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D프렌즈 1기

DB손해보험 x 카카오 제휴, 인슈어테크 시장 선도한다

 

카카오톡은 한국에서 많이 쓰는 스마트폰 앱 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사람마다 개인 차이가 있겠으나 적어도 한국에서는 카카오톡 없으면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모바일로 대화를 나눌 때 문자보다는 카카오톡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말입니다. 지인과 함께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 뿐만 아니라 업무적인 대화 및 단톡방 등에 이르기까지 카카오톡과 함께 시간 보내는 일이 많습니다. 국민 거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쓰는 한국인들에게 카카오톡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앞으로도 카카오톡 이용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한국인들 사이에서 모바일로 대화를 주고 받는 일이 이제는 습관으로 굳어졌으니 말입니다. 알고봤더니 카카오톡 월간 실사용자 수는 무려 4,600만 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한국 인구 수 약 5,100만 명임을 떠올리면 카카오톡 이용하는 사람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카카오톡을 활용한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잠재적으로 높습니다. 월간 실사용자 수가 그야말로 어마어마하니 말입니다.



여기서 카카오톡 언급하는 이유는 동부화재 다이렉트의 새이름 "DB손해보험 다이렉트(이하 DB손해보험)" 연관되었기 때문입니다. DB손해보험 그리고 카카오톡 제휴 소식이 얼마 전에 전해졌으니 말입니다. 그 소식을 보면서 최근 보험 시장이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람들의 모바일 이용이 앞으로도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것은 물론이며 모바일 서비스가 날이 갈수록 진화를 거듭했으니 말입니다.



인슈어테크 및 핀테크의 선두주자 DB손해보험, 한국 최대 모바일 플랫폼 카카오는 인슈어테크 시장 선도를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맺었습니다. 이번 MOU로 인슈어테크 및 모바일 중심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보험업무 프로세스 혁신, 신상품 개발, 신규 서비스와 관련된 업무적인 협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그러면서 신기술 솔루션 공동 활용 및 양사 인적자원 교류 등의 협력 사업을 함께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DB손해보험과 카카오는 카카오톡 챗봇(대화 로봇) 개발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비자는 DB손해보험 상품 안내 및 FAQ 같은 응대를 포함하여 여러 형태의 서비스를 챗봇 통해서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톡 챗봇이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이로움을 안겨줄지 앞으로가 주목됩니다.



DB손해보험과 카카오톡 제휴 소식을 보면 보험과 플랫폼의 결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상상이 가지 않는 일인데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이는 자동차와 IT 기술의 결합을 떠올리게 합니다. 자동차가 단순히 운전을 하는 역할을 하는 것 뿐만 아니라 IT 기술을 통해서 길 안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 점에서 융합 기술이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은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카카오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습니다.



여기서 인슈어테크란 보험(Insurance) 기술(Tech)의 합성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보험과 기술의 융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B손해보험은 티맵(T map) 안전운전 할인특약(DB손해보험 다이렉트 smarT UBI 안전운전 특약)을 통해 인슈어테크를 접목시킨 서비스를 선보이는 중입니다. 티맵 내에 있는 운전습관 메뉴에서 자동차 운전자의 안전운전 점수를 확인한 뒤, 목적지 설정 후 500km 이상 주행 및 안전운전 61점 이상 획득 시 10% 특약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자동차 운전자 입장에서는 안전운전도 하면서 자동차 보험료 할인 되는 일석이조 효과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은 업계 최초로 특허 받은 통신형 네비게이션 기반 운전점수 산정 시스템의 안전운전 할인특약을 선보였습니다. 그런 점에서 인슈어테크 기술이 뛰어납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단순한 기술력 우위 뿐만 아니라 티맵 안전운전 할인특약을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 가능한 티맵 할인특약은 자동차 운전을 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이러한 DB손해보험의 인슈어테크 사례를 보면 보험시장도 4차산업혁명에 반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한국인들의 필수 앱으로 자리매김했던 것처럼 4차산업혁명에서 각광받는 기술은 사람들의 삶을 바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인슈어테크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할 보험 시장의 눈길을 사로잡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상품소개 역할 등을 하는 챗봇(Chatbot) 기술이 각광 받기 시작하는 추세입니다. 챗봇이 메신저를 통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채팅로봇이니 말입니다. 여기서 DB손해보험이 카카오와 제휴 맺은 것은 챗봇의 단계별 고도화를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DB손해보험 서비스를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이 한국의 대형 손해보험사라는 점, 카카오가 한국 최대 모바일 플랫폼 사업자라는 점에서 두 회사의 전략적 업무를 통한 보험시장의 서비스 변화가 기대됩니다.



IT 기술은 날이 갈수록 진보를 거듭했습니다. 모바일을 봐도 알 수 있듯이 말입니다. 이러한 모바일 환경 변화 흐름에 맞춰 DB손해보험은 급변하는 보험시장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자동차 및 IT, 보험 및 플랫폼이 결합하는 자동차 융합기술이 진화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앞으로는 차량IOT 및 컨넥티드카 등이 각광 받으면서 인슈어테크가 자동차 운전하는 분들에게 널리 쓰여질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카테크 시대에 빠르게 대응하는 DB손해보험 및 카카오의 제휴를 통해서 선보일 예정인 서비스가 점점 기대됩니다.


"본 포스트는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