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리포터 5기

K10 후기, LG전자 실속형 스마트폰 써봤더니

LG전자 스마트폰 K10 후기 올립니다. K10은 LG전자가 얼마 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 박람회 CES 2016에서 공개했던 스마트폰입니다. CES 2016 LG전자 부스에서 K10이 K7과 함께 전시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국내에서는 K10이 1월 14일에 출시됐습니다. 한국에서 보급형 및 중저가 스마트폰을 아우르는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이 과거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는 현실에서 LG전자 보급형 스마트폰 K10 어떤 스마트폰인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저의 K10 후기 통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K10 출시는 LG전자가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보인 것 같습니다. 지난 8개월 동안 Band Play(밴드 플레이), LG CLASS(LG 클래스)에 이어 K10이라는 보급형 스마트폰을 국내에서 출시했습니다. 특히 K10 가격 275,000원(출고가 기준)은 Band Play 297,000원 및 LG CLASS 319,000원보다 낮은 금액에 책정된 것이 눈길을 끕니다. 가격에서 충분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저렴한 스마트폰 원하는 사람이라면 출고가 기준으로 20만 원 후반대에 구입 가능한 K10 주목하기 쉽겠죠.

 

 

K10 스펙
-모델명 : LG-F670S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 mm) : 146.6×74.8×8.8
-무게 : 140g
-디스플레이 : 5.3인치 HD In-Cell 터치, 해상도 : 1280 x 720
-RAM : 1.5GB
-ROM : 16GB
-외장 메모리 : Micro SD Slot 32GB 지원
-배터리 : 2300mAh (탈착형)
-CPU : 1.2GHz Quad Core (MSM8916)
-카메라 :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500만 화소
-OS : 안드로이드 5.1 롤리팝
-색상 : 인디고 블랙, 화이트
-출고가 : 275,000원

 

[동영상 = K10 소개]

 

 

K10 스펙 살펴보면 20만 원대 후반에 속하는 보급형 스마트폰임에도 RAM 1.5GB, 외장 메모리 지원, 배터리 탈착형, 카메라 후면 1300만 화소 및 전면 500만 화소인 것이 인상적입니다. 기존의 보급형 스마트폰은 RAM 1GB 지원되는 경향이 강했으나 K10은 RAM 1.5GB로서 다양한 앱을 활용하기 좋도록 RAM 용량을 어느 정도 확보했습니다. 외장 메모리 지원 및 배터리 탈착형은 K10 활용을 실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꼽힙니다. 카메라 화소 같은 경우에는 사진 크기를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어서 나름대로 산뜻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LG전자 K10 CES 2016 공개는 충분한 의미가 있습니다. K10을 통해 자사 스마트폰 판매량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LG전자의 목적이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 K10 판매량을 높이고 싶어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폰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고 생각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공감대가 이전부터 만연했던 것에 비롯되어 지난해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이 지속적인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2016년이 되면서 K10을 선보였습니다. 올해도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량을 높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보급형 및 중저가 스마트폰 하면 효도폰이나 학생폰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부모님이나 자녀에게 새로운 스마트폰을 장만할 때 가격이 비싼 프리미엄급 스마트폰보다는 보급형이나 중저가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하지만 K10의 실용적인 기능을 놓고 보면 세컨드 스마트폰 구입을 알아보는 직장인들에게도 어울릴 것입니다. 2개 이상의 스마트폰을 쓰는 직장인들이 꽤 있다는 점에서(저도 스마트폰 2개 사용 중) K10은 업무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SK텔레콤 통화 플랫폼 T전화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T전화에 대해서는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다루었던 K10 화이트 후면에 대한 첫인상은 깨끗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봤더니 일정한 패턴의 무늬가 삽입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마름모 모양의 무늬가 후면 전체를 커버했습니다. 입체적인 페블 디자인이 도입되면서 후면을 바라보는 시각적인 단조로움을 피했습니다.

 

 

K10은 그립감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후면 가장자리에 2.5D 아크 글래스(Arc Glass)가 도입되면서 한 손으로 단말기 잡을 때의 그립감이 편안했습니다.

 

 

K10 테두리 왼쪽 하단에는 배터리 커버를 여는 틈이 있습니다.

 

 

K10은 배터리 탈착형 스마트폰입니다. 배터리 교체 가능한 스마트폰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눈길을 끌기 쉬운 단말기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이용 빈도가 많은 직장인이라면 K10을 업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을지 모를 일입니다. K10을 세컨드 스마트폰으로 활용한다는 가정하에 전화 및 문자, 카톡을 끊임없이 주고받으면서 단말기 배터리가 떨어지면 이미 충전이 완료된 새로운 배터리를 갈아 끼울 수 있는 편안함을 누릴 수 있죠. 배터리 탈착형 스마트폰은 직장인들에게 수요가 높다는 점에서 K10의 실속이 돋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자신의 성향에 맞는 키보드를 쓰고 싶어 할 것입니다. K10은 사용자가 쓰고 싶어 하는 자판을 고를 수 있습니다. 설정>일반>언어 및 키보드>LG 키보드>입력 언어 및 키보드 종류로 접속한 뒤 입력 언어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QWERTY 키보드, 단모음, 나랏글, 천지인, VEGA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LG 백업에서는 새 휴대기기로 데이터를 옮기거나 백업 및 복원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보관할 때 유용합니다.

 

 

K10 퀵커버 뷰는 별매입니다. 만약 K10 퀵커버 뷰 따로 구입하면 커버를 닫았을 때 날씨 및 시간, 알림 같은 간단하게 확인 가능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간편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LG전자 스마트폰의 장점인 노크온은 K10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을 끄거나 잠금 화면을 켤 때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좋죠. 아마도 누군가는 K10 지문인식 없는 것을 단점으로 여기지 않을까 싶으나 노크온 기능이 있기 때문에 굳이 단말기에 지문인식이 들어갈 필요 없습니다.

 

 

K10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촬영했던 사진이나 동영상을 어디에서 찍었는지 위치 정보 저장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10으로 과거에 찍었던 사진을 정리했을 때 '이거 어디에서 찍었지?'라고 궁금증을 느끼기 쉬울 텐데 위치 정보를 통해서 '이제 알겠네'라는 인식을 하게 되겠죠.

 

 

K10 카메라에서는 G4처럼 제스처 샷으로 간단하게 사진 찍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전면으로 설정하여 자신의 얼굴을 찍는 셀카를 촬영했을 때 스마트폰을 들고 있지 않은 한 손을 들어 올리며 다섯 손가락을 펴면 화면의 인식을 받게 됩니다. 손을 한 번 말아 쥐면 사진이 1장 촬영되며 두 번 말아 쥐면 사진이 4장 촬영됩니다. 특히 두 번 연속 말아 쥐었을 때 다섯 손가락을 접으면서 피는 동작이 빨라야 합니다. 그래야 4장 연속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K10 카메라 후면으로 설정했을 때 화면만 터치하면 저절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찍으려는 무언가의 대상을 빨리 찍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화면 상단 왼쪽에 있는 세 개의 점이 표기된 아이콘만 표시되었을 때 손가락으로 화면을 누르면 곧바로 사진이 찍힙니다.

 

 

K10 디스플레이 크기는 5.3인치입니다. 화면 크기가 어느 정도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넓은 화면을 통해 시청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특히 K10 이용하면서 동영상을 활용하고 싶어 하는 사용자들이 꽤 있을 것입니다. 그분들에게 SK텔레콤에서 선보였던 핫질(HOTZIL)이라는 앱을 추천합니다. 핫질은 뮤직, 엔터테인먼트, 교육, 게임 등의 분야에 대한 핫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앱입니다. 메인 화면에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들이 있어서 '어느 동영상을 볼까?'라는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합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모으는 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LOL)입니다. LOL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핫질 어플에 있는 SKT T1 TV 채널을 구독하여 SKT T1 LOL 선수들의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핫질에서 LOL 포함한 많은 분야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관련 글] 동영상 어플, SKT 핫질 특장점 접해보니

 

 

SK텔레콤 T멤버십은 K10 홈 화면에 삽입 가능한 위젯을 통해서 더욱 편리하게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지갑에서 T멤버십 카드를 꺼내거나 또는 스마트폰 T멤버십 앱 메인에 접속하기 위해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T멤버십은 편의점이나 커피점, 베이커리, 11번가, 티스토어 등 다양한 분야의 온 오프라인에서 할인 혜택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멤버십을 활발히 이용하면 생활비를 줄일 수 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저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관련 글] T멤버십 혜택, 생활비 30만 원 절약 가능!

 

 

K10은 한국에서 800만 명이 활용 중인 SK텔레콤 통화 플랫폼 T전화를 쓸 수 있습니다. T전화는 단순한 통화 기능만 이용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안심통화 기능을 통해 전화를 받기 전에 화면에서 스팸성 문구가 나타난 전화를 스팸 표시한 뒤 그 전화를 차단할 수 있으며, T114를 통해서 가게 및 업종명을 검색하여 자신이 먹고 싶어 하는 치킨이나 짜장면 등을 주문할 때 활용하면 편리하며, 전화 테마를 통해 자신만의 테마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T전화 기능을 꼽으라면 자동녹음과 그룹통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동녹음은 상대방 전화통화 녹음이 가능합니다. 녹음된 내용을 다시 들으면서 자신이 상대방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전화 내용을 다시 듣고 싶을 때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룹통화는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통화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어 하는 말을 한꺼번에 전파할 수 있죠. 이러한 기능들을 쓸 수 있는 T전화는 K10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10은 세컨드 스마트폰을 마련하려는 직장인들에게 활용 가치가 충분합니다.

 

[관련 글] 설현 SK텔레콤 T전화 광고 주목해야 할 5가지

 

저의 K10 후기 통해서 해당 단말기가 실속 넘치는 스마트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활용하기 좋은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서 좋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임에도 실속을 누리기 적합한 스마트폰입니다. 특히 SK텔레콤 T전화, 핫질, T멤버십 위젯 등을 활용하면 K10의 실용적인 장점을 더욱 마음껏 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K10 SK텔레콤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