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마돈나, 김연자 힌트 여럿 살펴보니?

복면가왕 마돈나 김연자 예상되는 인물입니다. 얼마 전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서 아모르파티를 부르며 시청자들의 기분을 흥겹게 했던 트로트 가수 말입니다. 복면가왕 마돈나 김연자 맞다면 그야말로 거물급 가수가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인기 많은 한류스타이자 데뷔 43년 차 가수가 주말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직 그녀의 정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1라운드에서 폭발적인 가창력을 과시한 것이 인상 깊습니다.

 

*이 글은 복면가왕 마돈나 김연자 예상하는 전제하에 작성합니다. 저의 예상이 틀릴 가능성이 있음을 밝힙니다.

 

 

[사진 = '원조 한류가수' 김연자(キム・ヨンジャ)는 2001년 일본 최고의 가요대전인 NHK 홍백가합전에 출연했으며 홍조(한국으로 치면 홍팀)에서 노래 불렀습니다. 그녀는 일본에서 유명한 엔카 가수였습니다. 특히 일본 NHK 홍백가합전 3회(1989년, 1994년, 2001년) 출연 경험이 있습니다. (C) NHK 홍백가합전 공식 홈페이지(nhk.or.jp/kouhaku)]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는 62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 첫 번째 조에서 복면가왕 레이디가가 한선화와 함께 사랑은 차가운 유혹 (원곡 : 양수경)이라는 노래로 맞대결 펼쳤습니다.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의 아름다운 음색과 애절한 느낌의 보컬이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특히 노래 중간에 꺾기 창법을 한 것을 보면 그녀가 트로트 가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노래를 딱 들어봐도 상당한 경력의 가수인 것만은 분명했습니다.

 

 

"마돈나님. 특별히 귀한 분을 모신 것 같은데요. 오랜 기간 동안 자기 숙련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 그런 노래거든요. 저보다도 선배님이 아닌가 싶은 생각까지 들어요. 이 정도 노래 실력이라면 두 번 노래 더 들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영석)

 

62대 복면가왕 결정전 연예인 판정단으로 출연했던 유영석은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가 자신보다 선배님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녀가 복면가왕에서 두 번 노래를 더 들려줄 만한 인물이라고 꼽았습니다. 이는 유영석이 복면가왕 마돈나 최소 3라운드까지 진출할 가능성이 있는 인물로 예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가 2라운드를 거쳐 3라운드에 진출할지 알 수 없으나 만만치 않은 가창력의 소유자인 것은 분명합니다.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는 트로트 창법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력이 오래된 여자 트로트 가수 중에 한 명으로 보였습니다. 특히 음색이 김연자와 비슷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복면가왕 마돈나 김연자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 = MBC every1 <비디오스타>에서는 지난 7월 18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김연자 출연을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해시태그에 김연자라고 입력됐습니다.) (C) MBC every1 비디오스타 공식 인스타그램(instagram.com/videostar_2016_mbcevery1)]

 

유영석이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가 자신보다 선배라고 예상했던 부분 또한 힌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영석이 1965년 출생이자 1988년 푸른하늘 멤버로 가요계에 데뷔했다면 김연자는 1959년 출생이자 1974년 데뷔했습니다. 김연자가 유영석보다 선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복면가왕에서 유영석이나 김현철 같은 연예인 판정단보다 나이가 많은 출연자를 보면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한 인물인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복면가왕 마돈나 거물급 트로트 가수로 추정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가 개인기 타임 때 북한 노래 '반갑습니다'를 개인기로 선보인 것은 그녀의 정체가 김연자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요인이 됐습니다. 그녀가 북한 노래로 개인기를 했을 때 김구라가 "해외 공연 갔을 때 북한동포들 접했나봐요."라고 말했던 것을 보면서 복면가왕 마돈나 김연자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김연자는 2001년과 2002년 북한에서 공연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녀는 최근 MBC Every1 비디오스타에서 북한 공연때 김정일을 만났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복면가왕 마돈나 출연자가 1라운드에서 노래 부르기 이전에 성우로부터 "세계를 사로잡은 여왕의 클래스"라고 소개된 것도 약간의 힌트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저 수식어는 세계적인 팝스타 마돈나를 뜻하는 것입니다만, 김연자는 일본을 사로잡은 '엔카의 여왕'입니다. 한국에서 김연자가 엔카의 여왕으로 통하고 있죠. 엔카는 일본의 트로트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한국의 트로트와 일본의 엔카는 서로 유사성이 있는 음악 장르입니다.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네이버TV 메인 (C) tv.naver.com/mask]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2017년 8월 6일 MBC 일밤 복면가왕에서는 62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가 방영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8월 6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김연자는 최근 무한도전 출연을 계기로 젊은층에서 인지도가 높아졌습니다. 아모르파티라는 노래가 상당히 신나죠. 그 이전까지는 중장년층에서 알려진 트로트 가수이자 일본의 엔카 스타였는데 무한도전 출연으로 젊은층까지 인지도가 확산됐습니다. 근래에는 비디오스타라는 또 다른 예능 프로그램에도 출연했었죠. 어쩌면 그녀의 또 다른 전성기가 시작되는 것이 아닌가 싶은 예감이 듭니다.

 

만약 복면가왕 마돈나 김연자 맞다면 2라운드 이후의 개인곡 경연에서 어떤 노래로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드는 멋진 노래를 들려줄지 주목됩니다. 가수 경험이 상당히 오래된 가수이자 지금도 가요계에서 활동중이기 때문에 기존 복면가왕 출연자와 뭔가 차원이 다른 자신만의 특색을 드러내지 않을까 싶은 예감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