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텔레콤 T리포터 5기

갤럭시S6 엣지 후기, 급속충전 vs 무선충전

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S6 엣지 후기 발행합니다. 저는 갤럭시S6 엣지 활용한지 1개월 넘었습니다. 이제는 해당 단말기에 익숙하면서 디자인보다는 배터리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갤럭시S6 엣지 이용할때마다 배터리가 오랫동안 잘 버텼으면 좋겠네요.

 

이번 글에서는 배터리 충전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갤럭시S6 엣지 급속충전 좋을지 아니면 무선충전이 더욱 편리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충전 방식의 속도가 더 빠르면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저의 갤럭시S6 엣지 후기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및 갤럭시S6 배터리 일체형에 대한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은 저만이 아닐 겁니다. 그럼에도 급속충전 및 무선충전 가능한 것이 마음에 듭니다. 웬만한 배터리 일체형 스마트폰에서 찾아보기 힘든 장점을 갖췄기 때문이죠. 배터리를 빨리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이나 USB 케이블에 스마트폰을 꽂지 않아도 충전 가능한 무선충전은 갤럭시S6 엣지 및 갤럭시S6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입니다. 저는 갤럭시S6 엣지 블랙 사파이어 사용자인데 급속충전과 무선충전 지원 덕분에 스마트폰 편리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S6 엣지 계속 써보면서 급속충전과 무선충전 배터리 충전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급속충전 할 때는 속도가 빠릿빠릿해서 좋은데 무선충전은 속도가 떨어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단순히 저의 생각으로만 인식했습니다. 하지만 급속충전과 무선충전 속도가 얼마나 다른지 직접 측정하기로 했습니다. 저의 스마트폰으로 배터리 충전 속도 시간을 체크해야 급속충전과 무선충전 중에 어느 것이 배터리 빨리 충전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으니까요. 그것을 갤럭시S6 엣지 후기 글에서 전하려고 합니다.

 

 

먼저 급속충전부터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박스에는 충전 어댑터가 들었습니다. 충전 어댑터는 갤럭시S6 엣지 배터리 충전 속도를 높이는 급속충전을 합니다. 이 작은 도구에 USB 충전 케이블을 꽂은 뒤 갤럭시S6 엣지와 함께 연결하면서 콘센트에 꽂으면 급속충전이 됩니다. 기존 스마트폰보다 배터리 빨리 충전되서 좋아요.

 

 

갤럭시S6 엣지 급속충전이 되어서 편리한 이유는 컴퓨터에 스마트폰 USB 충전 케이블 연결해서 충전할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배터리 탈착형 단말기를 메인 스마트폰으로 활용했던 시절에는 종종 그런 방식으로 충전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특히 커피점 같은 곳에 있을 때 노트북에 콘센트 연결한 뒤 스마트폰과 연결된 USB 충전 케이블을 노트북에 꽂으며 충전할 때가 꽤 있었습니다. 갤럭시S6 엣지는 그럴 필요 없습니다. 노트북 활용한 배터리 충전 속도가 매우 느리더군요. 급속충전이 정답이더군요.

 

 

충전 어댑터에 USB 충전 케이블 꽂았습니다. 갤럭시S6 엣지 급속충전 배터리 충전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저의 또 다른 스마트폰 갤럭시S4 LTE-A 스톱워치로 시간을 쟀습니다. 급속충전과 무선충전은 갤럭시S6 엣지 배터리 0% 된 상태에서 측정 시작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배터리 충전한지 10분 만에 18%가 됐습니다. 배터리 충전 속도가 빠르더군요. 지난 3월 초 삼성전자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 공개되었을 때 배터리 10분 충전하면 4시간 사용 가능한 특징이 여론에서 신선한 자극을 일으켰습니다. 저는 갤럭시S6 엣지 충전한지 10분 만에 18% 나왔는데 '배터리 10분 충전 4시간 사용'이 빈말이 아님을 실감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스마트폰 이용하는 특성상 누군가에게는 배터리 18%가 4시간 사용하기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6 엣지와 갤럭시S6이 배터리 충전 빨리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배터리 충전한지 1시간 지나면서 87%에 도달했습니다. 일반 스마트폰은 대략 배터리 2시간 충전하면 완충되는데 갤럭시S6 엣지는 충전 1시간만 하면 배터리 0%에서 87%까지 도달합니다. 10분 충전 시 18%, 20분 충전 시 34%, 30분 충전 시 48%, 40분 충전 시 63%, 50분 충전 시 77% 됐습니다.

 

다만, 배터리 충전 1시간 이후에는 급속충전 속도가 더디면서 배터리 100% 도달 시간이 지연됩니다. 급속충전은 배터리 충전한지 얼마되지 않을 때 빨리 충전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급속충전 1시간 29분 16초 53만에 배터리 100% 충전이 완료됐습니다. 급속충전 30분하면 48%, 1시간하면 87%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록 급속충전을 계속하면 배터리 증가가 빠릿하지 않으나 1시간에 87% 충전 가능한 것만으로 만족합니다.

 

 

이번에는 갤럭시S6 엣지 무선충전 시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선충전이 가능한 무선충전패드에 갤럭시S6 엣지 올려놓고 충전하면 됩니다. 물론 무선충전패드는 USB 충전 케이블과 충전 어댑터를 결합한 뒤 콘센트에 꽂아야 합니다.

 

 

무선충전 시작한지 10분 만에 배터리 7%가 됐습니다. 급속충전에 비하면 초반 속도가 느립니다. 웬지 속도가 느릴 것 같은 예감이 드는군요.

 

 

무선충전 40분했더니 배터리 28% 밖에 못올라왔습니다. 10분씩 충전할 때마다 항상 일정하게 7%만 올라왔네요. 급속충전과 달리 '배터리 10분 충전 7% 증가' 패턴이 두드러집니다.

 

 

1시간 충전했더니 42%에 그쳤습니다. 배터리 10분 충전 7% 증가 계속된 끝에 급속충전 배터리 충전 1시간 87%보다 절반 이하인 것이 아쉬웠습니다. 무선충전 배터리 100% 충전 될때까지 계속 기다리기에는 너무 지루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 상단 바를 열었더니 배터리 43% 충전 상태에서 약 1시간 45분 후 충전 완료된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갤럭시S6 배터리 무선충전 100% 되려면 약 2시간 45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갤럭시S6 엣지 급속충전과 무선충전 시간 내역 이렇습니다. 급속충전과 무선충전 모두 충전 1시간까지는 10분 단위로 배터리 몇 %까지 도달했는지 확인했습니다. 결과는 급속충전의 승리입니다. 무선충전보다 배터리 충전이 2배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6 엣지, 갤럭시S6 충전 빨리하려면 급속충전이 적합합니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많이 떨어졌을 때는 무선충전보다는 급속충전이 편리할거에요. 무선충전은 집에 있을 때 틈틈이 충전하기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USB 충전 케이블 꽃거나 빼는 것을 반복할 필요 없어서 좋더군요. 급속충전과 무선충전 모두 제가 갤럭시S6 엣지 이용하면서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