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무당벌레, 이예준 맞다면 스타성 커질까?

복면가왕 무당벌레 이예준 예상하는 여론의 분위기를 보면 한국에 노래 고수가 많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면가왕이 2015년과 2016년, 2017년에도 방영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앞으로 오랫동안 방영했으면 합니다. 복면가왕 무당벌레 이예준 맞을 경우에는 그를 향한 사람들의 주목이 클 것 같습니다. 노래 실력이 뛰어난 인물이기 때문에 자신의 스타성이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그녀의 정체를 알 수 없으나 스타로서의 가치가 더욱 커졌으면 합니다.

 

*이 글은 복면가왕 무당벌레 이예준 예상하는 전제하에 작성합니다. 저의 예상이 틀릴 가능성이 있음을 밝힙니다.

 

 

[사진 = MBC 예능 프로그램 <일밤 복면가왕>의 56대 복면가왕 결정전에 새롭게 등장한 8명의 복면 가수들. (C) MBC 공식 홈페이지 메인(imbc.com)]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는 56대 복면가왕 결정전 1라운드 첫 번째 조에서 복면가왕 튤립아가씨 김효진과 함께 열정(원곡 : 혜은이)이라는 노래로 맞대결 펼쳤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노래는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아닌 김효진에게 최적화된 노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혜은이가 불렀던 열정이라는 노래가 1985년에 발매되었기 때문에 2030세대에서는 이 노래가 낯설 수밖에 없습니다.(30대 후반에 있는 분들 중에는 아시는 분들이 있겠지만요.) 그렇기 때문에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보다 나이가 많은 것으로 짐작되는 김효진에게 이 노래가 유리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복면가왕은 무대에서 노래 부르는 출연자 특유의 음색을 나타내거나 안정된 음정을 나타낼 수록 판정단으로부터 더 많은 표를 얻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수로 추정되는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판정단으로부터 많은 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로서는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트로트라든가 옛날 노래보다는 애절한 발라드에 최적화된 가수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 노래와는 코드가 잘 맞을까라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가수는 역시 가수였습니다.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는 자신의 목소리로 노래의 생생한 분위기를 띄우는 재주가 있었습니다. 이쯤에서 발라드 가수라는 힌트가 나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고음에 강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저음도 잘 불렀습니다만 목소리를 내지르는 창법에 더 익숙한 인물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창법까지 전반적으로 안정됐습니다. 젊은 가수지만 의외로 노래 경험이 많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또는 복면가왕 같은 음악 경연 프로그램이 낯설지 않은 인물일 수도 있지만요.

 

 

[사진 = Mnet은 CJ E&M에 속한 방송 채널입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CJ E&M 건물이 있습니다. 이예준은 2013년 Mnet 보컬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스 코리아2> 우승자입니다. (C) 나이스블루]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는 아마도 고음을 폭발적으로 잘 부르는 가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표현이 적절할지 모르겠습니다만 과거의 소향을 보는 것 같습니다. 소향처럼 높게 내지르는 창법이 발달된 인물이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는 2013년 Mmet 보컬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스 코리아2>에서 우승했던 이예준 창법과 비슷했습니다. 이예준이 고음을 능숙하게 잘 부르기 때문입니다.

 

 

복면가왕 무당벌레 이예준 느낌이 나는 또 다른 이유는 그녀가 고음을 부를 때의 마이크 손동작과 그 자세였습니다.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는 1라운드에서 처음에 마이크를 왼손으로 쥐었다가 자신의 두 번째 파트에서 오른손으로 고음을 내질렀습니다. 그러더니 자신의 세 번째 파트에서 마이크를 다시 왼손으로 쥐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더욱 내질렀습니다. 이때의 왼손을 주목해보면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과의 사이가 상당히 가까웠습니다. 혹시 두 손가락이 겹쳐진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말입니다.(과연 겹쳐졌는지는 잘 모르습니다. 방송으로 보는 각도로는 그렇게 보였죠.) 이예준 고음 부를때를 보면 마이크를 왼손으로 잡을 때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가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마이크를 왼손으로만 쥐는 가수라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1라운드에서도 오른손으로 마이크를 쥐으면서 노래를 부르기도 했으니까요. 실제로 이예준은 마이크를 오른손으로 쥘 때도 고음을 잘 납니다. 마이크를 어느 손으로 쥐든 고음을 잘 내는 인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고음을 내지를 때의 자세를 보면 시선이 왼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선이 가운데에 있을 때도 고음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가운데보다는 왼쪽으로 쏠렸을 때 고음을 더 내더군요. 이러한 성향이 이예준과 비슷하게 보였습니다. 다만,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의 마이크 잡는 자세와 고음 부를 때의 자세는 어디까지나 제가 느끼는 부분일 뿐임을 밝힙니다. 제가 틀릴 수도 있다는 거죠.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공식 홈페이지 메인 (C) imbc.com/broad/tv/ent/sundaynight]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공식 페이스북 메인 (C) facebook.com/mbcmasksingers]

 

 

[사진 =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있는 MBC 건물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지난 2017년 5월 14일 MBC 일밤 복면가왕의 56대 복면가왕 결정전에서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노래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은 저의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5월 14일을 가리킵니다. (C) 나이스블루]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가 이예준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가수 이예준 존재감을 기억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은 가수가 노래 잘 부르는 모습을 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예준 같은 노래를 잘 부르는 고수들을 선호하기 쉽습니다. 이예준은 4년 전 보이스 코리아 시즌2에서 우승할 정도로 노래 실력이 뛰어난 고수입니다. 그녀의 스타성이 높아지는데 있어서 음악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활약은 중요합니다.

 

지난 55대 복면가왕 결정전에서는 바버렛츠 안신애가 3라운드에 진출할 정도로 놀라운 가창력을 발휘했습니다. 가수 안신애라는 이름이 복면가왕을 통해 더욱 잘 알려질 수 있었습니다. 이번 56대 복면가왕 결정전에서도 안신애처럼 복면가왕을 계기로 자신의 스타성을 높이는 노래 고수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그런 점에서 복면가왕 무당벌레 출연자의 개인곡 경연이 더욱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