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계좌결제(간편결제) 여기어때 할인 이벤트 및 세틀뱅크
12월 크리스마스 및 연말, 그리고 2018년 새해를 앞두면서 제가 고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숙박입니다. 좋은 숙박 시설에서 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추석 연휴에 여기어때 앱을 통해 호캉스(호텔+바캉스)를 하면서 휴식하며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해소했던 즐거운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숙박시설 어딘가에서 휴식을 할 계획입니다. 이번에도 여기어때 앱을 통해서 숙박할 계획입니다.
흥미롭게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여기어때 앱을 검색했더니 앱 타이틀에 '여기어때-대한민국 1등 종합숙박앱'이라고 표기됐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여기어때 앱을 이용한다는 뜻이죠. 이제 연말이기 때문에 숙박예약 어디서 싸게 결제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여기어때 앱에서 '결제'하시면 됩니다. 여기어때 앱은 숙박시설을 합리적인 가격에 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할인 혜택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여기어때 앱에서 간편계좌결제 가능하기 때문에 숙박시설 예약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예전처럼 예약 완료 후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이용 금액을 입금하는 번거로움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최근 여기어때 앱에서는 <첫 '간편계좌이체' 3천원 돌려드려요!> 프로모션이 진행중입니다. 간편계좌이체가 처음이라면 3,000원 돌려주는 이벤트입니다. 저 같이 연말 혹은 새해가 되는 시기에 숙박시설 이용을 가격 부담없이 이용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여기어때의 해당 이벤트가 눈길을 끌기 쉽습니다.
여기어때 앱을 통해서 숙박시설 결제를 딱 한 번 등록하면 3초 만에 결제 끝난다고 합니다. 간편계좌결제 과정이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습니다. 유독 한국인들이 속도가 빠른 것을 좋아한다는 점에서 여기어때 간편계좌결제는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좋습니다. 여기어때 앱에서는 간편계좌이체 예약이 처음이신 분들을 대상으로 매일 300명에게 현금 3,000원을 돌려드린다고 합니다.
3천 원 돌려받는 법은 이렇습니다. '간편 계좌 이체' 선택 후에 계좌등록+결제하면 자동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10년대 스마트폰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이제는 여기어때 포함한 여러 앱을 통해서 간편계좌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례로 모바일 및 온라인 쇼핑의 경우 과거에는 무언가를 구입했을 때 해당 물건 요금을 은행 계좌이체 또는 통신비에 포함되는 휴대폰 결제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특히 저 같이 개인용 신용카드가 없었던 사람이라면 말입니다. 은행 계좌이체의 경우 은행을 직접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통신비 포함한 휴대폰 결제는 이동통신사의 소액결제 이용한도 내에서만 금액을 결제해야 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물론 소액결제 이용한도는 액수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가 예전에 겪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처럼 간편결제 존재를 알기 전까지는 이랬던 시절이 있었네요.(그러고보니 개인용 신용카드 결제보다 더 불편하네요.)
그런데 언제부턴가 모바일로 쇼핑을 하거나 여기어때 같은 숙박 관련 어플에서 숙박 업체를 예약할 때 간편계좌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글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의 결제 과정을 번거롭게 느꼈던 사람이라면 모바일 통해서 간편계좌결제 이용하는 것에 편리하게 느끼게 됩니다.
여기어때 앱에서 특정 숙박시설 결제를 할 때는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면 되더군요. 이제는 모바일에서 간편계좌결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보니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결제 수단은 신용/체크 카드로 설정되었으나 알고보니 저 항목을 눌러서 결제 수단을 변경하면 되더군요.
결제 수단 선택에서 간편 계좌 이체 선택하시면 됩니다. '첫 결제 시 매일 300명, 3천원 돌려드려요!'라고 되어있는 항목 말입니다.
결제 수단 항목에 간편 계좌 이체가 뜬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현금영수증 신청 항목이 생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신청을 누르면 공제 방법 선택 항목이 나옵니다. 소득공제(휴대폰 번호) 지출증빙(사업자 번호)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는 여기어때 앱을 통해서 간편계좌결제 소득공제 및 지출증빙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어때 앱에서 간편계좌결제를 할 때 은행계좌의 신규/추가 등록을 하면 됩니다. 그러고보니 간편계좌결제는 저 같이 신용카드 없는 사람도 이용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어때 앱 뿐만은 아닙니다. 그동안 모바일로 숙박시설 결제를 하거나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등에 이르기까지 간편계좌결제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신규/추가 등록의 첫 번째 단계는 약관동의입니다.
두 번째 단계인 휴대폰 본인인증은 간편본인확인(앱), 휴대폰 본인확인(문자)로 나뉩니다. 저는 SK텔레콤 유저로서 그동안 T인증 앱을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그래서 간편본인확인(앱)을 선택했어요.
화면에 간편 본인확인 요청 창이 뜨더니 인증요청에 세틀뱅크라는 단어가 뜹니다. 아마도 간편 본인확인 요청 과정에서 세틀뱅크가 어떤 회사냐고 궁금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세틀뱅크는 전자 금융 결제서비스 전문 회사입니다. 대법원, 특허청, KT, 한국전력 등 정부기관이나 서울시를 포함한 지자체 190여개, 지마켓, 옥션, 쿠팡 등 전자상거래업체에 가상계좌및 펌뱅킹 서비스를 제공중입니다.
T인증 간편 본인확인을 통해 비밀번호 6자리를 누르면 됩니다. 기존에 제가 T인증 이용하면서 저장했던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했네요. 이 과정에서 화면에 세틀뱅크가 표기된 모습을 봤네요.
이렇게 간편 본인확인 완료를 마쳤습니다. 세틀뱅크가 있었기에 간편계좌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네요.
신규/추가 등록의 세 번째 단계인 결제계좌 인증을 통해 제가 결제할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네 번째 단계는 ARS 인증입니다. 걸려오는 전화를 수신하여 안내멘트에 따라 인증번호 입력하면 됩니다.
끝으로 다섯 번째 과정은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결제 및 정보변경 시 쓰이게 될 비밀번호 6자리 입력해야 합니다.
저의 계좌를 신규 등록 완료했습니다. 신용카드 없이 간편계좌결제 이용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모바일 및 인터넷 쇼핑할 때 기존에는 신용카드로 결제했던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개인용으로 신용카드를 만든 적이 없었습니다만(체크카드가 여럿 있어요.),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는 경우가 빈번했더군요. 이제는 신용카드 간편결제 대비 계좌기반의 간편결제가 소비자들에게 편리하게 변화됐습니다. 말 그대로 결제 과정이 간단하면서 시간 소요가 짧기 때문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에는 무분별한 지출을 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단점이 과소비 유혹을 받기 쉽다는 점에 있었죠.(제가 예전에 개인용 신용카드를 만들지 않았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및 온라인 쇼핑의 경우 여러 쇼핑 앱을 통해서 제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신용카드로 이것 저것 구입했던 분들이 없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면 소비 지출액이 커지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간편계좌결제는 신용카드 결제에서 초래할지 모를 과소비 유혹을 덜게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시 결제 이야기로 돌아오면, 결제진행에서 계좌번호, 성명, 최종결제금액을 확인한 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결제 완료하면 됩니다. 결제진행 과정이 매우 쉽습니다. 신규/추가 등록을 완료하면 그 이후에는 여기어때 앱에 있는 숙박시설 예약 간편계좌결제 과정이 상당히 빨라집니다.
이 글에서 언급된 전자 금융 결제서비스 전문 회사 세틀뱅크는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합니다. 간편계좌결제 및 가상계좌 분야의 최고 전문성을 보유했으며 금융 VAN 거래 연간 약 6억 건, 410조원 결제처리를 해냅니다.
또한 금융결제서비스 전문회사로서 업계 최초 계좌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런칭을 했습니다. 회사 전체 매출의 95% 이상이 금융 VAN 서비스에서 발생합니다. 가상계좌 시장점유율이 1위(MS 65%이상)이며 펌뱅킹 월 5,000만건 이상 거래됩니다. 여기에 대형기관 운영 노하우까지 축적했습니다. 지마켓, 옥션, 쿠팡, 카카오페이, L-Pay 및 지자체 등에 이르기까지 대형기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틀뱅크 간편계좌결제 서비스 흐름 이렇습니다. 간편계좌결제 서비스는 계좌에서 간편하게 현금 결제할 수 있도록 최초 1회 계좌 등록 후 패스워드로 결제하는 결제 서비스를 말합니다. 세틀뱅크는 은행과의 오랜 준비 기간(2년)을 통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로 런칭했습니다. 이 글에서 여기어때 앱을 예로 들면서 소개했던 것처럼 본인인증 통해서 계좌등록한 뒤, 한 번의 패스워드로 실시간 출금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펌뱅킹 실시간 출금이체를 이용한 신결제 수단이며, 별도의 앱 설치 또는 보안 및 백신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는 국내 결제 수단임을 언급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이 글은 세틀뱅크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