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라크 축구 맞대결에서 과연 어떤 결과가 연출될지 주목된다. 전력적으로는 일본의 우세가 두드러진다. 하지만 이번에 경기를 펼치는 장소가 이란 테헤란의 PAS 스타디움인 것이 변수다. 지리적으로 이란과 가까운 이라크가 의외의 맹활약을 펼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일본 이라크 맞대결이 과연 어떻게 전개될지, 어느 팀이 승리할지 또는 무승부 가능성이 있을지 주목된다. 만약 일본이 이라크와의 중립 경기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B조 판세가 더욱 알 수 없게 된다.
[사진 = 이라크 일본 맞대결이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이라크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8차전 맞대결이 한국 시간으로 6월 13일 오후 9시 25분 이란 테헤란에 있는 PAS 스타디움에서 펼쳐진다. 당초 이 경기는 이라크에서 펼쳐질 예정이었으나 이라크의 정세 문제로 중립국에서 경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이란이 이라크 옆에 있는 국가라는 점에서 이라크가 일본에 비하면 현지 적응이 더 빠를 것으로 보인다. 과연 일본이 이라크를 상대로 승점 3점을 따낼지, 아니면 이라크가 예상치 못한 선전을 펼치며 최소 승점 1점을 획득할지 주목된다.
무엇보다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가 그야말로 혼전이다. B조 1~3위에 속한 일본, 사우디 아라비아, 호주의 승점이 16점으로서 서로 동률이다. 골득실에서는 일본 9골, 사우디 아라비아 7골, 호주 6골로서 각각 1~3위를 기록했다. 더욱이 일본은 이미 8차전을 치른 사우디 아라비아, 호주보다 1경기를 덜 치렀기 때문에 두 나라에 비하면 월드컵 본선 진출 전망이 밝다.
하지만 이라크와의 중립 경기에서 승점 3점을 따내지 못하면 앞으로의 잔여 2경기를 반드시 잡아야 하는 부담감이 따른다. 그 2경기가 바로 호주전(8월 31일, 홈) 사우디 아라비아전(9월 5일, 원정)이다. 일본 이라크 맞대결에서 일본이 상당한 동기부여를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만약 일본이 이라크를 이기면 월드컵 본선 진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나 반대로 비기거나 패하면 그들 입장에서는 곤란하다. 이라크 일본 맞대결이 흥미로울 수밖에 없다.
[사진 =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현재까지의 순위. 일본 이라크 각각 1위와 5위 기록중이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이라크 역대전적 살펴보면 일본이 11전 7승 2무 2패 17골 7실점의 우위를 나타냈다. 일본이 이라크에게 마지막으로 패했던 때가 1982년 11월 28일 0-1 패배였으며 당시 경기가 중립국인 인도 뉴델리에서 펼쳐졌다. 그 이후로 35년 동안 일본은 이라크에게 패하지 않았다. 다만, 1993년 10월 28일 이라크전 2-2 무승부는 지금도 많은 한국인들에게 기억되는 명승부였다. 그 경기가 바로 1994 미국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이었다. 일본 이라크 비기면서 한국이 극적으로 월드컵 본선 진출에 성공했던 짜릿한 시절이 있었다. 반면 일본은 이라크전 무승부로 미국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이번 일본 이라크 맞대결은 일본의 우세를 예상하기 쉽다.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최근 6경기에서 5승 1무의 압도적인 흐름을 이어가는 중이기 때문이다. 비록 지난 7일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펼쳐졌던 시리아와의 평가전에서 1-1로 비겼지만, 어디까지나 평가전은 평가전이기 때문에 이라크전이 더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에서 좋은 흐름을 계속 이어갔던 일본이라면 이라크전 승산이 있다.
일본 이라크 경기의 최대 변수는 과연 이라크가 일본전에서 얼마나 의욕적으로 경기를 펼치느냐 여부다. B조 5위(1승 1무 5패, 승점4)의 이라크는 이미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이 좌절됐다. 일본전 포함한 남은 3경기를 모두 이기더라도 B조 3위안에 포함될 수 없다. 하지만 이라크는 지난 3월 23일 이란 테헤란 PAS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호주전에서 1-1로 비겼다. 그때의 맞대결을 떠올리면 같은 경기장에서 펼쳐지는 이번 일본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다.
[사진 = 일본 이라크 맞대결의 또 다른 변수는 카가와 신지 어깨 부상이다. 지난 시리아전에서 어깨를 다치고 교체된 카가와가 이라크전을 뛸 수 있을지 의문이다. (C) 일본축구협회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jfa.jp)]
[사진 = 일본 이라크 맞대결은 2017년 6월 13일 오후 9시 25분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6월 13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일본 축구 대표팀 명단은 다음과 같다.(2017년 6월 기준)
골키퍼 : 카와시마 에이지(FC 메츠, 프랑스) 히가시구치 마사키(감바 오사카) 나카무라 고스케(가시와 레이솔)
수비수 : 나가토모 유토(인터밀란, 이탈리아) 요시다 마야(사우스햄프턴, 잉글랜드) 쇼지 겐(가시마 앤틀러스) 마키노 토모아키, 우가진 토모야(이상 우라와 레드 다이아몬즈) 사카이 고토쿠(함부르크, 독일) 사카이 히로키(올림피크 마르세유, 프랑스) 미우라 겐타(감바 오사카)
미드필더 : 카가와 신지(보루시아 도르트문트, 독일) 야마구치 호타루(세레소 오사카) 엔도 와타루(우라와 레드 다이아몬즈) 카토 코헤이(PFC 바로 스타라 자고라, 불가리아) 콘노 야스유키, 쿠라타 슈, 이데구치 요스케(이상 감바 오사카)
공격수 : 오사코 유야(FC 쾰른, 독일) 이누이 다카시(SD 에이바르, 스페인) 하라구치 겐키(헤르타 BSC 베를린, 독일) 아사노 타쿠마(슈투트가르트, 독일) 혼다 케이스케(AC밀란, 이탈리아) 오카자키 신지(레스터 시티, 잉글랜드) 쿠보 유야(KAA 헨트, 벨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