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과이 피파랭킹 향한 축구팬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A매치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한국에게는 상당히 힘든 상대가 될 수 있다. 우루과이 피파랭킹 상당히 쎈데다 지금까지 한국과의 A매치 경기에서 단 한 번도 패한 전적이 없다. 한국 우루과이 역대전적 7전 1무 6패로서 한국의 열세가 두드러진다. 이번 두 팀의 통산 8번째 A매치에서는 경기 종료 이후 누가 웃을지 주목된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KFA) 공식 트위터에서는 한국 우루과이 경기가 펼쳐지는 10월 12일 저녁 기온이 약 10도 정도라며 관중들이 옷을 따뜻하게 착용할 것을 바라는 게시물을 올렸다. 최근 날씨가 갑작스럽게 추워졌다. 벌써부터 롱패딩 시즌이 온게 아닌가 싶은 걱정을 하게 될 정도. 한국 우루과이 경기가 펼쳐질 서울 월드컵 경기장이 한강과 가깝다는 점에서 체감적인 추위는 꽤 추울 것이다. 어쨌거나 대한축구협회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관중들을 배려하는 트윗을 올린 것은 인상적이다. (C) 대한축구협회(KFA) 공식 트위터]
한국 우루과이 A매치 축구 맞대결이 10월 12일 오후 8시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펼쳐진다. 우루과이는 세계적인 강팀이라 할 수 있다. 월드컵 통산 우승 2회(1930년, 1950년) 및 코파 아메리카 통산 우승 15회(최근 우승은 2011년)로서 남미의 손꼽히는 축구 강호라고 할 수 있다. 비록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같은 남미 축구의 양대산맥에 비해서 다소 경쟁력이 약한 인상을 주나 최근 3회 연속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루어내며 2010년대 이후 다시 성장하는 모습을 이루어냈다.
지난 여름에 개최된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에서는 8강에 진출했다. A조 3전 전승 및 16강 포르투갈전 2-1 승리를 거두며 8강에 올랐던 것. 비록 8강에서 '우승 팀' 프랑스에 0-2로 패했으나 브라질(8강에서 벨기에에게 1-2로 패배)과 더불어 남미팀들 중에 이번 대회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팀이라 할 수 있다. 오히려 최종 순위에서는 우루과이가 브라질을 앞선다. 우루과이가 5위, 브라질이 6위다. 우루과이의 실적이 좋은 편이다.
[사진 =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에서 주목할 선수 중에 하나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센터백 디에고 고딘이다. 그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및 유럽 대항전에서 지능적인 수비력을 과시하며 세계 최정상급 센터백으로 우뚝섰다. 특히 올해는 우루과이의 러시아 월드컵 8강 진출까지 공헌하며 에딘손 카바니(파리 생제르맹)와 더불어 우루과이 선수로서 2018 발롱도르 후보에 올랐다. 비록 수비수 같은 후방을 지키는 포지션이 발롱도르 수상하는 것이 쉽지 않으나 후보에 오른 것 그 자체만으로 그의 수비 역량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다. (C)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atleticodemadrid.com)]
우루과이 피파랭킹 5위에 속한다. 남미팀 중에서는 브라질(3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으며 한국이 지난달에 평가전을 치렀던 칠레(12위)보다 더 높다. 피파랭킹만을 놓고 보면 한국은 칠레보다 더 수준 높은 상대와 A매치 평가전을 치르게 됐다. 한국은 지난 칠레전에서 0-0으로 비겼으나 칠레 선수들의 왕성한 활동량과 타이트한 압박이 거침없이 계속되는 모습은 상당히 열의가 높았다. 한국 우루과이 맞대결에서는 벤투호가 그때의 칠레보다 수준이 더 높은 상대와 맞붙게 됐다. 우루과이 피파랭킹 5위의 무게감을 봐도 상대 팀이 얼마나 잘하는지 알 수 있다. 반면 한국 피파랭킹 55위에 속하며 우루과이 피파랭킹 보다 50계단 낮다.
한국과 평가전 펼칠 우루과이 피파랭킹 러시아 월드컵 이후에 10위권 이내에 포함되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러시아 월드컵 펼쳐졌던 2018년 6월 랭킹은 14위였으며 그 이전으로 거슬러가면 지난 1~3월에 22위를 유지했다. 그러더니 러시아 월드컵 8강 진출하면서 2018년 8~9월 랭킹 5위로 올라섰다. 우루과이에게 러시아 월드컵 8강 진출은 의미있는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사진 = 우루과이 피파랭킹 5위(1,632 포인트)에 속했다. 4위 크로아티아(1,634 포인트)와 불과 2포인트 차이를 나타낼 정도로 향후 5위보다 더 높은 순위를 기록할 여지가 있다. 3위 브라질(1,663 포인트)과의 포인트 차이도 크지 않다. 31포인트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것.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사진 = 2018년 10월 12일 한국 우루과이 A매치 축구 맞대결이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10월 12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우루과이 축구 대표팀 명단(리그 별 분류)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 디에고 고딘(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페데리코 발베르데(레알 마드리드) 크리스티안 스투아니(지로나) 막시 고메스(셀타 비고)
@잉글랜드(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 : 루카스 토레이라(아스널)
@독일 분데스리가 : 마르셀로 사라키(RB 라이프치히)
@이탈리아 세리에A : 마르틴 카세레스(라치오) 디에고 악살트(AC밀란) 마티아스 베시노(인터 밀란) 로드리고 벤탕쿠르(유벤투스)
@프랑스 리그1 : 에딘손 카바니(파리 생제르맹)
@포르투갈 프리메이라리가 : 세바스티안 코아테스(스포리팅 리스본)
@네덜란드 에레디비시 : 가스톤 페레이로(PSV 에인트호번)
@터키 쉬페르리그 : 페르난도 무슬레라(갈라타사라이)
@미국 MLS : 니콜라스 로데이로(시애틀 사운더스)
@멕시코 리가MX : 호나탄 로드리게스(산토스 라구나)
@브라질 세리에A : 조르지안 데 아라스카에타(크루제이루) 마르틴 실바(바스쿠 다 가마)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 : 가스톤 실바, 마르틴 캄파냐(이상 인데펜디엔테) 나이탄 난데스(보카주니어스) 카밀로 마야다(리베르 플라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