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파니 SNS 논란 여론에서 제기됐습니다. 이번 논란을 지켜보니 문제의 게시물을 올린 타이밍이 문제가 됐습니다. 8월 15일 광복절을 앞두고 일장기와 하트 이모티콘이 있는 게시물을 올리면서 티파니 일장기 논란 벌어졌습니다. 광복절 당일에는 전범기 모양의 TOKYO 글자가 새겨진 모양을 스냅챗에 올리면서 티파니 전범기 논란 제기됐습니다. 둘 다 티파니 SNS 논란 회자되고 말았습니다. 그야말로 게시물을 올린 타이밍이 문제가 됐습니다.

 

 

[사진 = 티파니 인스타그램 메인 (C) instagram.com/xolovestephi]

 

우선, 티파니 SNS 논란 중에서 일장기 논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티파니는 한국과 일본에서 인기 많기로 잘 알려진 소녀시대 멤버입니다. 소녀시대가 그동안 일본에서 많이 활동했기 때문에 일본과 친숙할 겁니다. 어쩌면 티파니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일장기 이모티콘을 올린 것은 이러한 배경과 밀접하지 않나 싶습니다. 만약 광복절이거나 또는 광복절과 가까운 시일에 티파니 인스타그램에 일장기 이모티콘이 올라왔다면 이것은 잘못 아니라고 봅니다. 티파니 일장기 논란 없었을거에요. 일본 국기 이모티콘 올리는 것이 문제 될 일은 아니죠. 그 게시물 올린 타이밍을 논외로 치면 말입니다.

 

 

그런데 티파니 일장기 광복절 하루 전날인 8월 14일에 게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게시물을 올린 시간을 보면 8월 14일 늦은 저녁 시간이 아닌가 싶어요. 제가 이 글을 쓰는 시간과 그 게시물이 올라온 시간을 대조할 때보면 말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게시물 올리는 시간이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다는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쨌든 티파니는 8월 14일 늦은 저녁에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일장기 이모티콘 올렸습니다. 그 이모티콘 옆에는 하트 이모티콘이 있었습니다. 티파니 SNS 논란 벌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일장기와 하트 이모티콘이 나란히 있는 것을 보면 뭔가 오해를 살만하기 충분합니다. 왜 하필 일장기 이모티콘 옆에 하트 이모티콘이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티파니도 뭔가 의도하고 싶은 것이 있겠죠. 하지만 8월 15일 광복절이 가까워진 타이밍에 일장기 이모티콘을 올렸다는 점, 일장기 이모티콘 옆에 하트 이모티콘이 있는 것은 석연치 않습니다. 티파니 일장기 논란 참으로 아쉬운 실수라고 봅니다.

 

 

[사진 = 인스타그램에서는 각 나라의 이모티콘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해당 사진은 티파니 인스타그램과 관련 없으며 아이폰에서 올릴 수 있는 이모티콘을 설명하기 위해 올렸습니다. (C) 나이스블루]

 

어쩌면 티파니는 아이폰 쓰는 사람이 아닌가 싶습니다. 티파니 인스타그램 메인에 있는 후면 카메라 위치를 보니 아이폰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이폰에서는 다양한 이모티콘이 지원됩니다. 한국 태극기 이모티콘이나 일본 일장기 이모티콘 등 각 나라의 이모티콘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그런 이모티콘을 올릴 수 있죠. 특히 아이폰에서 지원되는 이모티콘은 인스타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인스타그램을 꾸준히 운영해서 그런건가 봅니다. 티파니가 아이폰 쓰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저는 티파니 일장기 논란 보다는 티파니 전범기 논란이 더 아쉽게 느껴집니다. 8월 15일 광복절에 전범기 모양의 TOKYO 글자가 있는 모양을 스냅챗에 올렸는데 그 사진을 보면 딱 봐도 전범기 모양 맞습니다. 전범기가 왜 나쁜지는 한국인이라면 잘 알겁니다. 아무리 티파니 국적 미국이라고 할지라도(정확히는 한국계 미국인) 전범기, 욱일기, 욱일승천기(정확히는 전범기라는 표현이 맞습니다.)의 개념 정도는 알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녀시대가 데뷔 10년 차 아이돌 그룹이기 때문에 아이돌로서 어떤 것을 조심해야 하는지는 인지하고 있을 겁니다. 그중에 전범기 구설수 일으켜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티파니 전범기 논란 실수 맞을 겁니다. 그 게시물을 올린지 얼마되지 않아 지운 것을 보면(인스타그램 일장기 이모티콘 또한 현재 삭제된 상태) 고의성은 없었으리라고 봅니다. 하지만 그 게시물을 올린 타이밍이 아쉬웠습니다. 왜 광복절에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의문입니다. 티파니 SNS 논란 통해서 그녀가 아쉬운 실수를 했습니다.

 

 

[사진 = 티파니 인스타그램 메인. 아이폰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 (C) instagram.com/xolovestephi]

 

 

[사진 = 8월 15일 연예계 핫이슈는 티파니 전범기 일장기 논란입니다. 사진은 저의 아이폰 달력이며 8월 15일을 가리킵니다.]

 

[티파니 프로필 간단 정리]

 

티파니 전범기 일장기 논란이 단순한 해프닝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근래에 여론을 떠들썩하게 했던 걸그룹 AOA 설현과 지민의 역사인식 부재 논란이 떠오르게 됩니다. 두 명은 그 논란으로 인하여 누리꾼들의 상당한 질타를 받았습니다. 특히 설현은 이미지 타격이 매우 컸죠. 그때를 떠올리면 티파니 일장기 전범기 논란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 알 수 없습니다. 향후 사람들이 어떻게 기억할지 모르겠네요.

 

그럼에도 티파니 실수한 것 맞습니다. 그것도 광복절에 말입니다. 티파니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번 논란이 사람들에게 아쉬움을 안겨주었던 것은 분명합니다. 참으로 아쉬움에 남는 실수이며 그녀가 좀 더 생각을 했었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겁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