상을 받았던 이들 중에서 대상 수상자가 나올지 아니면 지난해처럼 전혀 뜻밖의 인물이 대상을 받을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