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탈리아 축구 맞대결 향한 한국 축구팬들의 관심이 쏠리게 됐다. 일본이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U-20 월드컵) 16강 진출을 노리는데 있어서 이탈리아전이 중요하게 됐기 때문이다. 만약 일본이 이탈리아를 꺾는 예상하지 못한 이변을 일으키면 많은 사람들을 놀래킬 것이다. 이탈리아가 유럽과 세계적인 축구 강국이기 때문이다.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이 과연 어느 팀의 승리로 끝날지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주목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 U-20 월드컵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이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은 U-20 월드컵 본선 D조 3차전으로서 5월 27일 토요일 오후 8시 천안 종합 운동장에서 펼쳐진다. 이탈리아 일본 D조 순위는 각각 2위와 3위지만 서로 승점 3점(1승 1패) 동률을 나타냈다. 다만, 골득실에서는 일본이 2골 밀린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이 D조 2위로 16강에 진출하려면 이탈리아와의 경기에서 무조건 이겨야 한다. 만약 비기거나 패하면 D조 3위가 유력하면서 16강 진출이 불투명하게 된다. 일본으로서는 이탈리아전이 중요하게 됐다.

 

 

그런데 이탈리아도 일본전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만약 일본에게 패하면 C조 3위로 밀리기 때문에 어떻게든 조 2위를 사수해야 하는 입장이다. 일본 이탈리아 승점 서로 같기 때문에 어느 팀이든 여유를 부릴 틈이 없다. 다만, 이탈리아가 일본보다 골득실에서 2골 앞선다는 점에서 경기가 무승부로 굳어지는 상황이라면 공격보다는 수비에 주력할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흔히 '빗장수비'로 유명한 이탈리아가 지키는 축구에 강하기 때문이다.

 

일본 이탈리아 중에서는 전력적으로 이탈리아 우세에 무게감이 쏠린다고 볼 수 있다. 이탈리아가 세계적인 전통의 축구 강호라는 프리미엄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피언 U-19 챔피언십에서는 준우승을 달성했다. 그 대회 4강에서는 잉글랜드 U-19 대표팀을 2-1로 물리쳤다. 잉글랜드 U-19 대표팀이 어제 한국 U-20 대표팀을 1-0으로 이겼던 잉글랜드 U-20 대표팀의 일원이라는 점에서 이탈리아 전력이 어떤지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사진 = U-20 월드컵 D조 현재까지의 순위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하지만 일본도 무시할 수 없는 전력이다. 지난해 아시아축구연맹(AFC) U-19 챔피언십 우승팀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이 대회에서 우승한 것은 사상 최초였다. 그 이전까지 준우승만 6회 달성했으나 지난해 처음으로 우승하면서 U-19 대표팀의 전력이 아시아 최고임을 입증했다. 반면 한국은 이 대회 조별본선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겪었으며 안익수 전 감독이 경질됐다. 그 이후에 지휘봉을 잡은 사람이 신태용 감독이다. 신태용 감독이 지금의 한국 U-20 대표팀을 잘 이끌고 있는 것은 이번 U-20 월드컵을 통해 입증됐다.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에서 가장 관심이 쏠리는 부분은 과연 일본이 이탈리아를 이길 수 있느냐 여부다. 일본의 전력이 아시아 최고인 것은 지난해 AFC U-19 챔피언십 우승을 통해 충분히 입증됐다. 하지만 U-20 월드컵은 아시아 팀이 아닌 세계의 팀과 맞대결 펼치는 대회다. 일본이 지난 C조 2차전 우루과이전에서 0-2로 패했던 것을 되돌아보면 일본 특유의 점유율 축구가 통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은 우루과이전에서 점유율 55-45(%)로 앞섰음에도 정작 스코어에서는 패했다. 일본 특유의 패스 중심 축구가 아시아 무대에서는 독보적이었을지 몰라도 세계 무대에서는 시원치 않았던 것이 2014 FIFA 월드컵, 2016 런던 올림픽을 통해 드러났던 전례가 있다.

 

그러나 일본은 한국과 가까운 지리적인 위치에서 경기를 펼치는 유리함이 있다. 더욱이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이 토요일 저녁에 펼쳐진다는 점에서 천안 종합 운동장 찾는 일본 팬들이 늘어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러한 변수를 놓고 보면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이 과연 어느 팀에게 유리할지 주목된다. 일본 이탈리아 중계 토요일 저녁에 편성됐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릴 것이다. 일본 이탈리아 중계 MBC SPORTS+, IMBC, 아프리카TV에서 방영된다.

 

 

[사진 = 일본의 '축구 천재' 쿠보 타케후사 활약이 어떨지 주목된다. (C) 일본축구협회(JFA) 공식 홈페이지 프로필 사진(jfa.jp)]

 

[사진 =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은 2017년 5월 27일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5월 27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일본 이탈리아 맞대결에서 승리하는 팀은 D조 2위가 유력하다. D조 2위는 오는 6월 1일 천안 종합 운동장에서 E조 1위팀과 맞대결 펼친다. 현재 E조에서는 프랑스(2승, 승점 6) 뉴질랜드(1승 1무, 승점 4)의 1위 접전이 펼쳐지는 중이다. 오는 5월 28일 오후 3시에는 프랑스와 뉴질랜드의 맞대결이 펼쳐진다. 이 대결을 통해 E조 1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U-20 월드컵에서는 이미 16강 진출이 결정된 팀들이 있다. A조에서는 잉글랜드(1위) 한국(2위), B조에서는 베네수엘라(1위) 멕시코(2위)가 16강에 진출했다. 각 조의 3위 팀인 아르헨티나, 독일은 다른 조 3위와의 성적에 따라 16강 진출 여우가 결정된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