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마르 PSG 이적 앞두게 됐다. 그의 현 소속팀인 FC 바르셀로나가 한국 시간으로 8월 2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네이마르 PSG 이적요청을 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는 네이마르가 FC 바르셀로나를 떠나 PSG로 떠나고 싶어한다는 것이 공식적으로 드러났음을 알 수 있다. 만약 그의 소속팀이 바뀔 경우 네이마르 이적료 세계 최고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축구 스타 네이마르 대형 이적이 성사된다면 유럽 축구 판도를 크게 바꿀 것임에 틀림 없다.
[사진 = 네이마르 (C) FC 바르셀로나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fcbarcelona.com)]
우선, 네이마르 PSG 이적 원하는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 FC 바르셀로나에게 PSG 이적을 요청했다는 것은 그가 PSG로 옮기고 싶다는 뜻으로 볼 수밖에 없다. FC 바르셀로나가 PSG보다 팀으로서의 가치가 더 높다는 점에서 네이마르 PSG 이적 희망하는 것을 의외로 받아들이기 쉽다. 하지만 네이마르 PSG 이적 시에는 소속팀의 1인자가 될 수 있다. FC 바르셀로나에서는 리오넬 메시의 조력자였으나 PSG라면 이야기가 다를 수 있다. 지금까지 브라질 대표팀의 에이스를 도맡았던 기질이 PSG에서 재현될지 주목된다.
FC 바르셀로나는 8월 2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네이마르 PSG 이적 여부에 대한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공식 성명에 따르면 네이마르가 이날 오전에 자신의 아버지와 에이전트를 동행하여 FC 바르셀로나를 떠난다고 알렸다. 이에 FC 바르셀로나는 PSG로부터 네이마르 바이아웃인 2억 2,200만 유로(약 2,951억 원)를 전액 지급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네이마르와 FC 바르셀로나의 계약이 현재 유지되고 있으나 그의 훈련 불참을 허용하기로 했다. 실제로 네이마르는 이날 45분 만에 FC 바르셀로나 훈련장을 떠나면서 PSG 이적 징후가 드러났다.
네이마르 현 소속팀 FC 바르셀로나가 그의 PSG 이적요청에 대한 공식 성명을 올렸다는 것은 어쩌면 그의 바이아웃을 원하고 있을지 모를 일이다. 물론 네이마르 PSG 이적은 FC 바르셀로나에게 전력적으로 엄청난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팀 공격을 책임졌던 MSN 트리오(메시, 수아레스, 네이마르)가 해체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이마르 이적료 최소 2억 2,200만 유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만약 그의 이적이 성사되면 앞으로 남은 이적시장에서 선수 보강에 상당한 돈을 지출할 수 있는 자금력을 얻게 된다.
[사진 = FC 바르셀로나는 8월 2일 공식 홈페이지 메인을 통해 네이마르 PSG 이적 요청에 대한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C) FC 바르셀로나 공식 홈페이지 메인(fcbarcelona.com)]
만약 네이마르 PSG 이적 완료되었다고 가정하면, 네이마르 이적료 세게 최고가 된다. 지금까지 세계 축구계에서 네이마르 바이아웃 금액인 2억 2,200만 유로 이상의 이적료를 기록한 선수는 없다. 세계 최고 이적료 1위 폴 포그바(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이적료가 1억 500만 유로(약 1,395억 원)였음을 떠올리면 네이마르 이적료 포그바보다 2배 이상이 된다. 아무리 잘 나가는 세계적인 축구 스타라고 할지라도 세계 최고 이적료 1위를 기록하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다. 그런 점에서 네이마르 이적료 최소 2억 2,200만 유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참으로 놀랍다.
네이마르 PSG 이적 관건은 FFP(재정적 페어 플레이) 룰이다. PSG가 네이마르 이적료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할 예정인 것은 둘째치고, 과연 PSG가 네이마르 영입하면서 FFP룰을 어기게 되는지 아니면 문제 없는지 그 여부를 장담할 수 없다. FFP룰은 유럽축구연맹(UEFA)이 유럽 축구 클럽들의 과도한 이적료 지출을 막아내기 위해서 도입한 제도로서 특정 클럽의 지출액이 수익의 일정 수익을 넘어서는 것을 말한다. 만약 넘어서지 못하는 팀은 자칫 클럽 대항전 출전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2014년에는 맨체스터 시티가 FFP룰을 어기면서 UEFA 챔피언스리그 선수 등록 제한 처분을 받았다.
아무리 재력이 엄청난 유럽 축구 클럽이라고 할지라도 네이마르 이적료 최소 2억 2,200만 유로를 투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PSG가 네이마르 이적료 엄청난 돈 지출을 하려는 것은 구단 사상 첫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달성하기 위한 의지로 볼 수밖에 없다. 다만, PSG가 네이마르 영입하면서 FFP룰을 지킬지 여부는 알 수 없다. 만약 FFP룰을 어기지 않았다면 어떻게 위반을 면했는지 세계 축구계에서 궁금하게 여길 것이다.
[사진 = FC 바르셀로나는 8월 2일 네이마르 PSG 이적 요청과 관련된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C) FC 바르셀로나 공식 트위터 메인(twitter.com/FCBarcelona)]
[사진 = FC 바르셀로나는 2017년 8월 2일 네이마르 이적 요청에 대한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8월 2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또 하나의 관건은 네이마르 이적료 세계 1위 가치를 충족시킬지 여부다. 네이마르가 지난 수 년동안 브라질 대표팀 에이스로 활약했던 것과 더불어 메시, 루이스 수아레스와 함께 FC 바르셀로나 공격을 짊어졌다는 점에서 그의 이적료 세계 1위는 당연하다. 물론 네이마르 PSG 이적 성사된다는 전제에서 말이다. 더욱이 네이마르는 현 세계 최고 이적료 1위 포그바보다 커리어가 더욱 뛰어나다. 그가 포그바 이적료를 깨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다. 물론 네이마르 이적료는 다른 누군가와의 비교보다는 바이아웃이 2억 2,200만 유로인 것이 핵심이다.
과연 네이마르 PSG 이적 시 바이아웃 2억 2,200만 유로의 가치를 보여줄지 알 수 없다. 그 가치를 충족시키려면 네이마르가 PSG의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주도하는 활약을 펼치는 것과 더불어 발롱도르를 수상할 정도로 세계 최고의 경기력을 과시해야만 한다. 네이마르 PSG 이적이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로 향하는 관문이 될지 그 여부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