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갤럭시S9 스펙 유출, 리테일 박스 사실이라면?

갤럭시S9 스펙 유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오는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펼쳐질 세계 3대 가전 전시회 중 하나인 MWC 2018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9 공개 될 예정이며 그 이후 한국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해외 매체를 통해서 갤럭시S9 스펙 유출 된 것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갤럭시S9 향한 기대감을 높이게 됩니다. 만약 그 스펙이 맞다면 갤럭시S9만의 차별화가 눈에 띌 것입니다.

 

 

[사진 = 지난해 4월 출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8의 특징은 홍채인식 및 얼굴인식 기능 도입이었습니다. 다음 달 MWC 2018에서 공개되는 갤럭시S9 과연 어떤 차별화를 나타낼지 주목됩니다. (C) 나이스블루]

 

현지 시간으로 지난 12일 미국 IT 전문매체 폰아레나에서는 미국의 소셜 뉴스 웹사이트인 레딧(Reddit) 소스를 인용하며 "할당된 갤럭시S9 리테일 박스에서 흥미로운 세부 정보가 누출됐다"는 보도를 했습니다. 갤럭시S9 리테일 박스에 갤럭시S9 스펙 언급된 것입니다. 아직 해당 단말기가 정식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루머로 봐야 합니다만, 최근 유출된 갤럭시S9 리테일 박스가 실제 사실이라면 갤럭시S9 스펙 윤곽이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레딧을 통해 알려진 갤럭시S9 스펙 루머 이렇습니다.(아직 갤럭시S9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스펙이 맞는지 아닌지 여부는 알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루머는 루머일 뿐이니까요.)

 

-146.5mm(5.8인치 풀 직사각형) / 143.3mm(5.6인치 둥근 모서리)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12MP OIS(F1.5/F2.4)
-슈퍼 슬로우-모션(?)(유출본에서는 Super Slow-mo라고 표기되었는데 아마도 카메라의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8MP AF 셀피 카메라
-AKG 스테레오 스피커
-IP68 방진 방수
-64GB 메모리, 4GB RAM
-무선충전
-AKG 이어폰

 

 

[사진 = 지난해 4월 출시된 갤럭시S8 시리즈 (C) 나이스블루]

 

레딧을 통해 제기된 갤럭시S9 스펙 유출 루머를 보면 카메라 기능의 강화, AKG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및 AKG 이어폰 제공, RAM 4GB가 눈에 띕니다. 특히 카메라부터 살펴보면,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장점을 최대화시킨 것이 돋보입니다. 갤럭시S8에서는 카메라 전후면에 F1.7렌즈가 탑재되었는데 갤럭시S9에서는 조리개가 F1.5가 되면서 기존의 삼성전자 스마트폰보다 더욱 밝고 선명한 화질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여기에 F2.4렌즈까지 탑재되면서 가변 조리개 형태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가변 조리개에 대해서는 폰 아레나의 1월 12일 보도에서 언급됐습니다.) 빛을 받는 양에 따라 조리개 값이 달라지는 것이죠. 카메라 촬영 환경에 맞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갤럭시S 시리즈와 갤럭시노트 시리즈는 카메라 화질이 발달된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에는 경쟁자 애플의 아이폰 사진 화질이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면서 삼성전자 갤럭시S 시리즈, 갤럭시노트 시리즈와의 화질 차이를 줄였습니다. 다만, 아이폰의 카메라 조리개는 삼성전자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에 비해 밝지 않은 아쉬움이 여전히 있습니다. 만약 갤럭시S9 스펙 유출된 내용이 맞다면 F1.5렌즈 탑재는 갤럭시S9 카메라 화질을 더욱 진화시킬 것 같은 기대감을 나타냅니다. 갤럭시S9 카메라 기대해 봐도 될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AKG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및 AKG 이어폰 제공 여부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상반기 인수했던 미국의 전장업체 하만의 연관성 여부가 주목됩니다. 하만의 오디오 브랜드 중에 하나가 AKG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하만과 협업한 것이 맞다면 갤럭시S 시리즈 스피커 및 이어폰 소리 음질이 이전보다 강화될지 기대됩니다.

 

[사진 = 지난해 4월 출시된 갤럭시S8 시리즈 (C) 나이스블루]

 

다만, 갤럭시S9 스펙 RAM 4GB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하반기 선보였던 갤럭시노트8 RAM 6GB였기 때문에 갤럭시S9 RAM 4GB는 '과연 그럴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만약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갤럭시S 시리즈에서 플러스 제품(갤럭시S9 플러스)이 출시된다면 갤럭시노트8과의 크기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RAM 6GB 여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만, 갤럭시S9 RAM 4GB 만약 사실이라면 약간 아쉬움이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해봅니다. 다다익램이라는 말이 전해지는 것처럼 RAM은 용량이 많을 수록 좋으니까요.

 

갤럭시S9는 삼성전자가 2018년 상반기에 선보이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입니다. 2016년 하반기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 이후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주력하며 과거의 논란을 극복했던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갤럭시S9에서 얼마나 높은 완성도를 나타낼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