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시대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SNS 이용중입니다. SNS 인기가 반짝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이용자를 확보했던 이유는 사람들에게 재미를 전달하는 게시물들이 꾸준히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사진 = 레드불 킥잇 2014 우승자 : 유인건 선수 (C) Sonstar / Red Bull Content pool]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한국민속촌 SNS입니다. 한국민속촌만의 흥미롭고 차별화된 게시물이 SNS 이용자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습니다. 여기에 한국민속촌 꽃거지 같은 캐릭터들이 공개되면서 오프라인에서는 관광객들을, 온라인에서는 누리꾼들을 재미있게 했습니다. 그 여파는 한국민속촌 향한 여론의 관심 및 방문객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최근에는 한국민속촌 꽃거지, 나쁜 사또가 레드불 킥잇 (Red Bull Kick It) #날라차버려 영상에 등장한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드불 킥잇은 레드불이 주최하는 1:1 프리스타일 발차기 배틀입니다. 익스트림 태권도와 트릭킹(마샬아츠의 프리스타일 버전)을 하는 발차기 고수들이 자신의 발차기 실력을 과시하는 대회가 바로 레드불 킥잇입니다. '과연 누가 발차기를 잘하나?', '누구의 발차기 기술이 창의적인가?' 같은 다섯 가지 심사 기준(발차기 능력, 아크로바틱, 바디컨트롤, 스타일 및 창의성, 운동신경)을 통해 최고의 발차기 실력을 지닌 1인자를 가립니다. 한국민속촌 꽃거지, 나쁜 사또 출연했던 #날라차버려 영상을 통해 레드불 킥잇이 어떤 대회인지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동영상 = 유인건 선수 #날라차버려 영상 (C) 레드불 날개를 펼쳐줘요 네이버 TV캐스트 계정]
'유인건 선수 날라차버려' 영상에서는 레드불 킥잇 2014 챔피언 유인건 선수의 화려한 발차기 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중 2회전 540도 발차기로 나뭇가지에 있는 나뭇잎을 맞추더니 공중 3회전 900도 발차기로 한국민속촌 꽃거지의 얼굴을 겨냥했습니다. 꽃거지를 쓰러뜨렸던 유인건 선수의 예사롭지 않은 발차기 실력은 지난해 SBS 예능 프로그램 <스타킹>에서 공개됐습니다. 해당 영상을 보시면 '스타킹에 출연했던 발차기 고수였잖아'라고 떠올리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한국민속촌 꽃거지 등장하는' #날라차버려 두 영상을 통해서 레드불 킥잇이 어떤 대회인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유인건 선수처럼 최고의 발차기 실력을 자랑하는 고수 중에 천하제일 발차기 고수를 가리는 것이 레드불 킥잇의 목적입니다. 특히 발차기는 한국의 전통 무예 태권도에서 주로 쓰이는 동작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발차기는 가장 익숙한 무술 동작 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레드불 킥잇과 한국민속촌이 함께 콜라보 했던 #날라차버려 영상은 서로에게 '한국적인 콘텐츠'라는 공통점이 있음에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날라차버려 영상은 유인건 선수처럼 멋진 발차기 실력을 과시하는 사람에게 충분한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레드불은 네이버, SBS MTV와 함께 하는 #WEPLAY 영상 콘테스트 진행 중입니다. #날라차버려 테마의 나만의 멋진 발차기 영상을 만들어내는 참가자 중에서 대상 1명에게 미국에서 열릴 레드불 킥잇 위너스 투어 초청(왕복항공권 및 숙식 포함) + 케슬러 아이웨어 1개 지급하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날라차버려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레드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레드불 기고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