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노트5 후기 올립니다. 해당 후기에서는 갤럭시노트5 S펜 활용에 대한 소감을 언급하려고 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시리즈 상징은 S펜입니다. 다른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와 달리 S펜을 쓸 수 있어서 스마트폰을 다양하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펙 및 디자인 뛰어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으로 많은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 사람에게 갤럭시노트5 S펜 활용은 매리트가 높을 것입니다. S펜 중심으로 다루었던 갤럭시노트5 후기 이렇습니다.
기존 갤럭시노트 시리즈 사용했던 사람에게는 '과연 갤럭시노트5 S펜 활용하기 편리할까?', '과연 나에게 갤럭시노트5 S펜 필요할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기 쉽습니다. 갤럭시노트 시리즈 쓰는 분들 중에 S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꽤 됩니다. S펜 없이 갤럭시노트 시리즈 잘 쓸 수 있으니까요. 물론 갤럭시노트 시리즈 S펜 이용 활발히 했던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S펜 사용 여부는 이용자 성향에 따라 다를 뿐 '반드시 S펜을 사용해야 한다'는 정답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S펜 기능은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나날이 발전했습니다. 지난해 9월 선보였던 갤럭시노트4 S펜이 갤럭시노트3 S펜보다 필압을 2배로 높였다면 지난 8월 출시했던 갤럭시노트5 S펜은 전작보다 기능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마도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 시리즈 S펜은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다'는 것을 S펜 기능 다양화를 통해서 보여주려는 것 같습니다. 평소 스마트폰으로 많은 것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갤럭시노트 시리즈 S펜 필요성에 관심을 갖기 쉬울수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시리즈는 스펙 및 디자인까지 뛰어난 장점까지 갖췄으니까요.
[관련 글] 갤럭시노트5 후기, 직접 사용하면서 접했던 특징 : 바로가기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이용했습니다. 갤럭시노트1 ~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4 S-LTE, 갤럭시노트 엣지까지 포함해서 말입니다. 기존 갤럭시노트 시리즈에서 S펜 써봤던 분이라면 S펜으로 더욱 많은 것을 다루고 싶어하는 마음을 느낄지 모릅니다. 갤럭시노트5 S펜은 많은 기능을 쓸 수 있어서 스마트폰 이용을 보다 실용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S펜으로 여러 가지 다루고 싶다면 갤럭시노트5가 좋습니다. 갤럭시노트5 S펜은 기존 갤럭시노트 시리즈 이용했던 분들을 만족시키지 않을까 싶어요.
갤럭시노트5 화면을 켠 상태에서 S펜을 써내면 에어 커맨드가 실행됩니다. 액션 메모, 스마트 셀렉트, 캡처 후 쓰기, S노트, 바로가기 추가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액션 메모로 간단한 메모를 남기거나 그림 그릴 수 있다면, 스마트 셀렉트는 화면에서 나타나는 특정 부분을 S펜으로 표시하면서 스크랩하게 됩니다. 캡처 후 쓰기는 스마트폰으로 캡처했던 이미지를 S펜으로 메모하는 기능을 말하며, S노트는 액션 메모를 모아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추가는 자신이 주로 활용하는 앱이나 기능 아이콘을 포함하면서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노트5 S펜 기능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기 좋은 S펜 기능이 마음에 들더군요.
갤럭시노트5 화면을 꺼봤습니다.
테두리 하단 오른쪽에 있는 S펜을 손으로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S펜이 이렇게 튀어나옵니다.
화면 상단에서는 펜, 지우개, 삭제, 저장 메뉴가 떴습니다. S펜으로 화면에 쓰고 싶은 것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 닉네임 나이스블루 (Niceblue)를 갤럭시노트5 화면에 적었습니다. 갤럭시노트5는 꺼진 화면에서 S펜으로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무언가를 적고 싶으면 갤럭시노트5 S펜 꺼내서 바로 메모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절차 없이 메모하는 과정이 빨라서 좋아요.
그 이후 갤럭시노트5 전원 버튼 누르면서 지문인식을 했더니 화면이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화면 껐을 때 남겼던 메시지가 이렇게 있었습니다. 저장을 눌렀더니 "액션 메모를 S노트에 저장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뜨더군요.
꺼진 화면에서 S펜으로 적었던 Niceblue라는 메시지가 액션 메모에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에어 커맨드에 있는 액션 메모에 접속한 뒤 메모를 남겼는데 배경 색상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 더보기 메뉴에 있는 '배경 색상 변경'을 눌러서 배경 색상 교체를 했습니다. 그 이후에 새로운 메모를 남겼죠.
이렇게 말입니다. 자신의 스케줄을 S펜으로 적어볼 수 있죠.
갤럭시노트5로 메모한 것은 이렇게 홈 화면 고정이 됩니다. 갤럭시노트5가 스케줄 관리하는데 도움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S펜 없는 스마트폰이었다면 앱스에 있는 S플래너로 접속하면서 일일이 이것 저것 기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갤럭시노트5에서는 그럴 필요 없습니다. S펜으로 가볍게 적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셀렉트 기능은 화면에서 표출된 일정 부분을 S펜으로 표시하면서 스크랩하는 기능을 말하빈다. 스크랩했던 이미지는 스크랩북 또는 갤러리에 저장하면 됩니다.
새 메모에 접속한 뒤 갤러리에 있는 이미지를 삽입해서 제가 스크랩했던 것을 불러왔습니다. 스크랩 이미지는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위치까지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고요. 그 이후에 메모를 남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캡처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화면에서 보이는 영역만 캡처되죠. 하지만 스마트폰은 컴퓨터에 비해 화면이 넓지 않습니다. 긴 글을 캡처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스마트폰으로 캡처할 때 화면을 밑으로 내리면서 여러 차례 캡처를 반복해야만 합니다. 답답함을 느낄 수 밖에 없죠. 갤럭시노트5는 그럴 필요 없습니다. S펜을 통해서 스크롤 캡처를 할 수 있으니까요.
갤럭시노트5 S펜으로 스크롤 캡처를 누릅니다.
화면이 밑으로 내려올 때마다 하단에 있는 '더 캡처하기'를 S펜으로 계속 눌러줬습니다. 제가 원하는 영역으로 내려올 때까지 더 캡처하기를 눌렀어요. 캡처한 이미지는 스크랩북 또는 갤러리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갤러리에 저장했던 캡처 이미지가 이렇게 길었습니다. 이미지는 확대할 수 있더군요. 갤럭시노트5가 긴 글 캡처에 유용하다는 것을 직접 느꼈습니다.
갤럭시노트5 S펜은 이미지에 저장된 사진들을 한꺼번에 대량 삭제할 수 있습니다. S펜 없는 스마트폰은 사진을 대량으로 지울 때 사진을 하나씩 선택하면서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손가락이 바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피로함은 갤럭시노트5에서 겪을 필요 없습니다.
그 밖에 갤럭시노트5 S펜으로 또 다른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제가 S펜 통해서 유용하게 활용했던 부분은 여기까지입니다. 저에게 필요했던 S펜 활용 기능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았던 기능도 있으니까요. 다른 갤럭시노트 시리즈 S펜 기능에 비하면 꺼진 화면에서 S펜 쓸 수 있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런 기능을 갤럭시노트5 후기 통해서 설명하게 되었네요.
SK텔레콤 공식 온라인 맞춤샵 티월드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는 갤럭시노트5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 32GB / 64GB 출고가는 각각 899,800원 / 965,800원이며 32GB 출고가는 역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시리즈 중에서 가장 낮은 금액에 속합니다. 32GB 모델은 band 데이터 요금제 적용 시 공시지원금(32GB & 64GB 공시일자 : 2015년 8월 20일) 61,000원~248,000원, 티월드 다이렉트 추가 지원금 적용 시 9,100원~37,200원입니다. 따라서 판매가는 출고가에서 공시지원금과 티월드 다이렉트 추가 지원금을 빼면서 614,600원~829,700원이 됩니다.
갤럭시노트5 64GB 모델은 32GB과 공시지원금, 티월드 다이렉트 추가 지원금 액수가 같으나 출고가가 32GB과 다르기 때문에 판매가가 다르게 책정됩니다. 64GB 판매가 680,600원~895,700원입니다. 갤럭시노트5 포함한 스마트폰은 소비자가 선택하는 요금제에 따라 판매가 금액이 다릅니다. 자신의 스마트폰 이용 취향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해서 새로운 스마트폰 구입하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스마트폰 구입하면서 이동통신사를 SK텔레콤으로 선택하고 싶다면 티월드 다이렉트 홈페이지 이용하시면 됩니다. 갤럭시노트5 구입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