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당나귀, 김형섭 자전거탄풍경 보컬 출연했나?

복면가왕 당나귀 김형섭 과연 맞을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2000년대에 '너에게 난, 나에게 넌'을 히트시켰던 3인조 포크 밴드 자전거탄풍경 기타 및 보컬을 맡는 김형섭 말입니다.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와 노래 부를 때의 목소리가 비슷합니다. 물론 1라운드에서 노래를 부른 것만으로는 출연자의 정체를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 1라운드만을 놓고 보면 복면가왕 당나귀 정체 관련하여 김형섭 존재감이 떠오르는 상황입니다.

 

*이 글은 복면가왕 당나귀 김형섭 예상하는 전제하에 작성합니다. 저의 예상이 틀릴 가능성이 있음을 밝힙니다.

 

 

[사진 = MBC 복면가왕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오는 7월 30일 방영되는 61대 복면가왕 결정전 2라운드 이후의 방영분을 예고하는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C) MBC 복면가왕 공식 페이스북(facebook.com/mbcmasksingers)]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는 61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 2번째 조에서 복면가왕 꽃돼지 양택조와 함께 사랑으로 (원곡 : 해바라기)라는 노래를 함께 부르면서 맞대결 펼쳤습니다. 사랑으로라는 노래는 다양한 세대에서 좋아하는 명곡으로 꼽힙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와 양택조가 이 노래를 잘 부르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양택조의 경우 한국식 나이로 79세임에도 사랑으로를 멋지게 열창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사랑으로 노래가 대단한 명곡임을 실감했습니다.

 

 

더욱 인상 깊었던 것은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가 양택조와 함께 노래를 불렀을 때의 호흡이 상당히 잘 맞았습니다. 두 사람의 직업 및 나이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감안해도(물론 복면가왕 당나귀 가수 맞다는 전제에서 말입니다.) 마치 듀엣 그룹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노래를 불렀습니다. 양택조가 가수가 아님에도 복면가왕 무대에서 상당히 최선을 다해서 노래를 불렀던 것을 놓고 보면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가 그를 배려해서 노래를 부른 것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화음이 잘 맞았던 부분이 예사롭지 않았어요.

 

이를 통해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는 솔로보다는 그룹에서 활동한 경력이 더욱 길거나, 또는 노래 경험이 상당히 풍부한 가수 같았습니다. 연예인 판정단으로 등장했던 유영석이 "목청 자체가 20~30년 하신 분인데"라고 언급한 것을 보면 복면가왕 당나귀 후자에 해당됩니다. 그런데 전자에 해당될 가능성도 꽤 있다고 봅니다. 양택조와 함께 노래를 불렀던 부분에서 화음이 자연스러웠기 때문입니다. 복면가왕 당나귀 그룹 활동 경력이 있는 인물 같아 보였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저의 추축일 뿐 실제로는 그룹에서 활동한 적이 있는 분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imbc.com/broad/tv/ent/sundaynight]

 

특히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가 개인기 타임 때 아이돌그룹 댄스를 선보였던 장면을 보면 저보다 나이가 훨씬 많으신 분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돌그룹의 춤을 직접 선보였다는 것은 마치 '나는 아직 젊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 같았습니다. 춤을 열심히 추는 모습을 보면서 많이 연습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복면가왕에 출연하기 위해 많은 것을 준비한 것이 아닌가 싶은 느낌이 듭니다. 아마도 2라운드 이후의 개인곡 경연에서 상당히 멋진 노래를 들려주지 않을까 싶은 예감이 드네요.

 

 

"당나귀님의 목소리가 저는 굉장히 놀랐습니다. 음성으로 봐서는 노래를 하루 이틀 하신게 아니라 아주 오랫동안 갈고 닦으셔서 록이라든지 포크에 최적화된 아주 연륜있는 가수 분이 아니신가 저는 그런 생각을 가졌습니다." (카이)

 

61대 복면가왕 결정전 연예인 판정단으로 출연했던 카이는 복면가왕 당나귀 록 또는 포크에 최적화된 가수로 예상했습니다. 특히 포크라는 단어를 언급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동안 복면가왕에서 포크 장르의 중장년층 가수가 출연한 경우가 극히 적었음을 떠올리면(저의 기억에 과연 있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복면가왕 당나귀 포크 장르의 가수가 아닌가 싶은 느낌이 듭니다.

 

특히 그가 부드러운 목소리로 노래를 부른 것을 보면 포크 장르에서 활동하는 인물이 아닌가 싶었어요. 자전거탄풍경이나 동물원, 여행스케치 같은 과거에 포크 장르의 노래로 많은 주목을 끌었던 보컬들의 존재감이 떠오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의 정체가 자전거탄풍경에서 보컬로 활동하는 김형섭으로 예상되는 분위기입니다.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페이스북 메인 (C) facebook.com/mbcmasksingers]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지난 2017년 7월 23일 MBC 일밤 복면가왕에서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가 1라운드에서 승리하는 방영분이 공개됐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7월 23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자전거탄풍경의 너에게 난, 나에게 넌이라는 노래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지금도 많습니다. 세 명의 멤버가 함께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죠. 그런데 자전거탄풍경의 멤버가 솔로로 노래하는 모습은 저로서는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면가왕 당나귀 출연자가 과연 자전거탄풍경의 김형섭 맞는지 여부는 쉽게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그동안 김형섭이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평소 손으로 마이크를 어떻게 쥐면서 노래를 부르는지 알 수 없습니다. 두 손으로 기타를 들면서 연주를 하니까요.

 

아마도 복면가왕 당나귀 김형섭 맞다면 2라운드에서 혼자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과연 기타 연주를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제 기억엔 복면가왕에서 악기 연주하면서 노래했던 사람은 없는 걸로 압니다.), 그가 맞다면 노래를 통해 대중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김형섭이 아닌 전혀 예상치 못했던 인물이라면 반전 정체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깜짝 놀라움을 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복면가왕 당나귀 과연 누굴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