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비로소 실감합니다. 미디어를 통해 특정 이슈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다루는 보도를 쉽게 접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알지 못했던 흥미로운 정보를 참고하면서 여론 분위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빅데이터 활용사례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사람들에게 유용한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캠페인 분석 접하다 보면 '정보의 홍수' 시대를 슬기롭게 보낼 존재가 있어서 다행입니다. 소셜 분석 플랫폼 티버즈 이용하면서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티버즈(TIBUZZ)는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채널과 카페/커뮤니티, 미디어, 지식인, 유튜브 등 온라인 상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사이트 제공하는 소셜분석 플랫폼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빅데이터 분석 통해서 여론 분위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특정 이슈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하면서 그것이 온라인 및 SNS를 통해 주로 어떤 키워드로 전파되는지 등을 확인하기 좋습니다. 그러면서 여론 분위기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죠. 티버즈가 그런 역할을 하는 플랫폼입니다.
만약 빅데이터라는 존재가 없었다면 여론의 동향을 살피기 위해 블로그와 SNS, 카페/커뮤니티, 미디어 등에 이르기까지 많은 채널을 돌아다녀야 하는 단점을 겪게 될 것입니다. 시간 낭비에 빠지기 쉬울 뿐만 아니라 특정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런 점에서 티버즈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예 및 정치, IT, 스포츠 등 다양한 이슈가 넘쳐나는 지금의 이 시대에 어울리는 존재가 바로 빅데이터니까요.
티버즈는 페이스북(팬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외에 인스타그램 분석까지 가능한 '폭 넓은 데이터 커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짧은 글이라도 긍/부정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했으며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단어와 버즈를 1:1 매칭 시키며 '감정 분석'에 능한 장점을 갖췄습니다. 또한 다국적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통하는 위키피디아 10만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연관어(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를 12개 카테고리 별 분석하는 '연관어 분석'이 뛰어납니다.
티버즈 활용방안으로는 빅데이터 분석 및 캠페인 분석 진행하면 트렌드 현황 및 뉴 트렌드를 찾아낼 수 있으며, SNS 등에서 입소문을 타는 사람들의 다양한 통찰력을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계 동향 및 이슈 파악까지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티버즈에서 빅데이터 분석 진행하고 싶었던 단어가 '제주도여행'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높은 대표적인 여행지가 제주도입니다. 지난 5월 연휴에 제주도여행 다녀왔거나 올해 여름 휴가를 제주도에서 보낼 예정인 사람이 많을 겁니다. 제주도여행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티버즈에서 해봤습니다.
티버즈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뒤에 버즈그래프에 있는 '모니터링 등록'을 통해서 제주도여행을 입력했습니다. 반드시, 또는, 정확히, 제거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또는에 제주도, 월정리, 애월, 서귀포, 성산일출봉, 우도, 한라산을 표기하여 모니터링을 해봤습니다.
제주도여행에 대한 전체 버즈량 및 채널별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분석 기간 : 2016.5.5~2016.6.5) 트위터 77%, 인스타그램 17%, 블로그 6%로 나타났습니다. 트위터에서 압도적으로 버즈량이 많더군요. 이는 트위터에서 제주도여행과 관련된 게시물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보다 인스타그램이 제주도여행 키워드가 더 많은 것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제주도여행 관련 게시물을 올릴 때 인스타그램을 선호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제주도여행 사진을 흔히 볼 수 있죠. 참고로 전체 감정 점유율에서 나타나는 감정분석은 키워드 등록시점부터 최소 1일 이후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즈그래프에서 나타나는 또 다른 특이사항이 있다면 5월 7일 토요일 버즈량이 가장 많았습니다. 5월 5일 목요일 어린이날, 5월 6일 금요일 임시 공휴일, 5월 7일 토요일이라서 제주도여행 갔던 사람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5월 7일 버즈 그래프를 봤더니 오전보다는 오후에 제주도여행 게시물이 많이 전파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트위터에서 버즈량이 압도적으로 많더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봤더니 버즈그래프와 연관어 밑에 있는 감지된 글에 트위터에서 RT된 게시물들이 있었습니다. 트위터가 인스타그램 같은 다른 SNS 채널에 비해 RT가 활성화되었기 때문에 버즈량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감지된 글 밑에 뜨는 감지된 미디어에서는 인스타그램에 제주도여행과 관련된 게시물이 어떻게 올라왔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티버즈 홈페이지 통해서 빅데이터 분석 세밀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유용하더군요.
티버즈는 버즈그래프 외에도 수집된 콘텐츠, 이상징후 알람, 연관어를 통해서 빅데이터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버즈그래프에서 전체 버즈량, 채널별 점유율, 감정 점유율 확인할 수 있다면 수집된 콘텐츠에서는 모니터링에 등록한 '키워드'가 들어간 SNS 전체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징후 알람에서는 모니터링에 등록한 '키워드'의 버즈량 급증할 때 이메일 및 문자 알람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연관어는 수집 키워드가 언급된 전체 글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sight T는 티버즈 '트렌드 분석' 리포트 무료 다운로드 받는 곳입니다. 여행과 자동차, 게임, 전자, 화장품 등 11개 카테고리의 최신 소셜미디어상의 마케팅 트렌드 집중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정 분야 및 이슈 등에 대하여 디테일한 빅데이터 분석 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티버즈 테스트 계정 무료 사용 가능 안내에 대해서는 티버즈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SNS가 대중들에게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2010년대 초반에는 빅데이터라는 개념이 사람들에게 낯설었습니다. 그때는 빅데이터 활용사례 자체가 흔치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미디어 등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활발히 사용되는 경우를 접할 수 있습니다. 2010년대 초반과 달리 빅데이터 활용사례 많아졌습니다. 만약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티버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특정 이슈 등과 관련된 분석이나 캠페인 분석 하시면 됩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 및 홍보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티버즈 홈페이지 통해서 빅데이터 분석 및 캠페인 분석을 하며 자신이 모니터링했던 키워드에 대한 유용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것과 더불어 주로 어느 SNS 채널에서 특정 이슈가 활발히 전파되는지 티버즈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티버즈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