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 방문 후기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 다녀왔던 소감을 전합니다. 이 행사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코엑스(COEX)에서 개최되었기 때문에 어떤 행사인지 궁금증을 느꼈는데 직접 가봤더니 '관람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 마련되었기 때문에 해당 제도에 대한 궁금증을 느꼈던 분들에게는 적지 않은 도움이 되었으리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 어떤 곳이었는지 직접 다녀온 소감을 전합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이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코엑스에서 펼쳐졌습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주최는 특허청이며 주관은 한국발명진흥회가 맡았습니다. 이 행사는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상표·디자인권展(전), 서울국제발명전시회가 동시에 펼쳐졌습니다. 특히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는 한국을 비롯하여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등에 이르기까지 30개국 630점이 전시되면서 눈길을 모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유난히 외국인들이 꽤 있었습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에 포함된 3가지 행사의 목적은 이렇습니다.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전세계 최근 발명품 전시를 통한 범국민적 발명 장려
-우수 발명품의 해외 판로개척 및 사업화 지원
*상표·디자인권展(전)
-우수 상표 및 디자인권을 발굴 및 시상하여 상표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
-상표 및 디자인의 정보 확산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으로써 산업발전을 도모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발명분위기 확산과 기술선진국 도약을 위한 신기술 발굴 및 포항
-우수 특허제품의 판로개척 및 우수기술의 사업화 촉진

 

 

코엑스 전시회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행사장에서는 직무발명제도 홍보관이 마련됐습니다. 한국에서 직무발명제도가 활성화되도록 이렇게 홍보관이 운영되었죠. 직무발명제도에 대하여 그동안 관련 정보를 접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던 사람이라면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 찾으면서 지금까지 알고 싶었던 정보를 얻었을 것입니다.

 

 

미국의 유명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면서 인류의 삶이 편리하게 바뀐 것을 떠올려보면 발명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가능성이 있을 것이고요.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가 직무발명제도 활성화 시키는 것을 보면 향후 한국에서 직무발명의 가치가 점점 커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해봅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 부스에는 직무발명제도와 관련된 자료가 비치됐습니다. 그동안 직무발명제도가 무엇인지 잘 몰랐거나, 직무발명제도를 좀 더 알고 싶었던 사람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이곳에 비치됐습니다. 그 중에 한 자료를 읽어보니 직무발명제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됐습니다.

 

*직무발명제도 : 직원이 직무과정에서 발명한 것을 회사가 승계하고, 직원에게는 정당한 보상을 하는 제도입니다.

 

 

직무발명제도는 무언가를 발명한 종업원과 그 종업원이 속한 기업이 서로 Win-Win 효과를 기대하면서 상생과 협업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직무발명은 업무와 관련되어 실행한 발명을 말합니다. 업무와 관련된 발명이 아니라면 직무발명은 아니게 되는 것이죠. 사용자(회사) 등의 업무범위의 속하는 발명이 바로 직무발명이 되는 것입니다. 개인이 스스로 발명하는 것과는 차이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 찾았더니, 직무발명제도와 관련된 정부의 다양한 지원사업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1) 찾아가는 직무발명제도 설명회 (2) 직무발명제도 연구회 운영 (3) 맞춤형 직무발명제도 무료컨설팅 프로그램 말입니다. 특히 (3)이 코엑스 전시회인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행사장에 마련된 직무발명제도 홍보관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무발명제도 전문가가 직무발명제도 애로사항 해결 등의 민원상담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는 직무발명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직무발명제도 무료 상담 신청서가 마련됐습니다.

 

 

홍보관 내에서는 직무발명제도 상담을 위한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테이블과 의자 배치된 모습을 보니 서로 얼굴을 맞대면서 직무발명제도를 상담하거나 관련 정보를 알아가기 좋은 형태였습니다. 직무발명제도와 관련된 정보를 알고 싶어했을 분들에게 유익한 공간이 꾸며졌습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에서는 관람객들이 직무발명제도를 쉽게 이해하기 좋은 웹툰(직무발명제도, by 김양수)이 마련됐습니다. '직무발명제도란?', '직무발명보상규정의 중요성', '사내창업자의 발명과 소속회사의 관계', '직무발명보상제도의 종업원 범위'라는 제목의 웹툰을 보면서 저로서도 직무발명제도가 어떤 개념인지 대략적으로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웹툰을 재미있게 보는 사람이 많다는 점에서 해당 웹툰을 통해 직무발명제도를 배우게 된 사람들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중에 한 명입니다.

 

 

웹툰과 더불어 직무발명제도 카드뉴스도 전시됐습니다. 관람객들이 직무발명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죠. 그중에서 직무발명제도 도입 시 종업원 및 기업이 받을 혜택이 소개된 것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당 카드뉴스에서는 종업원과 사용자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권리확보, 세액공제,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인증 선정 시에 따른 혜택으로 말입니다.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인증으로 선정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특허청, 중기부, 과기부 정부 지원 사업 인센티브 부여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우선심사 자격부여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4~6년차 등록료의 추가 20% 감면

 

 

직무발명제도 운영 우수사례관에서는 직무발명제도 운영 우수기업 홍보 영상이 상영된 것과 더불어 직무발명 제품이 전시됐습니다.

 

이렇게 직무발명제도 우수기업의 직무발명 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전시자료를 보니 직무발명제도 컨설팅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 신청 자격이 있는 기업은 컨설팅 프로그램비 전액 지원된다고 합니다.(다만, 중견기업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더욱 창의적인 직무발명품이 나왔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에는 룰렛이 마련됐습니다. 사람들의 흥미로운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도록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저로서도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직무발명제도 홍보관을 둘러보며 직무발명제도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익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직무발명제도가 발명가 이익증진을 보모하면서 국내 지식재산 산업을 보호 및 육성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한국에서 많이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에서는 다양한 목적의 부스가 마련됐습니다. 그중에 2020 지식재산 트렌드관에서는 로봇 체험관, 가상현실관, 드론 코딩 체험장,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이스관 등이 마련되면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끄는 IT 콘셉트의 행사가 펼쳐졌습니다.

 

 

드론을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면?

 

 

가상현실관에서는 직접 VR기기를 착용하면서 자동차 경주 게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 직접 자동차 경주를 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을 정도로 박진감이 넘쳤습니다.

 

행사장 왼쪽에서는 서울시 우수 발명 기업관과 더불어 해외출품관이 마련됐습니다. 특히 해외출품관에서는 다양한 국가의 발명품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대만의 한 부스에서는 뮤직박스라는 전시품을 선보였습니다. 악보 인식하는 기술과 더불어 악기가 연주될 때 음의 높낮이를 판단하여 소리를 인식하는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해외의 전시품을 보면서 한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이 발명을 통해 인류의 삶을 편리하게 도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크로아티아 부스 관계자들이 음악에 맞춰 서로 춤을 추는 재미있는 모습까지 구경했네요.

 

 

상표·디자인권展(전) 행사장 내에서는 2017 아름다운 우리말 상표 수상작 전시관이 마련됐습니다. 여러 기업의 상표 및 디자인을 접할 수 있었네요.

 

 

그중에 다나와가 포함된 것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다나와는 가격비교사이트로 잘 알려진 곳으로서 PC를 새롭게 구입하거나 혹은 IT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주로 찾는 곳입니다. 저로서도 IT 포함한 다수 분야를 담당하는 블로거이기 때문에 다나와가 2017 아름다운 우리말 상표 수상작에 있는 것이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2018년 2월 세계를 뜨겁게 달굴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된 디자인 전시가 있었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념은행권을 직접 봤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념주화도 봤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은 전시장에 있는 이미지를 통해서 봤습니다. 메달은 '평창 동계올림픽' 한글 자음을 3차원 공간에서 입체적으로 제작했으며, 스트랩은 전통 한복에 사용되는 전통 기법인 갑사 기법을 사용했으며, 케이스는 전통 한옥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메달 디자인에 한국적인 가치가 더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2017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행사를 살펴봤습니다. 이곳을 방문한 많은 분들이 유익한 시간을 보내셨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해당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