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리포터 5기

갤럭시A8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디자인 성능 비교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A8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펙 디자인 성능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스마트폰의 현재 출고가는 60만 원대에 속합니다. 갤럭시A8 출고가 64만 9000원이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출고가는 69만 9600원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의 경우 지난해 6월 출시 되었을 때보다 출고가가 내려간 상황입니다. 60만 원대에 속하는 두 스마트폰 중에서 과연 어느 스마트폰의 특징이 좋으면서 어떤 차별화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왼쪽에 있는 갤럭시A8 화이트 색상의 모델이 오른쪽에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보다 크기가 큽니다. 갤럭시A8 크기(세로 x 가로 x 두께)가 158.0 x 76.8 x 5.9mm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크기는 142.0 x 72.5 x 8.1mm입니다. 갤럭시A8이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세로와 가로 크기가 큽니다만 두께에서는 2.2mm 더 작습니다. 다시 말하면 갤럭시A8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크지만 얇은 스마트폰입니다.

 

 

저의 기억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나올 때는 지금처럼 작은 두께가 강조되지 않았을 겁니다. 2014년 하반기에 선보였던 갤럭시 알파가 나오면서 얇은 두께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이제는 갤럭시A8 같은 얇은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같은 손으로 들고 다니는 제품은 가벼울수록 좋으니까요. 갤럭시A8은 커다란 스마트폰이라 무게가 무겁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불안 요소를 5.9mm의 얇은 두께로 최소화 했습니다. 갤럭시A8 두께 5.9mm는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얇습니다.

 

제가 갤럭시A8 며칠 썼습니다만, 얇은 두께 때문인지 무겁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한 손으로 들고 다니기에는 크기의 압박이 느껴질 수 있으나 얇은 두께 덕분에 전혀 무거움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갤럭시A8에 대한 이야기는 언젠가 추후에 정리하도록 하죠.

 

 

갤럭시A8 갤럭시S5 광대역 LTE-A 후면 디자인 봤더니 서로 색상이 다른 것을 감안해도 오른쪽 스마트폰에 눈길이 가기 쉽습니다. 갤럭시A8 후면에 무늬가 없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후면 전체에 펀칭 패턴이 삽입됐습니다. 도트 무늬가 밑면에 파인 모습이 일정하게 배열된 모습으로 말입니다.

 

결과적으로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은 촌스러움을 면치 못하게 됐습니다. 그 이전에 출시되었던 갤럭시S5 후면에도 도트 무늬가 적용되었는데 디자인에서 혹평을 받아야했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이 돋보이기 쉬우나 정작 좋은 디자인은 아니었습니다. 두 스마트폰 중에서는 갤럭시A8 후면 디자인이 무난해서 좋네요.

 

 

갤럭시A8이 풀 메탈 바디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플라스틱으로 제작됐습니다. 삼성전자 기존 스마트폰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을 때는 후면에 무늬가 적용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초 선보였던 갤럭시A5, 갤럭시A7 같은 풀 메탈 바디를 선보인 이후부터는 후면에 무늬가 없는(기업 로고 제외) 스마트폰 출시가 잦아졌습니다. 비록 풀 메탈 바디로 만들어지면서 배터리 탈착형을 포기했으나 디자인이 세련되면서 무게감이 가벼워진 것이 마음에 듭니다.

 

 

갤럭시A8 갤럭시S5 광대역 LTE-A 전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갤럭시A8 디스플레이 크기가 5.7인치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5.1인치입니다. 0.6인치 정도 차이가 납니다. 무게는 갤럭시A8 151g, 갤럭시S5 광대역 LTE-A 145g입니다. 크기 차이를 감안해도 무게 차이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

 

 

두 스마트폰의 두께 차이는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두께 차이를 살펴보면?

 

 

갤럭시A8 두께가 더 작다는 것을 윗부분에서 알 수 있네요. 아울러 두 스마트폰의 테두리 모양이 서로 다른 것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갤럭시A8 테두리 좌우 위쪽과 아래쪽에는 스마트폰이 빗각으로 파인 면이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테두리는 2개의 가로 줄이 파여있는 구조입니다. 크롬 재질로 만들어져서 그런지 고급스럽게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갤럭시A8 테두리가 깔끔하게 보여서 더 좋네요.

 

 

갤럭시A8에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테두리 위쪽에 이어폰 꽂는 곳이 없습니다. 테두리 좌우 쪽에 갤럭시S6 엣지처럼 절연띠가 있습니다.

 

 

갤럭시A8 절연띠는 테두리 아래쪽에도 있습니다. 이곳에 이어폰 꽂는 곳이 있네요.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효율적인 방수 기능을 위해 테두리 아래쪽에 USB 케이블 삽입 단자를 커버하는 덮개가 있습니다. 갤럭시A8은 방수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굳이 방수 기능이 있어야 하는지는 의문입니다. 갤럭시A8 방수 안되는게 더 좋아요.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도 방수가 되지 않지만요.

 

 

두 스마트폰의 홈 버튼 크기는 이렇게 다릅니다. 왼쪽에 있는 갤럭시A8은 지문인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홈 버튼 크기를 늘렸습니다. 그 이전에 나왔던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에서도 기존보다 홈 버튼이 커졌죠. 덕분에 지문인식 잘 됐습니다.

 

 

갤럭시A8 스피커가 후면 상단 카메라 센서 왼쪽에 있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스피커는 후면 하단 삼성 로고 왼쪽에 있습니다.

 

 

후면 상단 로고 또한 다릅니다. 갤럭시A8에는 SK텔레콤 차세대 네트워크 서비스 브랜드 band LTE,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최대 속도 225Mbps를 구현하는 광대역 LTE-A 로고가 삽입됐습니다.

 

 

갤럭시A8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배터리 교체가 되지 않는 배터리 일체형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처럼 배터리 커버 교체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배터리 탈착형이라서 정말 편하네요. 갤럭시A8,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에서 만끽하기 어려운 장점입니다. 반면 갤럭시A8 배터리 용량은 3050mAh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2800mAh입니다. 용량은 갤럭시A8이 충분합니다.

 

 

두 스마트폰을 켜봤습니다. 날씨 위젯 크기는 갤럭시A8이 더 작으나 화면 밑에 다른 위젯을 설치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갤럭시A8 날씨 위젯 밑에 스마트 매니저 위젯을 깔았습니다.

 

 

갤럭시A8 RAM 2GB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RAM 3GB입니다. 갤럭시A8 RAM은 안드로이드 5.1.1 업데이트 되면서(BUT 제품이 출시되면서 5.1.1버전으로 나왔음) 209MB의 RAM 용량이 예비공간으로 확보됐습니다. RAM 누수를 막기 위해 2GB을 채웠습니다.

 

 

갤럭시A8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실행하지 않는 앱을 계속 종료하면서 RAM 정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실행하는 앱이 없으면 RAM 정리할 때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이 0이라고 뜨거든요. 갤럭시A8과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는 저런 현상이 아쉬워요.

 

 

갤럭시A8 RAM에서는 앱 관리를 통해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것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서는 화면 오른쪽 바에서 '미사용 앱스 보기'를 눌러서 삭제할 수 있는데 갤럭시A8 앱 관리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UI가 간편하게 바뀌었습니다.

 

 

갤럭시A8 OS 안드로이드 5.1.1 롤리팝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OS는 현재까지 안드로이드 5.0.1 롤리팝을 쓸 수 있습니다. 아직 갤럭시S5 광대역 LTE-A 5.1.1 롤리팝 업그레이드 실행 여부는 미정입니다.

 

 

갤럭시A8 갤럭시S5 광대역 LTE-A 저장 용량은 32GB입니다. 그리고 외장 메모리 지원됩니다. 둘다 Micro SD 최대 128GB까지 지원되요.

 

 

두 스마트폰은 지문인식 기능이 있습니다. 갤럭시A8 지문인식 정확도가 높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지문인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 13개월 사용했는데 지문인식은 워낙 부정확해서 잘 쓰지 않는 편입니다.

 

 

두 스마트폰의 카메라 후면은 1600만 화소로서 일치하나 비율은 다릅니다. 갤럭시A8 4:3, 갤럭시S5 광대역 LTE-A 16:9입니다.

 

 

갤럭시A8 카메라 후면 동영상 FHD까지 지원된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UHD 지원됩니다. 카메라 후면 동영상 화질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습니다.

 

 

갤럭시A8은 홈 버튼 두 번 빠르게 누르면 곧바로 카메라 실행됩니다.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홈 버튼 두 번 연속으로 재빨리 누르면 화면에서 S보이스를 안내합니다. 하지만 S보이스는 스마트폰에서 자주 쓰일만한 기능은 아닙니다. 저는 S보이스 이용 잘 안하는 편이에요.

 

 

갤럭시A8 카메라에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달리 프로 모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A8 카메라 프로 모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와 모드 구성이 다를 뿐이다. 화이트 밸런스 작동이나 ISO 조절, 노출값 조절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에 있는 기능입니다.

 

 

왼쪽에 있는 갤럭시A8 카메라 전면은 500만 화소 4:3 비율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 전면은 210만 화소 16:9 비율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두 스마트폰 카메라 전면 동영상은 FHD 지원됩니다.

 

 

갤럭시A8 카메라 전면 뷰티 값이 8까지 올라가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5까지만 올라갑니다.

 

 

갤럭시A8 칩셋이 삼성 엑시노스 5430이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칩셋은 퀄컴 스냅드래곤 805입니다. 갤럭시A8 칩셋은 제가 해외 사이트에서 봤을 때는 퀄컴 스냅드래곤 615였는데 한국에서 출시되는 모델은 삼성 엑시노스 5430이었군요.

 

 

갤럭시A8 해상도는 1920 x 1080(FHD)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해상도 2560 x 1440(WQHD)보다 화면 밝기가 조금 약합니다. 하지만 화면 밝기에 의한 배터리 소모는 덜하겠죠. 두 스마트폰은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갤럭시A8 갤럭시S5 광대역 LTE-A AnTuTu 벤치마크 점수는 각각 48,630점, 49,726점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점수가 약간 높게 나왔으나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AnTuTu 벤치마크 점수 기준으로는 두 스마트폰의 성능 비슷하게 보입니다. 다만, AnTuTu 벤치마크는 스마트폰 성능을 절대적으로 좌우하는 수단이 아님을 참고할 필요가 있죠.

 

SK텔레콤에서 구입 가능한 갤럭시A8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출고가 60만 원대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출고가 80만 원 이상의 최신형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구입이 부담스럽다면 갤럭시A 시리즈 중에서 가장 좋은 갤럭시A8, 아니면 지난해 6월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으로 출시되었던 갤럭시S5 광대역 LTE-A 눈여겨 보기 쉽습니다. 스펙에서는 서로의 특성에 맞는 장점이 어우러진다면 디자인은 갤럭시A8, 성능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 우세로 나타납니다. 특정 스마트폰이 압도적인 우위를 나타내지 않더군요.

 

스마트폰 구입 시 SK텔레콤 선택하면 T멤버십 혜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커리, 페밀리 레스토랑, 피자, 커피, 영화관 등 다양한 제휴처에서 T멤버십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자신의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SK텔레콤 이용하면서 다양한 혜택을 즐길 수 있어요. 이동통신사는 SK텔레콤이 가장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