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프로듀서 6기

갤럭시S7 후기, 장점 많은 최고의 스마트폰

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S7 후기 올립니다. 갤럭시S7은 삼성전자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을 뜻하는 갤럭시S 시리즈의 최신 단말기입니다. 새로운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면 갤럭시S7 향한 관심이 클 것입니다. 주로 인터넷을 통해 갤럭시S7 후기 등을 접하면서 갤럭시S7 장점 및 다른 특징들이 어떤지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겠죠. 특히 한국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많다는 점에서 갤럭시S7 구입 매리트가 클 것입니다. 과연 어떤 스마트폰인지 저의 갤럭시S7 후기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마도 스마트폰 구입을 앞둔 사람이라면 '과연 갤럭시S7 구입할 것인가?'라는 고민에 빠질 법합니다. 퀄리티 좋은 스마트폰들이 끊임없이 출시되는 것과 더불어 중저가 및 보급형 스마트폰이 차츰 인기를 얻는 추세입니다. 그런 점에서 갤럭시S7이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어떤 차별적 특징이 있는지 궁금증 느끼기 쉽습니다. 일각에서는 갤럭시S7이 갤럭시S6보다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뉘앙스를 나타냅니다만, 갤럭시S6 엣지를 거의 1년 동안 사용했던 저로서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갤럭시S7이 갤럭시S6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갤럭시S7 스펙
-모델명 : SM-G930S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 : 142.4 x 69.6 x 7.9mm
-무게 : 152g
-디스플레이 : 5.1인치 Quad HD(QHD) 슈퍼 아몰레드 (해상도 : 2560 x 1440, 577ppi)
-CPU : 삼성 엑시노스 8890(2.3GHz + 1.6GHz 옥타코어)
-RAM : 4GB
-ROM : 32GB / 64GB (저장 용량마다 가격 다름, 골드 색상은 64GB만 출시)
-외장 메모리 지원 : MicroSD (최대 200GB)
-OS : 안드로이드 6.0.1 마시멜로
-카메라 : 후면 듀얼 픽셀 1200만 화소, 전면 CMOS 500만 화소(전후면 조리개 값 f/1.7)
-배터리 : 3000mAh, 무선충전 가능
-IP68 방수 방진 기능 및 지문 센서 탑재
-색상 : 블랙 오닉스, 골드 플래티넘, 실버 티타늄, 화이트 펄

 

 

갤럭시S7 스펙 살펴보면 갤럭시S6와의 차이점이 큽니다. 특히 RAM 용량이 3GB에서 4GB로 증가한 것과 삼성 엑시노스 8890 칩셋 탑재를 놓고 보면 갤럭시S7 성능이 갤럭시S6보다 더 좋아졌음을 스펙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단점이었던 느릿느릿한 성능이 갤럭시S7에서는 빠릿빠릿하게 개선되면서 해당 단말기를 쾌적하게 쓸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운영 체제(OS)가 롤리팝에서 마시멜로 버전(안드로이드 6.0.1)으로 변화하면서 갤럭시S6보다 더 나은 성능을 나타냈습니다.

 

 

갤럭시S7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S6의 2550mAh에서 3000mAh로 향상되면서 QHD 디스플레이 탑재에 의한 배터리 광탈 현상을 크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배터리 충전 시간은 이론상으로 90분입니다. 갤럭시S7 배터리가 전작보다 450mAh 향상되었음을 놓고 보면 배터리 충전 시간이 90분인 것은 그만큼 배터리 완충이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기존 장점이었던 무선충전이 갤럭시S7에서 도입된 것도 반가운 부분입니다. 늘어난 배터리 용량과 빠른 배터리 충전, 무선충전이라는 3가지 장점을 갖춘 갤럭시S7 배터리는 갤럭시S6보다 더 좋습니다.

 

이 밖에 갤럭시S7은 갤럭시S6에서 도입되지 않았던 외장 메모리 지원 및 방수 방진 탑재라는 장점을 보유했습니다. 카메라 조리개 값은 f/1.9에서 f/1.7로 낮아지면서 더욱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장점은 카메라 화질이 좋다는 점입니다. 그 특징이 갤럭시S7에서는 더욱 발전됐습니다.

[동영상 = 갤럭시S7 리뷰 (GalaxyS7 Review)]

 

 

갤럭시S7 디자인이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와 비슷한(똑같다는 뜻과 다른 의미) 특징 때문에 갤럭시S7이 달라지지 않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진 왼쪽에 있는 갤럭시S6 엣지 블랙 사파이어와 사진 오른쪽에 있는 갤럭시S7 블랙 오가닉 후면을 함께 살펴보면 겉으로는 달라지지 않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구석구석 살펴보면 다른 점들이 눈에 띕니다.

 

 

디자인에 대한 대표적인 차이점이라면 후면 좌우 곡선 라인 도입 여부입니다. 갤럭시S6 엣지는 후면과 테두리가 직각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그립감이 좋지 않은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이 갤럭시S7에서는 후면 좌우 모양이 직각에서 곡선으로 변화하면서 그립감이 좋아졌습니다.

 

 

갤럭시S7 그립감 좋은 장점은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휴대하기 좋은 특징을 갖췄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엣지를 포함한 기존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카툭튀(후면에 돌출된 카메라가 툭 튀어나온 모습을 가리킴) 때문에 보관하기 불편했습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용하면서 케이스를 따로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이 갤럭시S7에서는 카툭튀가 대폭 줄었습니다. 비록 두께가 갤럭시S6(6.8mm)보다 1.1mm 더 커진 7.9mm이 되었으나 카툭튀 불편함 해소 및 배터리 용량 늘어났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입니다.

 

 

갤럭시S6 엣지 블랙 사파이어는 빛을 많이 받으면 검은색이 파란색으로 바뀌는 경향이 강합니다. 어떨 때는 파란색 스마트폰을 쓰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갤럭시S7 블랙 오가닉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제가 아직 갤럭시S7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갤럭시S6 엣지 블랙 사파이어처럼 파란색이 자주 눈에 띄는 현상을 많이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6 엣지 블랙 사파이어에 비하면 '블랙' 색상이 뚜렷하게 잘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갤럭시S7, 갤럭시S6 엣지, 아이폰6s로 촬영했던 사진을 서로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3개의 사진을 살펴보면 갤럭시S7이 밝게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7 조리개 값이 f/1.7로서 갤럭시S6 엣지(f/1.9) 아이폰6s(f/2.2)에 비해 낮기 때문에 사진이 더욱 밝습니다. 사진 원본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갤럭시S7 촬영 사진

 

 

갤럭시S6 엣지 촬영 사진

 

 

아이폰6s 촬영 사진

 

3장의 사진을 살펴보면 화질은 갤럭시S7>갤럭시S6 엣지>아이폰6s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밝기부터 갤럭시S7이 다른 두 스마트폰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갤럭시S7 촬영 사진을 보면서 갤럭시S6 엣지로 찍었던 사진이 어둡게 보였을 정도였습니다. 흔히 사진하면 아이폰이 가장 좋기로 잘 알려졌으나 이제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역전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스마트폰 마니아들에게는 익히 잘 알려진 사실이죠. 스마트폰 구입 시 좋은 사진을 많이 찍고 싶은 사람이라면 갤럭시S7 또는 갤럭시S7 엣지가 어울릴 것입니다.

 

 

갤럭시S7 카메라는 듀얼 픽셀 센서가 탑재되면서 사진 촬영하는 초점을 잘 맞추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사진을 밝게 찍기 좋은 장점까지 결합되면서 사용자가 만족하기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좋습니다.

 

 

갤럭시S6 엣지와 갤럭시S7 안투투 벤치마크 성능 점수는 각각 76,303점과 129,091점으로서 갤럭시S7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갤럭시S7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인 129,091점은 아이폰6s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 128,919점보다 약간 높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가 측정할 때마다 점수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놓고 보면 갤럭시S7 성능은 아이폰6s 성능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자랑하는 장점이 성능임을 놓고 보면 갤럭시S7 성능이 아이폰6s 수준에 도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7 긱 벤치 점수 또한 갤럭시S6 엣지를 능가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싱글코어 및 멀티코어가 각각 1,360점과 4,309점이라면 갤럭시S7 싱글코어 및 멀티코어는 각각 2,114점과 6,550점입니다. 따라서 갤럭시S7은 갤럭시S6 엣지보다 월등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사용하면서 성능이 답답하게 느껴졌던 사람이라면 갤럭시S7 & 갤럭시S7 엣지를 통해 단말기를 쾌적하게 쓸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갤럭시S7은 외장 메모리 지원됩니다. 비록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와 달리 내장 메모리가 128GB인 모델이 발매되지 않았으나 오히려 외장 메모리가 200GB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많은 용량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무선충전할 때 활용했던 무선충전 패드는 갤럭시S7에서도 쓸 수 있었습니다.

 

 

저의 무선충전 패드가 갤럭시S7에서도 충전이 됐습니다. 무선충전 패드에 USB 케이블과 충전기를 연결하면서 콘센트를 꽂은 뒤, 갤럭시S7을 무선충전 패드 가운데에 놓으면 저절로 충전됩니다. 단말기에 선을 연결하지 않아도 무선충전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선충전이 지원되지 않는 일체형 배터리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을 일일이 꽂으면서 충전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갤럭시S7 같은 무선충전되는 스마트폰은 다릅니다. USB 케이블을 결합했다가 분리하는 것을 몇 차례씩 반복할 필요 없어서 좋습니다.

 

 

갤럭시S7 방수 및 방진은 갤럭시S 라인업 기준으로는 2014년 출시된 갤럭시S5 &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이후 2년 만에 도입됐습니다. 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테두리 하단에 USB 케이블을 꽂는 공간을 보호하는 덮개가 있었습니다. 그 덮개는 단말기와 고무로 연결됐습니다. 덮개가 있는 이유는 방수 및 방진 때문입니다. 그런데 갤럭시S7은 덮개가 없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처럼 USB 케이블을 연결할 때 덮개를 뺄 필요 없어서 편리합니다.

 

아울러 갤럭시S7은 IP68 등급의 방수 방진을 통해 단말기가 물에 접촉되어도 웬만하면 이상 없이 쓸 수 있습니다. 여기서 IP68이란 수심 1.5M, 30분 이내 / 일시적 침수에 대한 방수 가능(한국 전기안전공사 인증 기준)을 말합니다. 방수 방진 기능이 있는 갤럭시S7을 더욱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7은 지문인식 속도가 빠르면서 정확도까지 높습니다. 갤럭시S6 엣지 지문인식 속도에 비해서 체감적으로 약간 빨랐습니다. 갤럭시S7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지문인식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갤럭시S7 앱스는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롤리팝인 갤럭시S6 엣지 앱스에 없는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이 접속하고 싶은 앱을 편리하게 검색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7 앱스는 갤럭시S6 엣지 앱스처럼 여러 앱을 하나의 폴더로 모아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접속하고 싶은 앱을 빨리 찾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제가 갤럭시S7 앱스를 이용했을 때는 '편리한 T', '행복한 T', '알뜰한 T'라는 이름의 폴더명이 설정됐습니다. SK텔레콤과 연관이 있는 앱들이 각각의 테마에 맞게 배열됐습니다. 편리한 T에서는 T서비스, T맵, T클라우드 등을 통해 자신의 일상 생활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SK텔레콤 관련 앱들이 있습니다. 행복한T에서는 T스토어, 옥수수, 멜론 같은 엔터테인먼트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앱들이 모여있습니다. 알뜰한T에서는 T멤버십, OK캐쉬백, 11번가 같은 포인트 할인 및 모바일 쇼핑 같은 일상 생활을 알뜰하게 보내기 좋은 앱들이 포진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쓰면서 캡처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갤럭시S7은 한 번 캡처를 하면 추가 캡처, 공유, 자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로 방향으로 스크롤을 넘기면서 캡처할 때는 추가 캡처 기능을 쓰면 됩니다. 일일이 캡처할 필요 없이 추가 캡처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갤럭시S7에서도 삼성페이가 지원됩니다. 삼성페이를 통해서 카드 결제 및 멤버십 적립, 티머니 또는 캐시비 교통카드 이용을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지갑의 활용성을 점점 줄일 수 있어서 좋죠. 그동안 삼성페이를 쓰고 싶어 했던 사람이라면 갤럭시S7 향한 긍정적 관심을 느끼기 쉽습니다.

 

 

갤럭시S7을 SK텔레콤으로 구입할 때 좋은 점을 꼽으라면 T멤버십 혜택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베이커리 및 커피점, 편의점, 영화 등 일상생활에서 실속 있게 쓸 수 있는 무언가를 구입하거나 콘텐츠를 즐길 때 일정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S7 위젯에 있는 T멤버십 위젯을 바탕화면으로 옮기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T멤버십 VIP 고객이라면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및 기타 전국 제휴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를 1년에 최대 6번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3D 영화 5,000원 관람 / 6회 소진 후 1,000원 할인 및 메가박스 2,000원 할인)

 

 

갤럭시S7에서 사용 가능한 내 맘대로 T멤버십은 주요 제휴처 다섯 곳(뚜레쥬르, VIPS, 피자헛, CU, 11번가) 할인율 총합 71%까지 조절해서 쓸 수 있습니다. 뚜레쥬르, VIPS, 피자헛 할인율은 최대 30%까지 가능하며 11번가는 매월 11일 11번가 모바일앱을 이용할 때 최대 5천 원 할인(1일 1회) 적용됩니다. 할인율은 1년에 2번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내 맘대로 T멤버십은 SK텔레콤 T멤버십 VIP 고객이 쓸 수 있으며 골드 등급에 속하는 고객 중에 15년 설정 고객은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갤럭시S7 전화 모드를 SK텔레콤 통화 플랫폼 T전화로 설정하면 통화 녹음, 그룹통화, 보이는 ARS, T114, 스팸전화 차단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이면서 2015년 12월 기준으로 T전화 가입자 800만 명을 넘었습니다. T전화 주요 기능 5가지는 이렇습니다.

 

(1) 통화 녹음 : 상대방과의 전화 통화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통화 또는 선택한 연락처만 자동녹음할 수 있도록 설정됐습니다.
(2) 그룹 통화 : 여러 사람과 한꺼번에 전화 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3) 보이는 ARS : SK텔레콤 고객센터 번호 114 연결할 때 스마트폰 화면에 다양한 메뉴가 한꺼번에 뜨면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보다 빨리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T114 : 자신이 원하는 상호명을 검색하여 해당 매장의 위치 및 영업시간, 전화번호 확인 가능합니다.
(5) 스팸전화 차단 : 스팸으로 추정되는 전화를 받지 않아도 되며 그 번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7을 가장 효율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갤럭시 S7 전용카드 통해서 매월 최대 2만 원 추가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공식 온라인 맞춤샵 티월드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갤럭시 S7 전용카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S7 전용카드(T삼성카드2 v2)는 SK텔레콤 제휴카드인 'T삼성카드'로 단말대금 일부를 선 결제하고 신용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매월 최대 2만 원 할인 받는 서비스입니다. 단말기 대금이 높아서 부담스럽다면 갤럭시 S7 전용카드 T삼성카드로 단말대금 할인 받으면서 전월 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매월 최대 2만 원(기존 카드 1.5만 원), 2년 간 최대 48만 원 (기존 36만 원)추가할인 받으면 됩니다. 갤 S7 할인 금액이 높아서 좋습니다.

 

갤럭시 S7 전용카드 연회비는 Master / UnionPay(은련) 2만 원이며 SK텔레콤 상품 및 서비스 비용을 장기할부(24개월 또는 36개월) 결제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한도는 월 2회, 연 5회 제공되며 본인의 카드 할부한도 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할부이자는 24개월 할부수수료율이 연 5.9%라면 36개월은 연 7.0%입니다. 대중교통과 커피숍에서는 결제금액의 5% 할인(월 5,000원 한도) 적용됩니다. 갤럭시 S7 카드 쓸 수 있는 SK텔레콤 혜택이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S7 후기 통해서 해당 단말기의 장점들을 살펴봤습니다. 언뜻 보면 갤럭시S6과 비슷하나 실제로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저의 갤럭시S7 후기 콘텐츠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S7은 '혜택과 서비스가 좋은' SK텔레콤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새로운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갤럭시S7 SK텔레콤 구입이 정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