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 IT

갤럭시A7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자인 스펙 비교

삼성전자 갤럭시A7 갤럭시S5 광대역 LTE-A 과연 어떤 스마트폰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스마트폰의 공통점은 출고가 70만 원 이내에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A7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각각 58만 3000원, 69만 9600원 출고가를 나타냅니다. (SK텔레콤 기준) 최근 공개된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되는 분이라면 갤럭시A7 또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같은 스마트폰 구입에 관심 나타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폰 구입하는데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이나 스펙 중요하게 여기기 쉽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많은 모델이 출시되는 특징이 있죠. 그렇다면 갤럭시A7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 서로 어떤 특징 나타내는지 함께 비교하면서 풀이하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에 있는 제품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 차콜 블랙, 오른쪽 제품은 갤럭시A7 펄 화이트 모델입니다. 전자가 5.1인치 디스플레이라면 후자는 5.5인치 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저의 스마트폰이라면 갤럭시A7은 딜라이트샵에서 봤습니다. 제가 딜라이트샵에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 체험하면서 저는 잠시 동안 갤럭시A7 바라보게 되었죠. 그러면서 갤럭시A7 갤럭시S5 광대역 LTE-A 중에서 어떤 것이 좋은지 살펴보고 싶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2014년 6월 출시된 삼성전자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이라면 갤럭시A7은 2015년 1월 한국에서 선보이는 삼성전자 중저가 스마트폰입니다. 출시 시기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감안해도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좋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모든 면에서 갤럭시A7 능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디자인만큼은 갤럭시A7이 갤럭시S5 광대역 LTE-A 능가합니다.

 

 

한때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 안좋기로 소문났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 갤럭시 알파 나오기 전까지 그런 인식이 팽배했죠. 그 결정타가 갤럭시S5 실패였고요. 갤럭시S5 광대역 LTE-A 단점은 갤럭시S5 디자인과 큰 차이 없습니다. 세부적으로 디자인이 다르면서 스펙까지 향상되었으나 갤럭시S5 디자인에 비해 뚜렷한 차별화를 심어주지 못했죠.

 

갤럭시A7 디자인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 더 좋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같은 플라스틱 소재가 아닌 풀 메탈 바디로 제작하면서 후면 무늬를 삽입하지 않았습니다. 테두리와 후면을 메탈로 만들면서 배터리 일체형이 된 것은 어쩔 수 없었으나 디자인이 깨끗해진 특징이 있습니다. 풀 메탈 바디로 만들어진 스마트폰의 장점은 디자인이 좋다는 것이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갤럭시A7 후면 자세히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후면 전체를 도트 무늬로 채웠습니다. 반면 갤럭시A7은 무늬가 없습니다. 기존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후면에 무늬 삽입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갤럭시S5 및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서 후면에 도트 무늬를 일정하게 배열한 것이 디자인 촌스러운 단점을 연출하고 말았습니다. 제가 갤럭시S5 광대역 LTE-A 9개월째 사용중이지만 그 이후 출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디자인 안좋다는 것을 점점 깨닫게 되더군요. 그만큼 삼성전자 스마트폰 디자인이 많이 좋아졌음을 알 수 있죠.

 

 

갤럭시A7 후면이 얼마나 깨끗한지 사진 2장 연속으로 올리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A7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보다 크기가 큽니다. 그런데 두께는 6.3mm로서 삼성전자 스마트폰중에 가장 얇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두께 8.1mm에 비해서 1.8mm 더 얇은 편이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 크기가 크면서 두께가 더 얇은 것을 보면 전형적인 커다란 스마트폰치고는 휴대성이 좋습니다. 참고로 갤럭시A7 크기와 무게는 각각 151 x 76.2 x 6.3mm(세로 x 가로 x 두께), 141g이며 갤럭시S5 광대역 LTE-A 크기와 무게는 각각 142 x 72.5 x 8.1mm, 145g입니다. 무게에서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4g 더 높은게 의외입니다. 두께 영향이 있네요.

 

 

두께의 또 다른 차이는 디자인입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테두리는 금빛이 납니다만 긴 줄 2개가 길게 뻗은 것 때문에 스마트폰이 예쁘게 보이지 않습니다. 난해한 느낌이 들죠. 반면 갤럭시7 테두리는 깔끔합니다. 여기에 메탈로 제작된 얇은 두께까지 더해지면서 편안하게 느껴집니다. 메탈 소재 스마트폰의 장점을 읽을 수 있습니다.

 

 

테두리 상단을 살펴봤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이어폰 꽂는 구멍이 있습니다.

 

 

테두리 하단에는 갤럭시A7에 이어폰 꽂는 구멍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테두리 하단에는 USB 꽂는 곳에 덮개가 있습니다. 방수 목적으로 덮개가 있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갤럭시A7과 달리 방수 됩니다. 하지만 방수가 스마트폰에서 굳이 필요한 기능이 아님을 놓고 보면(갤럭시S5 광대역 LTE-A 9개월 사용했던 저의 소감) 갤럭시A7 단점으로 바라보기 어렵겠죠.

 

 

두 단말기의 옆면을 보면 갤럭시A7 두께가 얇으면서 깨끗하게 보이는 것이 눈에 띕니다.

 

 

갤럭시A7 전면은 도트 무늬가 삽입됐습니다. 멀리서보면 무늬가 없는 것 같으나 가까이에서 바라보면 도트 무늬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전면에 무늬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A7 후면에 무늬를 삽입하지 않았으나 전면은 달랐습니다. 갤럭시노트4처럼 사람이 바라보는 시야에 따라 무늬가 보이고 안보이는 효과를 나타냈죠.

 

 

이번에는 카메라 스펙 살펴봤습니다. 갤럭시A7 카메라 후면 사진 1300만 화소라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1600만 화소입니다.

 

 

갤럭시A7 카메라 후면 동영상 FHD(해상도 1920 x 1080)까지 지원된다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UHD(해상도 3840 x 2160) 촬영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카메라 후면 스펙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카메라 전면으로 넘어오면 상황이 역전됩니다. 갤럭시A7 500만 화소, 갤럭시S5 광대역 LTE-A 210만 화소입니다. 갤럭시A7 전면 사진 화질이 더 좋습니다. 셀카 찍을 때 갤럭시S5 광대역 LTE-A 보다는 갤럭시A7에서 좋은 사진 촬영을 기대할 수 있죠. 심지어 셀카 기능까지 갤럭시A7이 더 발달됐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 전면 기능 중에서 뷰티 페이스(피부톤 보정할 때 쓰이는 기능) 값이 5까지만 올라갑니다.

 

 

반면 갤럭시A7은 피부톤 보정, 얼굴 갸름하게, 눈 또렷하게 같은 3가지 기능이 지원되면서 숫자 값이 8까지 올라갑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에 비해서 셀카 찍기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A7,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카메라 전면 동영상은 FHD(해상도 1920 x 1080) 촬영까지 가능합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갤럭시A7 RAM은 각각 3GB, 2GB입니다.

 

 

저장 공간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32GB라면 갤럭시A7은 16GB입니다. 외장 메모리 지원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128GB까지, 갤럭시A7은 64GB까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동영상이나 사진 많이 찍으면서 저장하는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갤럭시A7보다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습니다.

 

둘 다 한 손 모드 활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갤럭시A7 같은 경우에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서 한 손 모드가 유용할 때가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두 단말기 스펙 나머지 부분을 비교하겠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배터리는 탈착형이며 2800mAh의 용량이 있습니다. 갤럭시A7은 배터리 일체형 및 2600mAh의 용량을 나타냅니다. 배터리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효율은 이야기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디스플레이 해상도 WQHD(2560 x 1440)라서 갤럭시A7 FHD 해상도(1920 x 1080)에 비해 화면이 밝습니다. 화면이 밝을수록 배터리 소모량 늘어납니다. 저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6개월째 사용할 때부터 배터리 광탈 겪기 시작했습니다. 밝은 화질의 동영상 볼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오히려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아쉬움이 있죠.

 

갤럭시S5 광대역 LTE-A 칩셋이 퀄컴 스냅드래곤 805라면 갤럭시A7은 퀄컴 스냅드래곤 615입니다. 프로세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2.5GHz 쿼드코어라면 갤럭시A7은 옥타코어(1.5GHz 쿼드코어 + 1.0GHz 쿼드코어)입니다. 운영체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현시점에서 롤리팝 업데이트 가능하며(저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는 아직 롤리팝 업데이트 안했습니다.) 갤럭시A7 롤리팝 업데이트 여부는 아직 미정입니다. 스펙과 성능에서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가 더 좋으나 갤럭시A7에서 가성비 효과를 기대하기 충분합니다.