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잉글랜드 축구 맞대결에서는 이승우 백승호 휴식을 취하게 된다. 한국 축구 U-20 대표팀은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이하 U-20 월드컵)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상태다. 한국 잉글랜드 맞대결 결과에 관계없이 16강 토너먼트를 치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승후 백승호 굳이 경기에 투입해야 할 이유가 없게 된다. 이들이 그라운드에서 뛰는 모습을 볼 수 없는 것을 아쉬워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휴식이 옳은 것은 분명하다.
[사진 = 한국 잉글랜드 맞대결 치르게 됐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U-20 대표팀이 26일 오후 8시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서 U-20 월드컵 본선 A조 3차전 잉글랜드전을 치른다. 지난해 11월 10일 수원에서 펼쳐졌던 2016 U-19 수원 컨티넨탈컵에서 잉글랜드 U-19 대표팀과 맞대결 펼친 이후 6개월 만에 리턴 매치를 펼치게 됐다. 당시 한국 U-19 대표팀은 이유현, 강지훈 골에 의해 잉글랜드를 2-1로 제압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잉글랜드 맞대결은 한국의 승리로 예상하기 쉽다. 다만, 이승우 백승호 휴식 예고되었기 때문에 한국이 최정예 전력으로 잉글랜드와 상대하지 않는 것이 변수로 작용한다.
한국 잉글랜드 맞대결에서 이승우 백승호 휴식 취하는 것에 대하여 의문으로 느끼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만약 한국이 잉글랜드에 비기거나 패하면 이승우 백승호 휴식을 문제삼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를 일이다. 워낙 한국이 지난 기니전과 아르헨티나전에서 최상의 경기력으로 승리했기 때문에 잉글랜드전 무승부 및 패배를 원치 않는 사람들이 많을 수도 있다. 물론 잉글랜드전에서는 이승우 백승호 없어도 좋은 성과를 거둘 필요가 있지만 말이다.
분명한 것은 한국의 이번 대회 마지막 경기가 잉글랜드전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미 16강 진출이 확정되었기 때문에 잉글랜드전에서 무리할 필요가 없다. 16강에서 잘해야 8강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 잉글랜드 축구 맞대결보다는 16강에서 승부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팀의 공격력에서 많은 비중을 두는 이승우 백승호 잉글랜드전 휴식이 불가피하다. 이들이 16강전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치르려면 잉글랜드전은 쉬는 것이 좋다.
[사진 = 한국 잉글랜드 A조 순위는 각각 1위와 2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한국 잉글랜드 경기에서 얻어야 할 것은 이승우 백승호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다. 아마도 한국 16강 상대 팀은 이승우 백승호 향한 집중적인 견제를 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럴 경우 한국의 공격 전개가 탄력을 받지 못하면서 득점 작업에 어려움을 겪기 쉽다. 더 나아가 한국의 승리 전망을 더욱 떨어뜨리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이승우 백승호 16강전에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하도록 잉글랜드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한국 잉글랜드 맞대결에서 한국 공격진이 예상보다 선전하면 16강 및 토너먼트에서 이승우 백승호 공격이 안풀릴 때를 대비한 플랜B를 가동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한국 16강 상대 팀은 이승우 백승호 겨냥한 견제를 펼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들이 부진할 때를 대비한 새로운 작전이 필요하다. 누군가의 예상치 못한 맹활약이 한국의 승리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기대감이 한국 대표팀에 반드시 필요하다.
그뿐만이 아니다. 한국 U-20 대표팀에서 이승우 백승호 못지않게 축구 실력이 뛰어난 공격 옵션이 있다는 것이 잉글랜드전에서 드러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토너먼트에 임하는 한국의 공격 카드가 다양해지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참고로 한국 잉글랜드 역대전적 청소년 대표팀 기준(U-18,19,20)으로는 3전 2승 1무로 한국이 우세하다. 잉글랜드 피파랭킹 14위라면 한국 피파랭킹 43위다. 다만, 피파랭킹은 청소년 대표팀과는 해당사항이 없으며 국가 대표팀 기록에 해당된다.
[사진 = 한국 U-20 대표팀은 지난 아르헨티나전에서 이승우 백승호 골에 의해 2-1로 승리하여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사진 = 한국 잉글랜드 맞대결이 펼쳐질 수원 월드컵 경기장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한국 잉글랜드 맞대결은 2017년 5월 26일 오후 8시에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5월 26일을 가리킨다. (C) 나이스블루]
U-20 월드컵 참가하는 한국 U-20 대표팀 선수단 명단은 다음과 같다.
골키퍼 : 이준(연세대) 송범근(고려대) 안준수(세레소 오사카, 일본)
수비수 : 이상민(숭실대) 정태욱(아주대) 이유현(전남) 우찬양(포항) 이정문, 김민호(이상 연세대) 윤종규(서울)
미드필더 : 이상헌(울산) 임민혁(서울) 한찬희(전남) 이진현(성균관대) 이승모(포항) 강지훈(용인대) 김승우(연세대) 이승우, 백승호(이상 FC 바르셀로나)
공격수 : 조영욱(고려대) 하승운(연세대)
감독 : 신태용
코치 : 전경준, 공오균, 김해운(GK코치) 플라비오(피지컬 코치) 우정하(피지컬 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