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정치호 변호사, 그것이 알고싶다 주목받는 이유

정치호 변호사 향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관련 보도를 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지난 11월 11일 그것이 알고싶다 방영 종료 후 예고편을 통해서 정치호 변호사 자살 관련된 예고편을 내보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정치호 변호사 자살 및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 댓글사건 향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과연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자살 배경을 어떻게 전할지, 그러면서 국정원 댓글사건을 어떻게 다루어낼지 주목됩니다.

 

 

[사진 =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 공식계정 트위터에서는 11월 8일에 올린 게시물을 통해 2011년부터 국정원에서 근무했던 故(고) 정치호 변호사 관련 제보를 기다린다고 밝혔습니다. (C) SBS 그것이 알고싶다 공식계정 트위터(twitter.com/SBSunanswered)]

 

지난 11월 11일 그것이 알고싶다 자카르타 한인 연쇄 추락사 방영 또한 무서웠습니다만, 그 무서움을 능가했던 것이 정치호 변호사 자살 관련 예고편이었습니다. 국정원 소속의 정치호 변호사 왜 자살을 했는지 아니면 자살을 해야만 했던 것인지 도무지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정치호 변호사 자살 관련 소식은 이미 그것이 알고싶다 예고편 및 다른 미디어들의 보도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됐습니다. 2011년부터 국정원 수사사무관으로 근무했던 정치호 변호사는 지난달 30일 저녁 9시 8분 경 강원도 춘천시 소양강댐 주차장에 있는 어느 차량 안에서 숨진채 발견됐습니다. 유서는 없었으며 번개탄을 피운 흔적이 있었습니다. 정치호 변호사 사인 일산화탄소 중독이었습니다. 그동안 한국에서 자살 관련 보도를 보면 번개탄 피우고 자살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2008년 탤런트 고 안재환 자살을 통해서 잘 알려졌죠.

 

그런데 한 가지 충격적인 상황이 있었습니다. 정치호 변호사 숨친채 발견되기 하루전에 벌어진 일 말입니다. 지난달 29일 오전 9시 45분경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신리천교에서 정치호 변호사가 바다로 추락했다가 구조됐다고 합니다. 이는 정치호 변호사 자살 시도 정황이 뚜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때는 구조되었으나 다음날 저녁에 춘천에서 숨진채 발견된 것을 보면 정치호 변호사가 왜 자살을 해야만 했던 것인지 의문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방영분이 어떻게 나올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사진 = SBS 공식 트위터에서는 11월 25일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죽음 관련 방영분을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C) SBS 공식 트위터(twitter.com/SBSNOW)]

 

정치호 변호사 알고보니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사건의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정치호 변호사 숨진채 발견되기 며칠 후였던 11월 6일 고 변창훈 서울고검 검사가 국정원 대선 개입 수사 방해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예고편에서도 고 변창훈 검사가 살짝 언급됐습니다. 그러면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국정원 내 현안 TF 및 실무 TF에 대해 잘 알고 계신 국정원 전 현직 직원 분들 및 관계자분들의 연락을 기다린다는 제보를 내보냈습니다.

 

 

정치호 변호사 자살 사건을 통해서 국정원 댓글 사건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사건은 과거 이명박 정부가 국정원을 통해서 여론 조작을 시도한 혐의를 말합니다. 여기에 국군사이버사령부까지 개입된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정원 댓글 사건이 사회적인 문제점으로 떠올랐습니다. 특히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처벌되기도 했었죠. 그런데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예고편에서 언급된 국정원 내 현안 TF 및 실무 TF팀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재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연 정치호 변호사와 연관이 있었는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아직 정치호 변호사 자살 배경에 대해서는 정확히 전해진 것이 없는 것으로 압니다만, 정치호 변호사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사건으로 검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결국 국정원 댓글 사건 및 댓글수사 방해 사건을 주목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국정원 댓글 사건은 이미 여론에 많이 알려졌으나 2013년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사건은 어떤 시각에서 바라보면 별개의 사안이 아닐까 싶습니다.(아마도 국정원 댓글 사건과의 연관성이 깊을 것 같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2013년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사건을 짚어줬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진 = 서울 양천구 목1동에 있는 SBS 본사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2017년 11월 25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관련 방영분이 나올 예정입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11월 25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 9월 23일 국정원 댓글부대와 관련된 방영분을 내보냈습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 시절에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배우 김규리, 개그우먼 김미화 인터뷰가 공개됐습니다. 특히 김규리가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정책 비판했던 이후에 오랜 시간 동안 수없는 악플에 시달렸던 것이 많은 사람들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그녀가 겪었던 고통이 정말 컸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김규리에게 고통을 가했던 배후에는 국정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개월이 지난 11월 25일에는 그것이 알고싶다 정치호 변호사 방영분이 시청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번에도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된 이슈가 전파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국정원 관련 보도를 또 하는 것을 보면 이명박근혜 정부 시절이 얼마나 상식적이지 않았던 시대였는지 실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