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마리텔 데프콘, 독주 기대되는 치명적인 이유

마리텔 데프콘 출연 언제까지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습니다. 데프콘 KBS2 1박2일과 MBC every1 주간 아이돌 같은 예능 프로그램에 활발히 출연중이라 마리텔 장기간 활동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마리텔 데프콘 MLT-23 출연 여부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가 출연했던 MLT-21, MLT-22 생방송을 계속 지켜보면서 그의 방송이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데프콘 독주 가능성이 기대되는 치명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사진 = 데프콘 (C)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하 마리텔) 홈페이지 출연자 소개(imbc.com/broad/tv/ent/littletv)]

 

우선, MLT-21 우승은 데프콘에게 돌아갔습니다. Mr.밸런타인이라는 닉네임으로 출연하면서 자신의 히트곡 힙합유치원 이름을 딴 '힙합유치원 Vol.2'이라는 채널을 통해 마리텔 방송을 했습니다. 힙합 콘텐츠를 중심으로 방송을 중계했으나 정작 사람들에게 화제성을 끌었던 것은 마니아 취향을 자극시키는 선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시청자에게 오사카 한정판 헬로키티 물을 선물로 증정할 때부터 뭔가 김상치 않았는데 피규어, 시계, 스냅백 모자 같은 마니아들이 좋아할 것 같은(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선물을 제공했습니다.

 

 

마리텔 데프콘 방송이 더욱 재미있었던 것은 그가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이름들을 언급할 때였습니다. 데프콘 같은 유명 연예인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여럿 알고 있는 것이 놀랬습니다. 물론 연예인도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데프콘이 선물 당첨되었던 시청자에게 특정 커뮤니티에 인증해달라고 부탁했던 이유는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는 데프콘이 관심을 나타낸 것에 반가움을 느끼기 쉽죠.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징은 입소문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특정 이슈를 빨리 전파할 수 있는 영향력이 강하죠. 실제로 제가 마리텔 데프콘 생중계 봤을 때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데프콘 방송 언급되는 게시물들이 여럿 올라왔습니다. 데프콘 방송 내용이 언급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했고 그 여파가 나중에는 데프콘 마리텔 시청률 1위로 거듭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진 = 데프콘 MLT-21에 이어 MLT-22 출연했습니다. (C) 마이 리틀 텔레비전 공식 페이스북(facebook.com/mbcmlt)]

 

데프콘은 MLT-22 생중계 때도 선물 인증 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 이름을 언급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하여 이번에도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되는 것을 언급했습니다. 데프콘이 언급했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사람이라면 좋은 기분 느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자신이 주로 방문 및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데프콘이 봤던 사이트였으니 말입니다. 데프콘 MLT-22 전반전 시청률 1위 원동력은 온라인 커뮤니티 언급을 통해서 시청자들의 유입을 끌어들인게 아닌가 싶습니다.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는 각 분야의 마니아들이 집결된 대표적인 인터넷 공간입니다. 데프콘 MLT-22 방송 콘텐츠는 '인류보완계획'을 주제로 전반전에는 애니메이션, 후반전에는 신발과 관련된 콘텐츠를 입담 형식으로 방송했습니다. 힙합 콘텐츠를 다루었던 MLT-21과 달리 이번에는 콘텐츠 아이템이 바뀌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신발의 특징은 특정 마니아들에게 관심을 끌기 쉬운 존재라는 점입니다.

 

특히 후반전에 선보였던 신발 콘텐츠는 저에게 관심을 끌기 충분했습니다. 소장 가치가 높은 다양한 신발들을 보면서 저도 다른 신발 마니아들처럼 신발을 수집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더군요. 저는 평소 파란색 신발을 선호하는 편인데 마리텔 테프콘 방송을 통해서 신발 마니아들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파란색 신발 모으고 싶은 충동을 느꼈습니다. 마리텔 데프콘 방송은 여러 분야 마니아들의 관심을 끄는 콘텐츠를 자신만의 표현력 넘치는 입담으로 설명해서 좋았습니다. 데프콘 방송은 들으면 들을수록 유익했습니다.

 

 

[사진 = 제가 주로 착용하는 파란색 신발 (C) 나이스블루]

 

 

[마리텔 역대 우승자 목록]

 

 

[사진 = 마리텔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엠빅 캐릭터 (C) 나이스블루]

 

[사진 = 마리텔 공식 페이스북 메인 (C) facebook.com/mbcmlt]

 

마리텔 데프콘 방송을 두 번 연속 생중계로 들어보면 단순한 재미를 제공하는 성격과는 거리감이 있습니다. 시청자들의 취향을 자극시키는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그동안 마리텔에서는 자신만의 뚜렷한 콘텐츠를 보유한 출연자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물론 그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쉬운 존재입니다. 데프콘은 힙합, 애니메이션, 신발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유저들의 관심까지 끌어들였습니다. 이것이 데프콘 독주 가능성을 기대케 하는 치명적인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데프콘 방송이 앞으로도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은 또 하나의 이유가 있다면 그가 말을 잘하는 연예인이라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활발한 방송 진행을 했던 경험 때문인지 말을 자연스럽게 하면서 자신의 입담으로 재미를 연출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마리텔 데프콘 방송을 앞으로도 계속 보고 싶은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그의 MLT-23 최종 순위 어떨지 알 수 없으나 백종원이나 이은결, 이말년, 안정환&김성주 처럼 마리텔에서 상당한 경쟁력이 있는 인물임에 틀림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