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실적발표일 1분기 및 주가 전망 쏠리는 시선
-관세 이슈로 폭락했던 종목, 최근 미중 협상 및 사우디 칩 계약으로 폭등(5월 13일 기준 129.93달러)
-만약 실적발표 이후 조정이 올까? 아니면 호재일까?...주가 흐름 좌우할 날이 오는 중
엔비디아 실적발표일 1분기 점점 다가오는 중입니다. 미국 빅테크 매그니피센트7 종목 중에서는 이번 분기 마지막 실적발표 입니다. 그동안 이 블로그에서 해당 종목의 실적 관련 포스팅을 올리면서 느끼는 것은, 이 종목이 미국주식에서 테슬라와 함께 변동성이 높았습니다. 이 종목의 경우 오름세와 내림세를 계속 반복했습니다. 지난 4월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여파로 94.31달러(4월 4일)까지 내려갔으나 현재 129.93달러(5월 13일)까지 올라왔습니다. 얼마 전 미중 협상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휴메인(Humain)과의 칩 계약이 계속된 호재로 작용하면서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 이후 실적발표 앞둔 상황입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에 따른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에게 있습니다.
지난 2024년 4분기 엔비디아 실적발표 양호했습니다. 매출액 393억 달러(전년 대비 78% 및 전 분기 대비 12% 상승) 영업이익 240억 달러(전년 대비 77% 상승) 당기순이익 220억 달러(전년 대비 80% 상승) 기록했습니다. 특히 시장 예상치 뛰어넘은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당초 매출액 예상치 380억 달러 및 순이익 197억 4천만 달러였는데 이를 뛰어 넘었습니다. 주당 순이익(EPS) 0.89달러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였던 0.84달러보다 더 높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의 주가 흐름은 오름세가 탄력 받지 못했습니다. 실적이 시장 예상치 상회했음에도 지금까지의 높은 성장세를 앞으로 계속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나타났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미 실적발표 이전부터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번 분기는 이때와 다른 흐름을 나타낼지 아니면 반복될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엔비디아 1분기 실적발표일 앞둔 현재, 폭락과 폭등의 반복
'4월의 폭락과 5월의 폭등'
이 종목의 지난 3개월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4월에는 이 종목 포함한 빅테크 종목들, 심지어 팔란티어까지 트럼프 관세 피해 종목이 됐습니다. 이 종목의 경우 지난 4월 4일 94.31달러까지 내려갔습니다. 그 이후 110달러대 회복했다가 4월 21일 95.37달러로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기준으로 이 종목 100달러 미만까지 내려갔던 시기가 바로 이때였습니다. 트럼프 관세 영향에 의해 미국증시 불확실성이 나타나면서 빅테크 종목들이 타격 받았습니다. 여기에 엔비디아는 자사의 H20 AI 칩이 미국 정부로부터 중국 수출 제한을 받았습니다.(중국의 슈퍼컴퓨터 개발에 쓰일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 미중 갈등으로 손해봤던 종목이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 그 이후 회복하더니 최근 일주일 동안 거침없는 오름세 나타내며 5월 13일 129.93달러 도달했으며 한때 130달러대 초반까지 올랐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에 의한 관세 완화로 엔비디아 포함한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 흐름 오름세가 탄력 받았습니다. 그러더니 5월 13일 사우디아라비아 AI 스타트업 휴메인에 최신 AI 칩 18,000개 이상 공급한다고 밝히면서 주가 5.63% 올랐습니다. 엔비디아 중동 시장 진출이 탄력 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여파 때문인지 5월 14일 한국의 SK하이닉스 주가 20만 원대 다시 진입했습니다.(206,000원) SK하이닉스 관련주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사진 = 엔비디아 주가 지난 3개월 동안 추이 변동폭 컸습니다. 정확히 3개월 전 140달러대에 있었으나 2024년 4분기 실적발표 임박한 시점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 회복되었다가 4월에 접어들면서 트럼프 관세 리스크 영향 받으며 폭락했습니다. 4월에 100달러 미만이었던 시기가 두 번 있었습니다. 5월에 이르러 미중 무역협상 및 사우디 AI 스타트업 칩 공급 호재가 나오면서 5월 13일 129.93달러로 마감했습니다. (C) 아이폰 주식 앱]
엔비디아 실적발표일 2026 회계연도 1분기(2025년 2월 ~ 4월)
미국 동부 시간 : 5월 28일 수요일 오후 5시 이후 컨퍼런스 콜 개최(태평양 표준시 오후 2시)
한국 시간 : 5월 29일 목요일 오전 6시 이후(미국 서머타임 기간)
엔비디아 1분기 실적발표일 이후 주가 전망 좌우할 포인트 중에 하나가 성장률입니다. 지난 분기에서 주가 부진하게 나왔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과거에는 매출의 성장 폭이 컸으나 근래에는 그 폭이 점점 좁혀지는 추세입니다. 주가 흐름에 긍정적으로 반영될리 없습니다. 결국 엔비디아 주가 실적발표 이후에 오름세 탄력 받으려면 이전의 실적을 초월할 수준이 나와야 합니다. 또는 얼마 전 테슬라 실적발표 당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발언을 통해 해당 기업 실적이 안좋았음에도 주가 오름세 전환했던 전례가 있었습니다. 어쩌면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 발언이 주가 흐름에 영향을 끼칠지 모를 만약의 상황이 나올지 여부도 궁금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엔비디아 주가 전망 변동성 높을 것 같습니다. AI 반도체 시장 주도했던 영향에 힘입어 미국증시 시가총액 3위권 이내를 계속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미중 무역 관계가 완전히 개선되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지정학 리스크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 외 다른 잠재적 요소(미국 금리 인하 여부 등)도 주가에 변수가 될 가능성 없지 않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점은, 미국 AI 대장주 종목이라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사진 = 엔비디아 실적발표일 2025년 1분기 날짜 미국 기준 5월 28일이며 한국 시간 다음날 오전 예정입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현지 서머타임 적용되므로, 오전 5시 장을 마친 뒤 1시간 뒤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종목 주가 흐름의 변동폭이 만약 크다면, 국내 엔비디아 관련주 SK하이닉스 주가 영향을 줄지 여부가 주목됩니다. (C) Yahoo Finance App]
[사진 = 이 종목의 지난 1주일 및 5월 13일 하루 동안(+5.63%)의 주가 추이는 이 종목 투자자들을 웃게 했습니다. 호재가 연이어 나왔습니다. 5월 14일 프리장에서는 2.09% 오른 132.64달러 기록중입니다. 과연 본장에서 130달러 넘을지 기대됩니다. (C) 아이폰 주식 앱]
[사진 = 엔비디아 주가 토스증권에서는 4일 전에 애널리스트들에게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 이후 주가 흐름 오름세였습니다. 이미 사우디 관련 호재가 주가에 반영되었다면, 아랍에미리트(UAE) 관련 호재도 있을지 여부에 시선이 쏠립니다. 토스증권 주식 고수들 중에는 이 종목 매도했거나 또는 매수했던 분이 절반씩 차지합니다. (C) 토스 앱]
[사진 = 엔비디아 비중이 높은 SOXL ETF는 토스증권 실시간 차트 인기 3위 기록중입니다. 현재 18.73달러이며 4월 저점이었던 7.23달러에 비해 2배 이상 올랐습니다. 결국 지난달 이 종목 7~8달러에 매수하셔서 지금까지 보유하셨던 분들이 승자입니다. 2배 이상의 수익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당 ETF는 변동성이 높으므로 투자 여부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오를 때는 3배 오르지만, 내릴 때는 3배 손실을 내는 종목입니다. (C) 토스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