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 경제

민생지원금 2차 사용기간, 점점 다가오는 마감일

민생지원금 2차 사용기간, 점점 다가오는 마감일

 

-추석 연휴 이후에 아직 잔액이 남아있다면 언제까지 사용 가능?

-만약 사용기한 넘으면 잔액 소멸 가능성 100%, 1차 잔액 있는 분도 마찬가지

 

 

민생지원금 2차 사용기간 언제까지인지 살펴보는 분들 중에는 아직 잔액이 남아있는 분이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아직 잔액이 꽤 남았습니다. 지난 9월 말 10만 원 지급 받았는데 음식점에서 한끼 먹은 것 외에는 아직 지출한 금액이 없습니다. 저 같이 지급 받았던 금액을 아껴가는 타입에 속하는 분이라면 사용기한이 언제까지인지 인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11월까지 아끼게 된다면 자칫 마감일을 오버하는 경우가 있을지 모를 일입니다. 또한 남은 금액이 얼마 남아있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9월 말 민생지원금 2차 10만 원 지급 받았던 분들 중에는 이번 추석 연휴 전후로 모두 사용했던 분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올해 추석 연휴 기간이 역대급으로 길었던 만큼, 음식 비용 등을 지출하기 위해 민생지원금 받았던 금액을 소진했던 분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추석 연휴가 끝났습니다. 벌써 10월 중순입니다. 민생지원금 9월 말 5부제 적용되었던 시점에 지급 받았던 분이 많았는데 어느 덧 10월 초순을 지나 중순에 도달했습니다. 아직 잔액이 남아있는 분이라면 마감일이 언제까지인지 슬슬 신경써야 할 시점이 된 것 같습니다. 물론 11월까지는 더 기다려야 합니다만, 잔액 사용을 미루고 미루다 보면 어느새 11월 말이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가을이 되더니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느낌입니다.

 

 

1. 민생지원금 2차 신청, 벌써 이번달 마감?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 중에는 아직 신청하지 못한 분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쁜 일상을 보내느라, 해외 출장, 장기간 해외여행 등을 이유로 신청 진행하지 않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미 1차 신청은 끝났으며, 2차 신청 마감일 10월 31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온라인 기준) 카드와 연계되는 은행 영업점 방문은 10월 31일 오후 4시까지입니다. 아마 이 부분은 은행 마감 시간과 연관이 있을 겁니다. 만약 마감일을 놓치면 올해 해당 지원금 신청할 수 없으며, 지급 또한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신청 마감일은 민생지원금 2차 사용기간 마지막 날과 다릅니다.

 

2. 민생지원금 1차 이후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갔다면, 2차 사용 지역은?

 

현재 이사철이라서 이 부분에 대하여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겁니다. 1차 지급 때는 A라는 지역에 거주했는데 2차 지급 시점에 B지역으로 이사가신 분이라면 충분히 궁금증 느낄 수 있습니다. 민생지원금 2차 지역 자신이 거주하는 도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기준은 전입신고일 기준 주민등록 주소지가 됩니다. 만약 전입신고를 마쳤다면 새롭게 이사 간 곳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신용 및 체크카드로 신청하셨던 분이라면 카드사 홈페이지 및 APP, 연계 은행 영업점 통해서 사용 지역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사가기 이전에 지역사랑상품권 지류형으로 신청하셨던 분은 다를지 모릅니다. 이사 이전 거주했던 지역에서만 지원금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입신고일 늦어지는 분도 있을지 모릅니다.(신용 및 체크카드 포함) 주민등록상으로는 이전 지역 거주자가 되므로 기존에 거주했던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입신고는 이사 떠나고 나서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지난 9월 말에 민생지원금 2차 10만 원 지급 받았습니다. 그 이후 9월 30일에 어느 음식점에서 7,500원 지출했습니다.(비닐봉투 포장 금액 100원 포함) 10월 초순에는 지출한 금액이 없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 중에는 10월 초 추석 연휴 기간이라서 해당 지원금 많이 사용하셨을 겁니다. 저 같이 잔액 남아있는 분들이라면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 고민하게 될 것 같습니다. (C) 토스 앱

 

 

3. 민생지원금 2차 사용기간, 만약 잔액이 남아있다면?

 

사용기한은 11월 30일 일요일까지입니다. 그 이후에는 환불 없이 남은 금액 자동 소멸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 및 2차 지급 받았던 모든 금액을 해당 날짜 이전에 모두 다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정 날짜가 지나면 잔액 소멸되는 제도이니 말입니다. 해당 지원금 신청 마감일 10월 31일에 대해서는 온오프라인 시간 차이가 2시간 됩니다.(오프라인 오후 4시, 온라인 오후 6시)

 

반면 민생지원금 2차 사용기간 마감일 및 마감시간 온오프라인은 동일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인스타그램 공지에서는 '11월 30.(일)까지'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자정까지로 보입니다. 12월 1일 월요일 0시부터는 잔액 소멸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민생지원금 잔액조회 쉽게하는 방법

 

이 부분은 지급 수단에 따라 다릅니다.

 

-신용 및 체크카드로 신청하셨던 분들은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APP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APP 같은 경우에는 관련 메뉴 통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씨카드 계열 카드로 신청하셨던 분은 페이북 앱에서 잔액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온라인) : 해당 지역사랑상품권 전용 앱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페이+ 등의 지역별 앱이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지류형), 선불카드 : 지류형 같은 경우 실시간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화점 상품권 지류형 같은 경우에도 잔액을 알기 어렵습니다. 선불카드는 해당 카드 발급했던 은행 또는 카드사의 홈페이지 / ARS / 고객센터 통해서 확인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 저 같이 토스 통해서 민생지원금 2차 신청하셨던 분이라면, 해당 카드사 앱을 통해서 잔액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되었을 때 스마트폰에 '남은 소비쿠폰'이라는 문구가 뜨면서 잔액이 안내되기도 합니다. 토스 같은 경우 남은 금액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C) 토스 앱]

 

 

[사진 = 토스 같은 경우, 사용 가능한 매장 지도 형태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편의점 4사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C) 토스 앱]

 

 

민생지원금 사용기간 2025년 11월 30일 일요일까지 사용 가능 및 12월 1일 월요일 자동 소멸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아직 10월이라 11월 30일까지는 멀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지원금에 대하여 머릿속으로 잊고 있었던 분이라면 11월 어느 순간일 때 떠올리게 될지 모를 일입니다. 기한 내에 지원 받았던 모든 금액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1원도 소멸되지 않으려면 말입니다. (C) 글쓴이 아이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