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케우치 미유 프로듀스48 A등급 판정이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 6월 15일 Mnet 프로듀스48 1회 방영분에서 A등급을 받았던 일본 걸그룹 AKB48 멤버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AKB48 그룹의 멤버들의 실력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던 것과 달리 타케우치 미유 프로듀스48 A등급 판정은 상당히 눈에 띄는 일입니다. 한국의 음악 전문가들에게 실력으로 인정받은 AKB48 멤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의외인 점이 있습니다. 그녀가 일본에서는 인기가 없었습니다. 얼마 전 나고야돔에서 개최된 AKB48 총선거에서 권외로 밀렸습니다.

 

 

[사진 = AKB48 팀B 타케우치 미유는 지난 6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AKB48 총선거 권내에 랭크되지 않았음에도 아이돌 인생 9년 중 가장 행복하다는 메시지를 올렸습니다. 자신에게 응원을 보내는 누리꾼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타케우치 미유가 일본어에 이어 한글을 적었다는 점입니다. 자신에게 성원을 보내는 한국팬들에 대한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한글을 표기했습니다. (C) AKB48 타케우치 미유 공식 인스타그램(AKB48 Miyu Takeuchi Instagram)]

 

 

타케우치 미유 프로듀스48 A등급 판정은 방송을 시청했던 한국인들에게 상당히 눈에 띄었습니다. 다른 AKB48 그룹의 멤버들이 한국 연습생들보다 춤과 노래 실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불리한 등급을 받았던 것과 달리 타케우치 미유 한 명만은 달랐습니다. 첫 번째 평가부터 A등급을 받았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경연에서 선보였던 Dancing Hero(원곡 : 오기노메 요코) 편곡을 타케우치 미유 본인이 직접 했다는 점입니다. 춤과 노래까지 뛰어난 타케우치 미유 음악적 실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프로듀스48 A등급 받았던 AKB48 멤버가 타케우치 미유 외에 더 있을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오는 6월 22일 프로듀스48 2회에 또 다른 AKB48 그룹 멤버들이 등급 평가를 받는 모습이 나오기 때문입니다.(아직 마츠이 쥬리나, 미야와키 사쿠라 등급 평가 장면이 안나왔습니다.) 그럼에도 지난 1회만을 놓고 보면 타케우치 미유 실력이 돋보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자신의 음악적인 실력이 프로듀스48 출연하는 AKB48 멤버들 중에서 상위에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증명했으니까요.

 

 

[사진 = 타케우치 미유 (C) Mnet 프로듀스48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produce48.mnet.com)]

 

그런데 아이러니한 점이 있습니다. 타케우치 미유 AKB48에서 많은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2010년부터 AKB48 총선거에 출마했으나(2015, 2016년 불출마) 권내에 포함된 적이 없습니다. 올해 총선거에서는 권내가 100위까지 늘어났으나 그 순위 안에 들지 못하면서 권외로 밀렸습니다. 다른 AKB48 그룹 멤버들에 비해 음악적인 실력이 뛰어나면서도 정작 일본에서는 인기가 많지 않았습니다. 한국인의 관점에서는 의외로 느낄만한 부분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이돌의 음악적인 실력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춤과 노래를 잘하는 아이돌일수록 대중들의 인기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향속에 춤과 노래 실력이 빼어난 아이돌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다릅니다. 음악적인 실력보다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귀여움을 어필합니다. 그와 더불어 일본은 아이돌과 아티스트의 영역이 구분됩니다. 이렇다 보니 한국에 비해 음악적인 실력을 다소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AKB48 그룹 멤버들의 춤과 노래 실력이 프로듀스48 시청했던 한국인들에게 인정 받지 못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그런데 타케우치 미유 한 명만은 달랐습니다. 다른 AKB48 그룹의 멤버들과 달리 춤과 노래 실력을 갖춘 것과 더불어 편곡 능력까지 발달됐습니다. 음악적인 실력이 뛰어난 인물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런 점에서 타케우치 미유 프로듀스48 출연은 현재까지만을 놓고 보면 '좋은 선택'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음악적인 재능을 한국인들이 알아줬기 때문입니다. AKB48에서 활동했던 8년 9개월 동안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지 못했으나 한국의 프로듀스48 출연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뒤바꿀 기회를 얻었습니다. 프로듀스48 타케우치 미유 한국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돌입니다.

 

 

[사진 = AKB48 팀B 소속의 타케우치 미유는 AKB48 9기생입니다. 그녀의 동기는 AKB48 그룹 총감독 요코야마 유이(AKB48 팀A) 현재 배우로 활동하는 시마자키 하루카(2016년 졸업) 같은 인기 멤버들입니다. (C) AKB48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akb48.co.jp)]

 

 

 

[사진 = 2018년 6월 15일 Mnet 프로듀스48 1회가 방영됐습니다. 타케우치 미유 A등급 받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8년 6월 15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프로듀스48 A등급 받았던 타케우치 미유 과연 한국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을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아이돌의 실력을 중요하게 여기는 한국인들의 취향에 맞는 아이돌이면서, 일본의 국민적인 걸그룹 AKB48에서 8년 9개월 동안 활동했던 경험이 타케우치 미유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이제 남은것은 타케우치 미유 한국에서 얼마나 인기를 얻느냐 여부입니다. 프로듀스48 출연이 그녀의 인생에 있어서 상당한 터닝 포인트가 될지 기대됩니다.

 

타케우치 미유는 프로듀스48 취지에 적합한 아이돌입니다. 본래 프로듀스 시리즈가 주로 연습생들이 출연했던 프로그램이면서도 뉴이스트(프로듀스101 시즌2 출연)의 전례처럼 그동안 많은 인기를 얻지 못했던 아이돌이 경연에 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듀스 시리즈는 대중적인 인기가 절실한 연습생 및 아이돌이 돋보일 기회입니다. 그런 점에서 프로듀스48에서는 타케우치 미유 같은 유형의 인물에게 상당히 잘 맞을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과연 타케우치 미유 프로듀스48 통해서 한일 합작 걸그룹 데뷔의 꿈을 이루어낼지 기대됩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