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라이프

복면가왕 타이거, 전봉진 맹활약 빛났다

복면가왕 타이거 전봉진 의외의 인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겁니다. 14대 복면가왕 결정전 2라운드 연예인 판정단 소감 때 김창렬이 전봉진 이름 언급한 것이 의아하게 느껴졌습니다. '도대체 누구지?'라고 궁금증 느꼈던 분들이 많았겠죠.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3라운드에서 복면가왕 타이거 전봉진 정체 공개되면서 놀랬습니다. 복면가왕의 취지에 걸맞는 출연자가 나왔음을 실감했던 것과 더불어 김창렬 안목이 탁월했음을 실감했네요.

 

 

[사진 = MBC 일밤 복면가왕 프로그램 소개 (C) 복면가왕 공식 홈페이지(imbc.com/broad/tv/ent/sundaynight)]

 

전봉진은 휘성, 샤이니, 엑소, 소녀시대 등을 가르쳤던 17년 차 보컬 트레이너입니다. 오랫동안 많은 가수의 보컬을 지도했던 인물이죠. 김창렬이 복면가왕 타이거 전봉진 지목했을 때 김형석이나 김현철이 전봉진 알고 있는 것을 보면 가요계에서는 전봉진이라는 이름을 아는 사람이 꽤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여러 가수들을 보컬 지도했으니 말이죠. 하지만 대중들은 전봉진 몰랐습니다. 그가 가수로서 유명했던 인물은 아니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전봉진 향한 궁금증 나타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전봉진은 가수가 아닌 보컬 트레이너입니다. 그가 3라운드에서 정체 공개 후 "원래는 보컬 트레이너가 될려고 한게 아니라 가수가 될려고 했다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 있었다"고 언급한 것을 보면 본래 가수를 준비했다가 데뷔가 성사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계속 보컬 트레이너로 활동하게 된 것이죠. 어쩌면 전봉진은 연예인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연예인이 아닌 연예인의 노래 재능 향상을 키워주는 인물이라고 보는게 맞을 겁니다. 트레이너는 훈련을 시키는 사람이니까요.

 

복면가왕 타이거 전봉진 멘트가 와닿았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무대에 서서 노래를 한다? 저한데튼 정말 가슴 설레는 일이었어요."라고 말입니다. 보컬 트레이너로서 17년 동안 활동하며 다른 가수가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그저 지켜봐야만 했는데 복면가왕을 통해 직접 노래를 부를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그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전봉진 가창력 뛰어난 사람'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실력으로 보여줬습니다.

 

 

[14대 복면가왕 결정전 결과 요약]

 

복면가왕 타이거 전봉진 14대 복면가왕 1라운드에서는 복면가왕 천고마비 배기성과 함께 원하고 원망하죠(원곡 : 애즈원)를 불렀습니다. 안정적인 톤에 남성적인 느낌을 더했던 가창력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가 제대로 실력 발휘했던 때는 2라운드였습니다. 동경(원곡 : 박효신)이라는 노래를 편안하게 부르면서 남자만의 애가 타는 마음을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그의 파워풀한 음색이 2라운드에서 잘 나타났습니다. 3라운드 그대 떠나가도(원곡 : 조장혁) 불렀을 때는 안정적인 가창력이 돋보였죠.

 

 

비록 그는 3라운드 이후 정체를 공개했으나 복면가왕 무대에서 노래를 잘 불렀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입니다. 직업은 보컬 트레이너이나 무대 경험이 많지 않음을 떠올리면(가수 데뷔를 안했으므로) 3라운드 진출만으로 잘했습니다. 복면가왕에서 충분히 맹활약했습니다.

 

복면가왕 전봉진 출연은 '가수만 노래만 잘 부른다'는 편견을 깨기에 충분합니다. 이미 뮤지컬배우 홍지민(복면가왕 하와이)이 10~11대 복면가왕이 됐던 전례를 떠올리면 전봉진 맹활약 또한 박수 받아야 마땅합니다. 그동안 사람들이 지켜보는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고 싶었을 전봉진에게 복면가왕은 잊지 못할 무대가 될 것입니다.

 

[사진 = 복면가왕 네이버 TV캐스트 메인 (C) tvcast.naver.com/mask]

 

"타이거는 저보다 동생이고 노래를 잘하는 재야의 고수입니다. 헬스 트레이너를 했던 인물이고, 제가 생각했던 그 분이 맞다면 전봉진이라는 친구인데 정말 노래를 잘해요. 지금도 노래를 계속했죠. 보컬 트레이너를 했으니까" (가수 김창렬)

 

김창렬이 전봉진 언급하지 않았다면 복면가왕 타이거 전봉진 정체 공개되었을 때의 감동이 덜 느껴졌을지 모릅니다. 그가 전봉진 언급했을 때 대중들이 '과연 누굴까?' 궁금증을 유발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전봉진을 바라보는 대중적인 존재감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전봉진이 무대에 대한 갈망이 충분했던 보컬 트레이너였음을 많은 사람들이 잘 알게 됐습니다. 아울러 복면가왕 전봉진 출연은 언젠가 또 다른 보컬 트레이너의 출연 성사되지 않을까 싶은 기대감이 듭니다. 이미 복면가왕에서 작곡가 출연했던 전례를 놓고 보면 재야의 고수가 또 나올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