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모바일 결제 서비스 T페이 아이폰 출시 오는 상반기 중으로 성사될 전망입니다. T페이는 최근 안드로이드 진영의 스마트폰에서 T멤버십 할인 혜택 및 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중입니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T.G.I. Friday's(T.G.I.프라이데이스), 코코브루니, 세븐일레븐, 롯데리아, 미니스톱에서 T페이 할인 및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조만간 아이폰에서도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T페이는 상반기 안으로 CU, 뚜레쥬르, VIPS 등에서 쓸 수 있도록 제휴처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현재 아이폰을 쓰는 SK텔레콤 고객이라면 T페이 아이폰 이용할 수 없는 것을 아쉽게 느끼기 쉽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T페이 사용 가능한 것과 비교하면 '과연 언제 T페이 아이폰 이용 가능할까?'라는 기다림을 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 주변에서 SK텔레콤을 이용하는 누군가가 안드로이드폰으로 T페이를 쓰고 있다면 아이폰 사용하는 SK텔레콤 고객에게는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부러움을 느끼기 쉬울 것 같습니다. 또는 T페이 아이폰 출시가 빨리 다가오기를 기대하는 사람도 꽤 있을 것 같습니다.
SK텔레콤 T페이 아이폰 출시가 안드로이드폰보다 늦는 것은 당연합니다. 제가 추측하기로는 애플 앱스토어가 안드로이드폰에 탑재된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달리 검수 기간이 길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다른 앱에서도 앱스토어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보다 검수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페이 아이폰 출시가 늦어진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T페이 앱이 앱스토어에서 빨리 검수 통과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이 맞다면 말입니다.
현재로서는 안드로이드폰을 이용하는 SK텔레콤 고객이 T페이를 쓸 수 있는 것에 의미를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쓰는 SK텔레콤 고객이라면 T페이 제휴처 여섯 곳에서 T멤버십 할인 및 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편리하게 느끼기 쉽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올해 상반기 내에는 아이폰 사용자도 누릴 수 있을 것이며 T페이 제휴처가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T페이 사용자는 점점 증가할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물론 스마트폰 구입 시 SK텔레콤 선택해야 할 확실한 이유는 하나 더 늘어나겠죠.
T페이 아이폰 출시 기대되는 '결정적 이유'는 한국에서 아이폰 사용하는 사람이 과거에 비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제는 어딜 가나 아이폰 사용하는 사람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에서 아이폰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아이폰은 사람들의 인식에서는 '고급적인 휴대폰'이라는 브랜드 효과가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 이용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은 세대에서는 아이폰을 자신이 계속 쓰고 싶어 하는 존재로 여겨지기 쉽습니다.
얼마 전 애플은 '4인치 아이폰' 아이폰SE를 발표했습니다. 현시점에서 아이폰SE 한국 출시 언제인지 알 수 없으나 국내 여론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낸 것은 분명합니다. 아이폰SE가 아이폰6s & 아이폰6s 플러스 같은 기존 아이폰에 비해 가격이 낮게 책정되었다는 점에서 향후 한국에서 아이폰SE 인기가 잠재적으로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의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부터 중저가 및 보급형 스마트폰이 많은 인기를 얻은 것을 보면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가격에 책정된 휴대폰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이폰SE 사용하는 한국 사람들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과연 아이폰SE가 한국에서 흥행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나 '최신형 아이폰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특징을 미루어 보면 잠재적 구매 수요는 충분히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여기에 몇 개월 뒤 공개가 예상되는 아이폰7이 한국에서 출시된다면 국내의 아이폰 사용 인구 비율이 충분히 높을 것이며 그중에 상당수는 젊은 세대가 아닐까 싶습니다. 따라서 SK텔레콤 T페이 아이폰 사용하는 사람은 많을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젊은 세대는 스마트폰을 많이 다루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무언가를 이용하거나 또는 재미있는 시간을 보냅니다. 또한 젊은 세대에서는 아이폰 향한 인기가 큽니다.
그런 점에서 T페이는 아이폰을 이용하는 젊은 세대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쉽습니다. T페이를 통해서 T멤버십 할인 및 결제를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것만으로 젊은 세대에게는 편리하게 느끼기 쉽습니다. 젊은 세대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자신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크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쇼핑 및 모바일 뱅킹, T멤버십 할인 등이 대표적이죠. SK텔레콤 T멤버십의 경우 일부 제휴처에서 모바일 할인율이 플라스틱 할인율보다 더 높은 편입니다. 아이폰 이동통신사로서 SK텔레콤을 이용중인 젊은 고객은 향후 T페이까지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T페이 아이폰 출시가 젊은 세대에서만 반갑게 느껴지는 것은 아닐 겁니다. 기존에 아이폰을 이용했던 SK텔레콤 고객이라면 애플페이가 한국에서 상용화되지 않는 아쉬움을 T페이 이용을 통해 충분히 풀어낼 것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중에서 가장 인기 높은 삼성전자가 삼성페이라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통해 한국에서 250만 명의 많은 가입자를 돌파한 것과 달리 애플은 한국에서 애플페이를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애플페이 한국 출시가 언제 이루어질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국의 아이폰 사용자에게 답답하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SK텔레콤 아이폰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이러한 아쉬움을 올해 상반기 내에 T페이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세븐일레븐을 포함한 기존 T페이 제휴처 여섯 곳을 비롯하여 향후 T페이 서비스되는 새로운 제휴처에서 T멤버십 및 결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러한 장점이 안드로이드폰에 이어 아이폰으로 확대된다면 SK텔레콤 향한 사람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T멤버십 할인 혜택을 누리는 것을 떠올리면 T페이 또한 충분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 구입 시 SK텔레콤으로 선택해야 할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