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갤럭시S7 스펙, 아이폰6s 성능 따라잡나?

삼성전자 새로운 스마트폰 갤럭시S7 스펙 어떻게 될지 주목됩니다. 이제는 전작이 될 갤럭시S6보다 더 좋을 것임에 분명하나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스마트폰이 완전체가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스마트폰 스펙은 상향 평준화에 접어든지 꽤 되었으니까요. 개인적으로 갤럭시S7 스펙 보다는 갤럭시S7 아이폰6s 성능을 더 주목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단말기가 얼마나 빠릿빠릿한 속도를 나타내는지, 버벅거림이 있는지 여부를 일컫는 성능이 아닐까 싶어요.

 

 

[사진 = 지난해 4월 출시되었던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C) 나이스블루]

 

저는 갤럭시S6 엣지, 아이폰6s 함께 사용중입니다. 두 스마트폰을 계속 쓰고 있기 때문에 과연 어느 제품의 특징이 다른 제품보다 더욱 발달되었는지, 서로의 차별적 특징이 어떤지 잘 압니다. 저는 공적으로는 갤럭시S6 엣지를 사용중입니다만 정작 저와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단말기는 아이폰6s입니다. 아이폰6s 성능이 갤럭시S6 엣지보다 더 좋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6s를 믿고 쓸 수 있습니다. 어쩌면 아이폰6s는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에서 성능이 가장 좋은 단말기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S7 스펙 루머 중에서 눈에 띄는 것이 RAM 4GB입니다. 만약 갤럭시S7 RAM 4GB라면 갤럭시S5 RAM 2GB, 갤럭시S6 RAM 3GB에 이어 RAM 용량이 또 1GB 추가하게 됩니다. 이 글을 올리는 시점에서는 갤럭시S7 RAM 4GB 여부가 불확실 합니다만, 지난해 8월 출시된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RAM 4GB인 것을 놓고 보면 갤럭시S7 스펙 RAM 4GB 가능성이 어느 정도 존재합니다.

 

다만, 2013년 9월에 선보였던 갤럭시노트3는 RAM 3GB였으나 2014년 3월에 출시된 갤럭시S5 RAM은 2GB에 불과했습니다. 그때의 전례를 놓고 보면 갤럭시S7 RAM 3GB일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RAM 3GB는 용량이 부족했습니다. 몇 달전 안드로이드 롤리팝 업그레이드 진행되기 이전까지 램 누수가 심각했습니다. 저도 그 당시 갤럭시S6 엣지 쓰면서 램 누수 때문에 성능이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사진 = 저의 스마트폰 갤럭시S6 엣지 (C) 나이스블루]

 

저는 갤럭시S7 스펙 RAM 4GB으로 나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RAM 3GB이 얼마나 불편했는지 실감했기 때문이죠. 이제는 iOS를 운영체제로 삼는 아이폰6s 쓰면서 삼성전자 포함한 안드로이드 진영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은 RAM 3GB이 딱히 좋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됐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아이폰 사용자가 예전에 비해 많이 늘었던 추세를 놓고 보면 갤럭시S7 스펙 RAM 4GB은 꼭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RAM 용량이 많아야 단말기 속도가 빠릿빠릿하게 돌아갈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갤럭시S7 RAM 4GB으로 나온다고 할지라도 아이폰6s 성능 따라잡을지 여부는 의문입니다. 지난해 10월 23일 유튜브 폰버프(PhoneBuff) 계정에서 공개했던 아이폰6s 플러스와 갤럭시노트5 앱 실행 속도에서는 아이폰6s 플러스가 더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아이폰6s 플러스와 아이폰6s가 RAM 2GB 및 A9칩 탑재된 공통점을 놓고 보면 아이폰6s 앱 실행 속도 또한 아이폰6s 플러스와 다르지 않을 겁니다. 그 정도로 아이폰 성능은 사용자 입장에서 믿고 쓰기 좋습니다.

 

갤럭시S7 RAM 4GB 탑재 여부와 더불어 주목해야 할 부분이 바로 칩셋입니다. 현재까지 제기된 루머에 따르면 삼성 엑시노스 8890 또는 퀄컴 스냅드래곤 820으로 여겨집니다. 해당 칩셋 성능이 갤럭시S6 삼성 엑시노스 7420, 갤럭시노트5 삼성 엑시노스 7422보다 더 좋을지 주목됩니다. 만약 갤럭시S7 RAM과 칩셋이 전작보다 더 좋다면 아이폰6s과 성능이 어떨지 그 결과가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사진 = 저의 아이폰6s (C) 나이스블루]

 

 

[사진 = 갤럭시노트5 RAM 4GB였습니다. 과연 갤럭시S7은 RAM 4GB일까요? (C) 나이스블루]

 

[사진 = 갤럭시S6 엣지는 지난해 7월 안드로이드 5.1.1 롤리팝 업데이트 이전까지 RAM 정리를 했음에도 가용 램 부족에 의해 성능이 빠릿빠릿하지 못했던 단점이 있었습니다.(업데이트 이후에는 괜찮아졌으나 아이폰6s에 비하면 성능이 아쉽네요.) 갤럭시S6 엣지를 이용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갤럭시S7에서 이러한 문제점이 없길 바랍니다. (C) 나이스블루]

 

한국에서 지난 2년 동안 아이폰 이용자가 급증한 이유를 꼽으라면 3가지입니다. 애플의 신뢰감 넘치는 디자인(BUT 아이폰6 & 아이폰6s 시리즈는 절연띠가 논란이 되었던),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진 것, 그리고 단통법입니다. 그런데 저의 생각에는 여기에 하나를 더 꼽고 싶습니다. 아이폰 성능이 삼성전자를 포함한 안드로이드 진영의 스마트폰보다 더 좋게 느껴지더군요. 저의 갤럭시S6 엣지와 아이폰6s를 봐도 아이폰6s 성능이 훨씬 좋았습니다. 아이폰6s 직접 이용하면서 왜 아이폰을 신뢰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깨달았습니다.

 

갤럭시S7이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려면 기본적으로 성능이 중요합니다. 갤럭시S7도 아이폰처럼 과연 성능이 좋을지 기대됩니다. 만약 성능이 좋다면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며 판매량 대박나는 효과를 일으킬지 여부도 주목됩니다. 2년 전 아이폰6 시리즈가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하면서 높은 판매량 기록했듯이 말입니다. 갤럭시S7 스펙 향상도 좋으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성능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