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테슬라 4분기 실적발표 시간, 로보택시 및 A15 기대

테슬라 4분기 실적발표 시간, 로보택시 및 A15 기대

 

-지난해 연말 500달러 넘을 뻔했던 빅테크 종목, 조정 이후 다시 반등할까?

-4분기 인도량 아쉬움, 그렇다면 지난해 1분기처럼 일론 머스크 어닝콜 기대를 걸어야 하나?

 

 

테슬라 4분기 실적발표 시간 이제 얼마 안남았습니다. 불과 한 달 전이었던 지난해 12월 500달러 돌파 직전까지 갔던 종목이라 다시 고점으로 돌아올지 기대감 갖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일주일 사이에 이렇다할 호재가 없었음을 떠올리면 곧 다가올 테슬라 실적발표 여부에 따라 주가 영향이 좌우될 것 같습니다. 500달러 돌파 앞두고 있을 때 굵직한 호재들이 나오면서 주가 상승이 탄력 받았습니다. 반대로 500달러에서 저항을 크게 받은 이후에는 조정에 조정을 거듭 중입니다. 주가에 영향을 주는 호재도 흔치 않았습니다. 이번 실적 발표는 일론 머스크 최고 경영자(CEO) 어닝콜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이 종목에 호재가 있다면 머스크의 입에서 전해질 가능성 높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투자 권유 포스팅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테슬라_실적발표_4분기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 4분기 실적발표 앞으로 며칠 뒤에 진행됩니다. 지난 1월 초 4분기 인도량 결과가 이번 발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3분기보다 인도량 감소했습니다. 그 여파가 주가에 영향을 주면서 조정을 보내게 됐습니다. 오히려 이 종목은 현재의 실적보다는 앞으로의 '미래 기대감'에 의해 주가 상승 탄력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되돌아보면 지난해 1분기, 2분기, 3분기 실적 모두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1분기 때에는 머스크 어닝콜(경영 복귀에 의한 오너 리스크 해소)에 의해 주가 더 올랐습니다. 이번 실적발표는 실적보다 머스크 어닝콜에 더 무게를 두게 됩니다.

 

 

1. 테슬라 498.83달러 도달 과정을 되돌아보면?

 

테슬라 로보택시 상용화 및 완전 자율주행(FSD, Full Self-Driving) 빼어난 기술력이 여론의 호평을 받으면서 주가 긍정적 영향을 받았습니다. 국내에서도 해당 전기차 FSD 기능 감탄하는 여론 분위기가 형성됐습니다. 자율주행 시대가 점점 가까워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판매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지난해 연말 주가 상승을 일으켰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자율주행과 연관된 미국 연방 규제 완화 가능성 제기된 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테슬라 휴머노이드 로봇의 생산 가속이 탄력 받을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것이 로봇 호재로 이어졌습니다.

 

2. 하지만 4분기 인도량은 좋지 않았다

2025년 3분기 인도량 : 497,099대(사상 최대 기록)

2025년 4분기 인도량 : 418,227대(약 16% 감소)

 

이는 예견된 결과였습니다. 3분기에는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세액공제)가 지난해 9월 30일에 끝났습니다. 보조금 혜택을 받기 위해 테슬라 차량 구입하려는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어떻게 보면 앞으로의 미래 인도량을 3분기에 끌어온 상황이 됐습니다. 실제로 3분기 인도량 발표되었을 때 이 종목 주가 크게 올랐던 기억이 납니다. 4분기는 좋지 않았으나 3분기에 기록적인 실적이 나왔기에 어쩔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ESS)에서는 14.2Gwh라는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 기록을 세웠습니다. ESS 시장 성장중임을 이 종목 4분기 인도량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_실적발표_4분기_2

 

테슬라 주가 최근 차트입니다. 지난해 12월 498.83달러 최고가 찍은 이후에는 조정이 오는 중입니다. 보조 지표 상황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단기 지표 RSI가 내려가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상승으로 전환하면 골든 크로스가 될 수 있으나 지난 1월 16일 윗꼬리 음봉이 나왔습니다. 매도세 강하다는 뜻입니다. 앞으로 강력한 호재가 없으면 주가 상승 탄력 받기 어려워 보입니다. 이번 테슬라 4분기 실적발표 및 머스크 어닝콜 통해서 이 종목의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호재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로보택시 및 A15 칩 호재 가능성 주목됩니다. 반대로 이 종목 하락이 계속된다면 헤드앤숄더 하락 패턴 형성됩니다. 이미 오른쪽 어깨 하락 모습이 거의 완성될까 말까한 모습입니다. (C) 토스 앱

 

 

테슬라 실적발표 시간 2025년 4분기

 

미국 시간 기준 : 2026년 1월 28일 수요일 본장 마감 이후 발표 예정

(한국 시간 기준 : 2026년 1월 29일 목요일 오전 6시 이후)

 

일론 머스크 어닝 콜

 

미국 동부 시간 : 2026년 1월 28일 수요일 오후 5시 30분

(한국 시간 기준 : 2026년 1월 29일 목요일 오전 7시 30분 예정)

*미국 서머타임 기간 해제

 

테슬라 4분기 실적발표 기대감 갖는 포인트 2가지

 

-로보택시 : 현재 텍사스 오스틴에서 상용화되는 중이나 아직 동승자석에 현장 안전 목적으로 탑승하는 직원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상 100% 무인 주행은 아닌 셈입니다. 안전 감시자가 언제 탑승을 멈출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아직 이 부분에 대한 호재가 없다면, 테슬라 로보택시 상용화 확대 기대감도 가져볼 수 있습니다. 향후 미국에서 해당 차량 운행하는 지역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A15 : 테슬라는 한국의 삼성전자와 함께 자체 칩 A15 개발 추진중입니다. 머스크는 18일 X(구 트위터)를 통해 "A15 칩 설계가 양호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테슬라 실적발표 앞두고 이러한 발언이 나왔다는 점에서 해당 칩 생산 기대감이 작용합니다. 과연 어닝콜에서 A15와 관련하여 어떤 발언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만약 긍정적 발언이 나오면 삼성전자 주가 영향 받을 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테슬라_실적발표_4분기_3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한국 시간으로 1월 19일 X를 통해 A15 칩에 대하여 "설계가 양호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테슬라는 도조3 개발 작업을 재개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용량의 칩 개발에 관심 있다면, 지금까지 해결한 가장 어려운 기술적 문제에 대해 3가지 요점을 담은 메모를 보내달라"고 언급했습니다. 여기서 도조3은 자체 슈퍼컴퓨터 구축 프로젝트입니다. 지난해 8월 중단했으나 A15 칩 설계가 양호하면서 다시 재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테슬라와 삼성전자의 A15 협업(대만의 TSMC도 참여) 잘 되고 있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A15 칩은 삼성전자, TSMC에서 생산됩니다. / 사진 (C) 일론 머스크 X

 

테슬라_A15_삼성전자
테슬라_A15_삼성전자2

 

머스크 CEO의 테슬라 A15 설계 양호 소식은 삼성전자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1월 19일 장중에 한때 150,000원 돌파했습니다. 삼성전자 15만 원 시대가 열렸습니다. 그 이후 14만 9,000원대로 내려갔으나 15만 원은 불과 1년 전에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습니다. / 사진 (C) 토스 앱

 

테슬라_주가

 

테슬라 주가 주봉 기준으로는 4연속 음봉입니다. 아직은 20일 선을 지키고 있으며 매물대 위에서 지지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하락 계속된다면 추세가 무너질 우려가 있습니다. 보조지표도 좋지 못합니다. 중기 지표 MACD 데드크로스 전환됐습니다. 앞으로 며칠 남은 실적발표가 주가에 영향을 줄 가능성 있습니다. 이미 실적은 4분기 인도량을 통해 어느 정도 파악되었으며, 로보택시 및 A15 같은 미래를 위한 먹거리를 기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머스크 어닝콜 기다려지는 이유입니다. / 사진 (C) 토스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