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특징 어떤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노트5 출시일 지난 8월 20일이라면 갤럭시S6 엣지 출시일 4월 10일이었습니다. 갤럭시노트5 5.7인치 디스플레이 크기가 부담스럽다면 갤럭시S6 엣지 5.1인치 디스플레이 크기에 만족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반대로 엣지 스크린보다 S펜을 쓰고 싶은 분들에게는 갤럭시S6 엣지보다는 갤럭시노트5 구입하고 싶어하겠죠.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특징 이렇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언급되는 갤럭시S6 엣지는 갤럭시노트5 함께 출시되었던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와 다른 단말기임을 밝힙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라인업중에서 가장 좋은 제품은 갤럭시노트 시리즈입니다. 2014년을 놓고 보면 갤럭시노트4가 갤럭시S5,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더욱 좋은 스마트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갤럭시S5는 여론에서 실패한 스마트폰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반대로 갤럭시노트4가 좋은 제품으로 나오면서 꾸준히 잘 팔렸던 것을 보면 '갤럭시노트 시리즈가 갤럭시S 시리즈보다 더 좋다'는 공식이 형성된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올해 4월 출시했던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는 제품만을 놓고 보면 갤럭시S5 실패를 만회했습니다. 최근 선보였던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단말기도 좋은 제품입니다. 4개의 단말기 모두 스마트폰 구입 앞둔 분들이 갖고 싶어할 가치가 충분하게 됐습니다. 공교롭게도 4개의 단말기는 삼성페이 결제 가능합니다.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아직까지는 구형폰으로 볼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구입 앞둔 분이라면 플랫형을 쓸지(갤럭시S6)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비해서 한 손으로 활용하기 무난한 엣지 스크린 적용된 제품을 이용할지(갤럭시S6 엣지) 갤럭시노트 시리즈처럼 커다란 엣지 스크린 적용 단말기를 활용할지(갤럭시S6 엣지 플러스) 대화면이면서 S펜 활용 가능한 갤럭시노트 시리즈 사용할지(갤럭시노트5) 고민하기 쉽습니다. 이 글에서는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특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사진 왼쪽은 갤럭시노트5 골드 플래티넘이며 오른쪽은 갤럭시S6 엣지 블랙 사파이어입니다. 갤럭시노트5 크기(세로 x 가로 x 높이)는 153.2 x 76.1 x 7.6mm이며 갤럭시S6 엣지 크기(세로 x 가로 x 높이)는 142.1 x 70.1 x 7.0mm입니다. 갤럭시노트5 세로, 가로, 두께가 깁니다. 무게에서는 갤럭시노트5가 171g이라면 갤럭시S6 엣지는 132g입니다. 아무래도 갤럭시노트5가 갤럭시S6 엣지와 달리 대화면이라 크기가 넓으면서 무게가 스마트폰 치고는 많은 것이 당연합니다. 다만, 갤럭시노트5 체감적인 무게는 그리 무겁지 않습니다.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는 Quad HD(Q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해상도 2560 x 1440의 화면을 나타냅니다. 갤럭시S6 엣지가 577ppi로서 갤럭시노트5 525ppi보다 더 높아서 화소 밀집도가 높으나 오히려 갤럭시노트5는 화면을 크게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많이 보는 분들에게는 갤럭시노트5 대화면에 만족감 느끼기 쉽습니다. 하지만 QHD 탑재된 스마트폰은 화질이 다 좋습니다.

 

동영상 화면에 대해서는 갤럭시노트5처럼 대화면이 좋으냐, 아니면 갤럭시S6 엣지처럼 한 손 활용이 불편하지 않은 스마트폰으로 즐기기 적합하냐에 대하여 사람마다 개인 차이가 있을 겁니다. 물론 대화면 스마트폰이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만, 스마트폰 특성상 휴대성도 좋아야 할 필요가 있겠죠.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는 풀 메탈 바디로 제작됐습니다. 후면 모습이 깨끗하면서 반짝이는 느낌이 간지납니다. 색상에서 표현되는 빛깔이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둘 다 디자인 좋은 스마트폰으로서 더 이상의 칭찬은 생략합니다.

 

 

그립감은 갤럭시노트5가 갤럭시S6 엣지보다 좋습니다. 후면 테두리 좌우 모양이 곡면이라 한 손으로 잡으면서 스마트폰 이용하기 편리하며 갤럭시S6 엣지가 직각인 것과 대조적입니다. 반면 갤럭시S6 엣지는 테두리 좌우에 듀얼 엣지가 적용됐습니다. 플랫형 스마트폰에 적응된 사람이라면 그립감이 불편하게 느껴질 겁니다. 하지만 갤럭시S6 엣지 쓰면 쓸수록 그립감 적응됩니다. 제가 갤럭시S6 엣지 4개월 넘게 썼는데 그립감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으로 단말기 잡을 때의 느낌은 갤럭시노트5가 더 좋아요.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는 지문인식 잘 됩니다. 잠금화면 풀 때, 삼성페이 이용할 때 유용합니다.

 

 

갤럭시노트5 RAM 4GB라면 갤럭시S6 엣지는 RAM 3GB입니다. 갤럭시S6 엣지가 안드로이드 5.1 업데이트 이전까지 RAM 누수 때문에 스마트폰 성능 속도가 느렸음을 떠올리면 갤럭시노트5 RAM 4GB은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쓰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에서 등장한 두 단말기의 저장 공간은 32GB으로 나타났습니다. 갤럭시노트5는 32GB/64GB, 갤럭시S6 엣지 32GB/64GB/128GB 출시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노트5 3000mAh, 갤럭시S6 엣지 2600mAh입니다. 하지만 둘 다 배터리 용량은 부족합니다. 갤럭시노트5 전작이었던 갤럭시노트4 3220mAh, 갤럭시S5 & 갤럭시S5 광대역 LTE-A 2800mAh였음을 떠올리면 둘 다 배터리 일체형에 이어 용량까지 아쉽습니다.

 

 

스마트폰 성능 비교에서는 AnTuTu 벤치마크 점수 기준으로 갤럭시노트5 69,421점이며 갤럭시S6 엣지 66,219점 나왔습니다. 갤럭시노트5의 경우 거의 7만 점에 가까운 점수가 측정됐습니다. 참고로 AnTuTu 벤치마크 점수는 측정할 때마다 점수가 다르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스마트폰의 항목 별 AnTuTu 벤치마크 점수 이렇습니다.

 

 

두 스마트폰의 스펙은 비슷한 항목이 여럿 있습니다.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5.1.1(64비트) 칩셋 삼성 엑시노스 7420, GPU Mali-760, 해상도 2560 x 1440(QHD), 카메라 후면 1600만 화소가 일치합니다. 참고로 카메라 전면 500만 화소, 프로세서 옥타코어(2.1GHz 쿼드 + 1.5GHz 쿼드), Nano-SIM 사이즈까지 똑같습니다.

 

 

카메라 후면에서는 기능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에서는 프로 모드에서 RAM 파일로 저장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프로 모드에 없는 기능입니다.

 

 

갤럭시노트5 프로 모드에서는 셔터 스피드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6 엣지 프로 모드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디자인 카메라 전면 뷰티 값은 8까지 올릴 수 있으나 기능은 다릅니다. 갤럭시노트5는 피부톤, 눈 키움, 갸름하게, 형태 보정 기능을 이용하여 셀카 찍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뷰티 값 조절하면서 셀카 찍는 갤럭시S6 엣지와 다릅니다.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꼽으라면 'S펜 vs 엣지 스크린' 활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노트5가 S펜으로 화면에 필기할 수 있다면 갤럭시S6 엣지는 테두리에 곡면으로 형성된 엣지 스크린을 통하여 여러 정보 추가를 통해 스마트폰 기능을 다양하게 쓸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5 강점하면 S펜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 시리즈 쓰면서 S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S펜이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다면 꺼리게 되죠. 갤럭시S6 엣지 또한 다르지 않을 겁니다. 평소 엣지 스크린 활용을 잘 안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를 일입니다. 오히려 엣지 스크린은 기능보다는 독특한 디자인 때문에 선호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으니까요.

 

만약 갤럭시노트5 또는 엣지 스크린 적용된 스마트폰 구입을 염두하는 분이라면 자신에게 S펜이 필요할지, 엣지 스크린 많이 활용하게 될지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SK텔레콤 공식 온라인 맞춤샵 티월드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는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판매중입니다. 갤럭시S6 엣지 32GB/64GB/128GB 및 갤럭시노트5 32GB/64GB 마련되었습니다. 티월드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 구입하면 단말기 구매비용 최대 30개월 할부 가능하며(즉시결제/12개월/24개월/30개월 선택 가능) OK캐쉬백이나 삼성카드 포인트 등을 통해서 추가 할인 가능합니다. 삼성카드의 경우 무이자할부(3/6/9/12개월) 및 일시불 가능합니다.

 

티월드 다이렉트 홈페이지는 이동통신사 SK텔레콤 선택하면서 인터넷으로 스마트폰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관계자분과 상담하고 싶으실 때 평일 저녁 9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구입할 때 충분히 도움 될 것입니다.

 

 

 

Posted by 나이스블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신기한별 2015.08.26 09: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세한 부분이 많이 달라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