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지옥철 빅데이터 활용사례 분석, 티버즈 캠페인 분석 유용

빅데이터 활용사례 많은 분들이 미디어를 통해 접했을 것입니다. TV 프로그램이나 언론 기사 등에서 빅데이터 분석 나오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누군가는 '빅데이터가 정말 중요할까?'라고 의구심을 가질지 모를 일입니다. 불과 몇 년전까지 빅데이터라는 존재가 대중적으로 생소하게 느껴졌으니까요.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보에 민감하다는 점에서 빅데이터 활용사례 중요합니다. 앞으로는 더욱 그럴 것이고요. 그런 점에서 티버즈 캠페인 분석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옥철 키워드로 빅데이터 분석 했습니다.

 

 

저는 최근에 티버즈(TIBUZZ)라는 사이트에서 빅데이터 분석 직접 해봤습니다. 제가 알고 싶어하는 무언가의 키워드에 대하여 여론의 반응을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여러 빅데이터 활용사례 접하면서 티버즈 캠페인 분석이 저에게 잘 맞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항상 바쁜 나날을 보내는 저에게(올해 여름 휴가를 다녀오지 못했을 정도였습니다.) 티버즈는 여론의 동향을 파악하기 좋았습니다.

 

 

티버즈라는 소셜분석 플랫폼이 좋은 이유는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중인 인스타그램을 비롯하여 트위터, 페이스북(팬페이지), 블로그 등의 SNS 채널과 카페/커뮤니티, 지식인, 유튜브, 미디어 같은 여러 온라인 상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요 온라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면서 국내 최대 수준의 데이터 수집량(연 19억 건 이상)을 갖춘 폭넓은 데이터 커버리지를 자랑합니다.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팬페이지) 외 인스타그램까지 분석 가능한 티버즈 통해 정확성이 높은 마케팅 인사이트 추출이 가능합니다.

 

 

티버즈를 이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시간 관리를 하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저의 사례를 언급할까 합니다. 저는 티버즈 알기 전까지 SNS 때문에 시간 허비한 적이 많습니다. 일일이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등을 접속하면서 여론의 반응을 파악하기에는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더욱이 SNS에 올라오는 정보를 이것 저것 확인하고 싶은 '충동'(실제로 SNS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공감하실 겁니다. 특정 정보를 보고 싶은데 다른 정보까지 보게 되는 유혹을 이기기 힘들죠.)을 느끼게 되면서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점을 겪지 않으려면 빅데이터 분석 가능한 티버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버즈 캠페인 분석 유용하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티버즈 장점은 이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감정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짧은 글이라도 긍정과 부정의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하였으며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단어와 버즈를 1:1 매칭시켰습니다. 연관어 분석도 가능합니다. 위키피디아(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 10만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연관어(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를 12개 카테고리 별 분석을 했습니다.

 

 

소셜분석 플랫폼 티버즈는 트렌드 현황 파악 및 뉴 트렌드 발굴을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업계 동향이나 최근 이슈를 파악할 수 있으며 SNS를 통해 바이럴 되는 소비자의 다양한 인사이트 발굴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텍스트 마이닝 하면서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다양한 빅데이터 활용사례 접할 수 있습니다.

 

 

저는 티버즈에서 '지옥철'이라는 단어로 빅데이터 분석 진행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 이용할 때 사람이 워낙 붐비다 보니 지옥철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더군요. 저도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으로서 출퇴근 시간 때 혼잡함을 느낄 때의 기분이 찝찝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그런 생각을 느끼는지 티버즈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해봤습니다.

 

모니터링 명에서 지옥철이라고 입력한 뒤에는 반드시, 또는, 정확히, 제거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알고보니 모니터링 조건 중에 OR/AND/EQUAR 조건에 하나 이상 입력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저는 지옥철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하고 싶었기 때문에 반드시에 지옥철 입력했습니다. 그러면서 모니터링을 해봤죠.

 

 

지옥철 모니터링 기간을 3개월(6월 22일~9월 22일)로 설정했더니 전체버즈량(건수) 8,104건 나왔습니다. 블로그 4%, 페이스북 1%, 트위터 79%, 인스타그램 16% 나왔습니다.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의 경우 블로그에 비해 게시물을 간단하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지옥철 버즈량이 많이 나왔습니다. 블로그는 긴 글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게시물 빨리 올리기 좋은 신속성에 있어서는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비해 밀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평소에 지하철을 타면서 소위 말하는 지옥철 경험하게 될 때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게시물 올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버즈에서 감정분석은 키워드 등록시점부터 최소 1일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저 같이 처음에 키워드 입력했을 때 감정분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만 차츰 시간이 지나면 전체감정점유율에서 긍정, 부정 표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모니터링에 등록된 어떤 키워드를 보니 감정분석이 나오더군요.

 

 

버즈그래프를 확인해 보니 특정 날짜 및 기간에 버즈량이 많이 집계되는 때를 알 수 있습니다. 일별, 주별, 월별로 확인 가능하더군요. 특히 8월 30일 지옥철 버즈량이 1,011건 나온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지옥철 키워드에 대하여 8월 30일 버즈 그래프 봤더니 출근 시간에 지옥철 단어를 SNS에서 사용한 사람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트위터에서 말입니다. 트위터 RT 기능 때문에 여러 계정을 통해 RT된 게시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트위터 버즈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할 수 있는 티버즈에서 지옥철 키워드로 수집된 콘텐츠 확인해보니 이러한 게시물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지옥철 키워드를 쓰면서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이 많더군요. 제가 이 글을 9월 22일 낮에 작성하고 있습니다만, 9월 22일 오전 9시 이후에 집게된 게시물은 2건 밖에 없었습니다. 그때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트위터를 할 여유가 많지 않겠죠. 출근 시간인 오전 9시 이전 게시물을 확인해보니 지옥철 키워드가 많이 집게됐습니다. 지옥철 빅데이터 활용사례 통해서 사람들이 오전 9시 이전에 직장 도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트위터에서 수집된 콘텐츠를 밑으로 내려보니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지옥철 게시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게시물은 지하철에 사람이 붐비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지옥철이 그야말로 생생하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그 사진 이미지를 이곳에 올릴 수는 없겠지만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하면서 지하철 사람 붐비는 모습 등을 보며 지옥철에 대한 다양한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옥철 키워드를 통한 빅데이터 활용사례 접할 수 있었습니다.

 

 

티버즈는 전체 버즈량, 채널별 점유율, 감정 점유율을 알 수 있는 버즈그래프 뿐만 아니라 모니터링에 등록된 키워드가 들어간 SNS 전체 글을 확인하는 수집된 콘텐츠를 통해서 빅데이터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에 등록한 키워드의 버즈량이 갑작스럽게 급증하면 이메일&문자 알람을 통해서 이상징후 알람 기능을 접할 수 있으며 수집 키워드가 언급된 전체 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가 확인되는 연관어도 볼 수 있습니다. 연관어분석은 키워드 등록시점부터 최소 1일 이후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티버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Insight T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티버즈 '트렌드 분석' 리포트 다운로드 받는 곳입니다. 자동차, 게임, 여행, 식품, 영화, 금융, 전자, 유통, 방송, 화장품, 패션 등 11개 카테고리의 최신 소셜미디어상의 마케팅 트렌드 집중 분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무언가의 분야에 대하여 자세한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분석 확인 가능합니다.

 

티버즈 리포트 다운받기

 

 

티버즈 테스트 계정 문의 사용 가능 안내에 대해서는 티버즈에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티버즈 문의하기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분석 앞으로도 중요할 겁니다. 사람들이 SNS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하면서 여론 분위기를 알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SNS에 일일이 접속하면서 정보를 이것 저것 접하다 보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쉽습니다. 반면 티버즈는 특정 키워드로 버즈 그래프 및 수집된 콘텐츠 등을 통해서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에 올라오는 게시물을 접하게 되어 여론 분위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티버즈에 접속하여 자신이 알고 싶은 키워드를 통해 분석하시면 됩니다. 여러 게시물을 접하면서 자신이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무언가를 보며 여론 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만의 빅데이터 활용사례 구축할 수 있게 되겠죠. 빅데이터 분석 티버즈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티버즈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