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민생지원금 날짜 대상, 국민들의 관심 높은 이유
-지난 1차 지급은 전국민 소비 유도, 오는 2차 지급은 추석 연휴 내수 진작에 긍정적 도움 기대
-소득 상위 10% 제외한 90%의 국민 대상으로 지급 예정, 이번에도 신청하면 다음날 지급될까?
2차 민생지원금 날짜 기다리는 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국민적인 관심사가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1차 지원금 지급률 엄청났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 인구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경기도에서 98% 기록했습니다. 해당 지원금 받고 싶어하는 국민이 얼마나 많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비할 때 금전적인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다음 지급 기대하는 분이 많을 겁니다. 2차 민생지원금 대상 포함 여부를 궁금하게 여기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소득 상위 10%에 속하는 분이 아닌 90%의 국민만 지급된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오는 2차는 차등 지급 예정됐습니다.
올해 여름 국민들의 화제를 모았던 존재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하 민생지원금) 입니다. 지난달 말부터 신청했던 다음날 최소 15만원 지급 받으면서 오프라인 이곳 저곳에서 사용하셨던 분이 많으셨을 겁니다. 이때가 여름 휴가철이라 지원금 많이 쓰셨을 것이며, 내수 진작에 긍정적 도움 되면서 '여름휴가 특수' 누렸을 것입니다. 오는 2차 민생지원금 날짜 살펴보면 추석 연휴 내수 진작에 도움될 것입니다. 이번 연휴는 10월 초에 속하나 그 이전인 9월 말부터 명절 준비하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거주하는 도시 내에 있는 전통시장 등에서 음식 마련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이번 2차 민생지원금 대상, 1차와 가장 큰 차이점
지난 1차가 사실상 전 국민 지급 형태였다면 2차는 차등 지급입니다. 소득 상위 10% 내에 포함된 분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새로운 정부에서 더 어려운 분들을 도우려는 취지로 볼 수 있습니다. 지난 1차에서도 차상위 및 한부모, 기초생활수급자에 속하는 분은 일반 국민보다 지급액이 더 높았습니다.
2차 민생지원금 대상 소득 상위 10% 기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릴 겁니다. 특히 소득이 높은 분들은 2차 민생지원금 10만원 추가로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하여 궁금하실 겁니다. 만약 상위 10% 내에 포함되는 분은 10만원 받을 수 없으며 지난 1차 지급(15만원)에서 끝납니다. 일각에서는 소득 상위 10%에 대하여 기준 중위소득 210% 잠정 결정 가능성 제기했으나 행정안전부에서 미확정 및 9월 중 발표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2. 지난 1차 지원금 15만원, 오는 2차 10만원 언제 받을 수 있을까?
2차 민생지원금 날짜 신청기간 9월 22일 월요일부터 10월 31일 금요일까지입니다. 지난 1차에 이어 9월 22일 ~ 26일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 운영 가능성 있습니다. 신청자가 초반에 너무 몰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청기간 첫 주 평일에 5부제 도입할 것 같습니다. 2차 민생지원금 지급일 지난 1차에 이어 신청일 다음날에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2차 지급액 10만원입니다. 일반 국민, 차상위 및 한부모, 기초생활수급자 동일한 금액입니다. 사용 기한은 11월 30일 일요일까지입니다.
[사진 = 행정안전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지난 1차 민생지원금 사용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8월 3일 24시까지 기준으로서 가장 많이 사용된 곳은 대중음식점입니다. 그 다음으로 마트 및 식료품, 편의점 등이라고 합니다. 주로 음식 관련 업종에서 지원금 많이 쓰였습니다. 이 같은 추세라면 2차 민생지원금 날짜 기간에 90%의 국민에게 10만원씩 지급될 때 음식 관련 분야 매출액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때가 추석 연휴 앞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올해 추석 연휴 내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C) 행정안전부 공식 인스타그램]
3. 오는 2025년 추석 연휴, 민생지원금 효과 높을까?
2차 민생지원금 날짜 관련하여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이유는 시기적으로 봤을 때 추석 연휴와의 연관성 입니다. 이번 연휴 앞두고 신청 및 지급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연휴에 마련할 음식을 자신의 거주지 내에 있는 전통시장 및 반찬가게, 동네 마트 등에서 장만하려는 분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올해 추석 연휴 기간이 총 7일로서 역대급으로 깁니다.(10월 3일 ~ 9일) 10월 10일 연차 쓰시는 분은 주말까지 포함해서 연휴가 총 10일 됩니다. 주로 음식 업종에서 지원금 소비액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입니다. 그 효과를 긍정적으로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한 달 경과된 1차 민생지원금, 내수 진작에 효과 있었을까?
벌써 한 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5만원 중에서 약 1.6만 원 정도 썼는데, 이미 다 사용하신 분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2차 민생지원금 날짜 다가오기를 바라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때는 10만원 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소득 상위 10% 포함되지 않는 분이라면 말입니다.
이번 1차 민생지원금 시행 4주간 전국 소상공인 평균 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6.4% 늘었다고 합니다.(한국신용데이터(KCD) 기준) 내수 진작에 도움되었을 것입니다. 다만, 이것은 일시적인 소비 진작 효과입니다. 과연 한국의 내수 경제가 좋아졌는지 여부는 1~2차 지원금 사용기한 마지막날 11월 30일 이후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재명 정부에서 경제 회복을 위한 '새롭고 튼튼한 정책'을 선보여야 할 때입니다.
[사진 = 2차 민생지원금 날짜 및 신청기간 9월 22일 월요일부터 시작됩니다. 해당 날짜부터 9월 26일까지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 운영 예상되며, 9월 27일 토요일부터 10월 31일 금요일까지 5부제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1차 전례를 봤을 때 많은 분들이 9월 말 신청할 것입니다. 이때가 추석 연휴 앞둔 시점입니다. 추석 내수 진작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 글쓴이 아이폰]
[사진 = 저는 1차 민생지원금 15만원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받았습니다. 한 달 전에 받았는데 현재 사용 금액은 얼마 안됩니다. 저 같이 지원금 아끼면서 추후에 쓰려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C) 토스 앱]
[사진 = 개인적으로 토스로 민생지원금 받으면서 좋았던 점 중에 하나가 사용처 지도 기능입니다. 자신의 현재 위치 또는 특정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곳을 간편하게 알 수 있습니다. 특정 매장의 위치도 파악하기 좋습니다. 저로서는 평소 토스 앱 이용이 활발했던 영향도 있습니다. 이번 지원금 토스로 신청하셨던 분들 중에 저와 비슷한 분들이 있을 것으로 짐작합니다. (C) 토스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