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비보이 윙, 2015년 펄펄 날았다!

 

[동영상 = Red Bull BC One All-Star: Bboy Wing (C) 레드불 뮤직 공식 유튜브]

 

춤을 좋아하거나 대중문화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진조 크루(Jinjo Crew)라는 한국의 비보이팀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진조 크루는 그동안 많은 공연을 펼치며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세계 5대 비보이 메이저 대회 석권 등 수많은 우승을 경험하며 '세계적인 비보이팀'의 명성을 떨쳤습니다. 어쩌면 진조 크루 공연을 보며 '나도 저렇게 춤을 멋지게 추고 싶다'는 꿈을 키우는 사람이 있을지 모를 일입니다.

 

진조 크루 비보이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인물은 윙(Wing, 김헌우)입니다. 그가 이루었던 2008년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우승은 진조 크루 세계 5대 비보이 메이저 대회 석권했던 업적 중에 하나입니다. 레드불 비씨원 올스타 윙은 2015년 진조 크루 멤버로서, 세븐 코만도즈(Seven Commandoz) 멤버로서 세계 비보이 대회에서 우승하며 자신의 경쟁력을 키웠습니다. 비보이 윙 2015년 행보를 살펴봤습니다.

 

 

윙은 지난 5월 24일 제9회 2015 전주비보이그랑프리에서 진조 크루의 우승을 공헌했습니다. 전주비보이그랑프리는 한국의 대표적인 비보이 대회로서 국내의 수준급 비보이 팀들이 출전할 정도로 대회의 권위가 점점 높아지는 중입니다. 그 대회를 통해 진조 크루는 한국 정상급 비보이 팀이라는 것을 실력으로 확인시켰고 윙은 팀의 우승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 이후 윙은 2015년 6월 13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펼쳐졌던 마피아 13 10주년 기념일(Mafia 13 10th Anniversary) 2대 2 배틀에서 네덜란드 비보이 Xisco와 한 팀을 이루며 우승했습니다.

 

2015년 10월 10일과 10월 11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펼쳐졌던 실버백 오픈 챔피언십 2015(Silverback Open Championships 2015)에서는 같은 진조크루 멤버인 스킴(Skim, 김헌준) 드리프터즈 크루 멤버 홍텐(Hong10, 김홍열)과 함께 세븐 코만도즈 멤버로 뭉치면서 3대 3 배틀에 출전했습니다. 1라운드부터 결승까지 5번 연속 모든 배틀을 이기면서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비록 1대 1 배틀에서는 8강 진출에 만족했으나 16강에서 2014년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우승자였던 Menno(네덜란드)를 제압했습니다. 3대 3 배틀에 이어 1대 1 배틀에서 자신의 국제 경쟁력을 키웠던 좋은 계기가 됐습니다.

 

 

윙은 2015년 10월 18일 프랑스 보르도에서 펼쳐졌던 VIBRATIONS URBAINES #18 - PESSAC BATTLE ARENA에서 진조 크루의 스토니(Stony, 강석일) 플레타(Fleta, 이승진)와 함께 3대 3 배틀에서 우승했습니다. 4강에서 Immigrandz Crew(프랑스)를 이긴 뒤 결승에서 Melting Force(프랑스)를 제압하고 대회 정상에 올랐습니다. 10월 24일 중국 쉬저우에서 진행된 밤잼 2015(Bomb Jam 2015) 2대 2 배틀에서는 스킴과 한 팀이 되어 결승에서 Tony Rock & Kosto(이상 러시아) 팀을 누르고 국제 대회 우승 커리어를 또 추가했습니다.

 

 

윙은 2015년 세계 대회 공식 배틀에서 15번 출전하여 14승 1패의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2대 2 배틀과 3대 3 배틀에서 모두 이겼던 것과 더불어 개인전에서 Menno라는 세계 정상급 비보이를 제압하며 세계 무대에 여전히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특히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2015에서 심사위원으로 나선 것을 보면 그가 지금까지 세계 무대에서 얼마나 값진 결실을 이루었는지 그 가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7년 전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 우승으로 자신의 명성을 널리 떨쳤더니 이제는 그 대회에서 다른 비보이들의 배틀 결과를 평가하는 반열에 올라섰습니다.

 

레드불은 지난 7월 초 '윙 더 시그니처 2015(WING-The Signature 2015)'라는 이름의 피규어를 한정 판매했습니다. 윙의 시그니처 무브 A-Freeze 모습을 본따서 만들어낸 피규어로서 비보이 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향후 소장 가치가 높을 것입니다. 피규어 수집을 취미로 삼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에서 레드불이 윙 피규어를 선보인 것은 상징성이 큽니다. 그가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과 각별한 인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레드불 비씨원 월드 파이널이 배출한 대표적인 스타이자 그 대회가 진조 크루 세계 5대 메이저 대회 석권을 기여했습니다.

 

윙이 소속된 진조 크루는 2014년 한류 힙합문화대상 시상식 대상 및 2015년 K힙합문화페스티벌 한류문화 기록상 수상에 이르기까지 의미 있는 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제는 한류를 주도하는 비보이 팀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향후 세계적인 대회 및 수많은 공연을 통해 한류 열풍을 이끌어가는데 있어서 윙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015년 펄펄 날았던 윙의 무한질주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모든 사진 출처는 레드불 콘텐츠 풀입니다.(RedBull Content Pool)
*본 포스팅은 레드불 기고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