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조편성 결과 최악이다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조편성 결과 드러나고 말았다. 한국 쉬운 조에 편성되기를 바랬던 사람들이 많았겠으나 오히려 마지막에 웃었던 쪽은 한국이 아닌 일본이 되고 말았다.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결국 한국에게는 최악의 조편성, 일본에게는 해볼만한 조편성이 되고 말았다. 포트4 마지막에 한국 일본이 남았을 때 한국 F조, 일본 H조에 배정된 것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가장 아쉬움에 남을 장면이었다. 참으로 씁쓸하고 원망스러운 기분이 들 정도다.

 

 

[사진 =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결과 이렇다. 한국 F조에서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맞붙는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결과 드디어 결정됐다. 많은 사람들이 우려했던 대로 한국은 최악의 조에 편성되고 말았다. 2014 브라질 월드컵 우승팀 독일, 7회 연속 월드컵 본선 16강 진출을 노리는 멕시코, 이탈리아를 제치고 월드컵 본선 진출에 성공한 스웨덴과 함께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F조에 함께 편성됐다. 이들과 달리 한국은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서 드러났듯이 어부지리에 의해 본선 진출했다는 점에서 F조 최약체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더욱 기분이 나쁜 것은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한국 최악의 조를 피할 기회가 있었다는 점이다. 마지막 F조와 H조를 앞두고 한국과 일본이 남았기 때문이다. F조에 독일, 멕시코, 스웨덴이 있었다면 H조에는 폴란드, 세네갈, 콜롬비아가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배정 완료된 상황이었다. 누가봐도 한국 및 일본 입장에서 H조 상대 팀들이 F조보다 더 약하게 보일 수밖에 없다. H조의 경우 콜롬비아를 제외하면 월드컵 16강 진출 여부를 장담하기 힘들 정도이기 때문이다. 결국 그 행운은 한국이 아닌 일본에게 돌아가고 말았다.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한국 결과 그야말로 최악이 되고 말았다. 독일과 멕시코가 16강 진출 유력 팀이라면 스웨덴은 다크호스로 꼽힌다. 한국은 이들과 함께 F조에서 16강 경쟁을 다투는 상황에 직면한 반면 일본은 현실적으로 H조에서 16강 진출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이다. 그것도 일본은 다른 아시아 팀들 중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가장 좋은 편에 속한다.(A조 사우디 아라비아도 좋은편에 속하나 남미의 강호 우루과이, 개최국 러시아와의 맞대결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사진 = 독일 최고의 명문 클럽 바이에른 뮌헨 공식 트위터에서는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이후 한국어로 '여보세요!'라는 단어가 언급된 게시물을 올렸다. 한국 독일 같은 조에 편성된 이후의 독일 반응이라 할 수 있다. (C) 바이에른 뮌헨 공식 트위터(twitter.com/fcbayern)]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한국 최악의 조에 편성되고 말았다. 소위 말하는 죽음의 조에 속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독일, 멕시코, 스웨덴 모두 한국보다 경기력이 더 나은 것은 분명하다.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포트 기준이 된 2017년 10월 피파랭킹을 봐도 독일, 멕시코, 스웨덴 피파랭킹 각각 1위, 16위, 25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서 한국은 62위에 그쳤다. 더욱이 스웨덴 2017년 11월 피파랭킹 18위로 껑충 진입했다는 점에서 한국과 나머지 세 팀의 피파랭킹 격차는 너무 크다.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결과 한국은 2002 한일 월드컵보다 더 심한 최악의 조에 속했다. 2002 한일 월드컵 당시의 한국은 포르투갈, 미국, 폴란드와 같은 조에 편성됐다. 그때 당시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았다. 세 팀 모두 한국에게는 쉬운 상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때의 한국은 한일 월드컵 개최국으로서 톱시드(포트1)에 속하는 이점이 있었다. 그로 인하여 브라질이나 독일 같은 우승 후보 팀들과 조별 본선에서 맞붙을 필요 없었다. 하지만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같은 경우 이러한 이점은 한국에게 주어지지 않았다. 개최국이거나 피파랭킹 TOP7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포트1이 아닌 포트4(본선 진출 팀들 중에서 피파랭킹이 낮은 8팀)에 속했던 것이다.

 

2002 한일 월드컵에서는 누구나 잘 알듯이 한국이 4강 신화를 이루었다. 조추첨 전망의 불안함을 딛고 이루어낸 값진 성과였다. 하지만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결과 한국 16강 진출 전망이 매우 밝지 않다. 독일, 멕시코, 스웨덴 전력이 쎈 것 보다도 한국의 경기력이 2010 남아공 월드컵 16강 진출 시절보다 나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대로라면 2018 러시아 월드컵 본선 상당히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다.

 

 

[사진 = 한국이 2018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 결과 안좋게 된 것은 2014 브라질 월드컵과 달라진 조편성 방식이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브라질 월드컵 시절 대륙간 안배에 의해 조편성이 이루어졌다면 2018 러시아 월드컵은 랭킹별 안배 형태로 변경됐다. 그로 인하여 한국을 포함한 피파랭킹 낮은 팀들의 16강 진출 전망이 대체적으로 어둡다. 일본 빼고 말이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사진 =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에서 한국이 상대하는 팀들의 경기 시간은 이렇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다. (C) 나이스블루]

 

2018 러시아 월드컵조추첨 결과 이렇다.

 

A조 : 러시아(개최국)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우루과이
B조 : 포르투갈, 스페인, 모로코, 이란
C조 : 프랑스, 호주, 페루, 덴마크
D조 : 아르헨티나, 아이슬란드, 크로아티아, 나이지리아
E조 : 브라질, 스위스, 코스타리카, 세르비아
F조 : 독일, 멕시코, 스웨덴, 한국
G조 : 벨기에, 파나마, 튀니지, 잉글랜드
H조 : 폴란드, 세네갈, 콜롬비아,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