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니 청소년 축구 맞대결이 국민적인 관심을 끌 것이다. 단순한 청소년 축구 경기가 아닌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관하는 대회의 경기이기 때문에 두 팀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 기니 맞대결이 더욱 중요한 까닭은 FIFA가 주관하는 2017 U-20 월드컵이 한국에서 펼쳐지기 때문이다. 수원, 전주, 인천, 대전, 천안, 제주에서 이번 대회가 치러진다. 한국은 개최국 위상에 걸맞게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야 한다.
[사진 = 한국 기니 U-20 대표팀 축구 맞대결이 펼쳐진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한국 기니 맞대결은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이하 U-20 월드컵) 대회의 개막전이다. 오는 5월 20일 토요일 오후 8시 전주 월드컵 경기장에서 U-20 월드컵 A조 1차전 한국 기니 축구 대결이 펼쳐진다. 이날이 주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U-20 월드컵 개막전 한국 기니 맞대결에 쏠리기 쉽다. 한국 기니 중계 KBS 1TV, MBC, SBS, my K, 아프리카TV 같은 공중파 3사 및 온라인에서도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것임에 틀림 없다.
무엇보다 첫 경기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다. 한국이 16강에 진출하려면 첫 경기에서 승점 3점을 따내며 두 번째와 세 번째 경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야 한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A조에 포함됐다. 5월 20일 한국 기니, 5월 23일 한국 아르헨티나, 5월 26일 한국 잉글랜드 경기를 치러야 한다. 아르헨티나와 잉글랜드가 남미와 유럽의 축구 강호라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기니전 승점 3점 획득에 집중해야 한다. 만약 비기거나 패하면 아르헨티나와 잉글랜드를 상대로 이겨야 하는 부담감을 안게 된다.
물론 한국은 아르헨티나와 잉글랜드와의 U-20 대표팀 역대전적에서 우세를 나타내고 있다.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7전 3승 3무 1패, 잉글랜드를 상대로 3전 2승 1무를 나타냈다.(참고로 국가 대표팀 역대전적이 아니기 때문에 U-20 대표팀 역대전적과 혼동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아르헨티나와 잉글랜드는 오랫동안 세계 축구를 빛냈던 축구 강호이자 그동안 세계적인 축구 선수들을 끊임없이 배출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에게는 쉬운 상대들이 아니다.
[사진 = 한국은 A조에서 기니, 아르헨티나, 잉글랜드와 16강을 다툰다. (C)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fifa.com)]
한국 기니 역대전적 U-20 대표팀과 국가 대표팀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기니와 맞붙은 전적이 없었다. 남녀 축구의 각급 대표팀을 통틀어 한국과 기니가 맞대결 펼쳤던 것은 유일하게 단 한 번뿐이다. 2015년 10월 21일 칠레에서 펼쳐졌던 FIFA U-17 월드컵 본선에서 한국 U-17 대표팀이 기니를 1-0으로 제압했다. 당시 결승골을 넣었던 선수가 오세훈이다. 그 경기에서는 이승우 같은 현재 U-20 대표팀에 포함된 선수가 속했다. 참고로 한국은 2015 FIFA U-17 월드컵 B조에서 2승 1무를 기록하며 토너먼트에 진출했으며 최종 성적은 16강 진출이었다.
다만, 한국이 이번 U-20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지는 알 수 없다. 지난해 아시안축구연맹(AFC) U-19 챔피언십에서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처참한 성적표를 남겼다. 2승 1패의 성적을 남기고도 바레인과 사우디아라비아에게 다득점에서 밀리면서 탈락했다. 다행히 올해 U-20 월드컵 개최국이 한국이었기 때문에 개최국 자격으로 이번 대회에 출전할 수 있었으나 안익수 전 감독이 AFC U-19 챔피언십 조별리그 탈락의 책임을 지고 경질됐다. FIFA U-20 월드컵 사령탑은 2016년 한국의 런던 올림픽 8강 진출을 이끌었던 신태용 감독이 맡게 됐다.
신태용 감독은 성남 일화 사령탑 시절 2010년 AFC 챔피언스리그 우승 및 한국 올림픽 대표팀 사령탑 시절 2016년 런던 올림픽 8강 진출이라는 성과를 냈다. 한국 국가 대표팀 코치로서는 2015년 AFC 아시안컵 준우승의 성과도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U-20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을 잘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특히 한국 기니 개막전 경기는 한국이 반드시 이겨야 하는 맞대결이다. 신태용 감독의 지략이 중요하다.
[사진 = 신태용 감독 (C) 아시아축구연맹(AFC) 공식 홈페이지(the-afc.com)]
[사진 = 한국 기니 맞대결 펼쳐질 전주 월드컵 경기장 모습 (C) 나이스블루]
[사진 = 한국 기니 축구 맞대결은 2017년 5월 20일 펼쳐진다. 사진은 글쓴이 스마트폰 달력이며 2017년 5월 20일을 가리킨다.]
U-20 월드컵 참가하는 한국 U-20 대표팀 선수단 명단은 다음과 같다.
골키퍼 : 송범근(고려대) 안준수(세레소 오사카, 일본) 이준(연세대)
수비수 : 정태욱(아주대) 이유현(전남) 우찬양(포항) 이정문, 김민호(이상 연세대) 이상민(숭실대) 윤종규(서울)
미드필더 : 임민혁(서울) 이진현(성균관대) 이승우, 백승호(이상 FC 바르셀로나) 이상헌(울산) 이승모(포항) 한찬희(전남) 강지훈(용인대) 김승우(연세대)
공격수 : 하승운(연세대) 조영욱(고려대)
감독 : 신태용
코치 : 전경준, 공오균, 김해운(GK코치), 플라비오(피지컬코치) 우정하(피지컬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